일본에서 잘 나가는 리모델링 기업..."그 비결은 무엇일까?


일본에서 잘 나가는 리모델링 기업..."그 비결은 무엇일까?

고충성 일본 후쿠오카무역관


독특한 경영전략 통해 성공 거둔 

일본 리모델링 전문기업 사례 소개


저출산∙고령화 영향으로 

일본 건설업계에서 리모델링의 위상 확고 


1. 일본 리폼시장 개요

일본에서 리폼(リフォーム)이란 기존 건물의 개∙보수를 의미하는 용어로 한국의 ‘리모델링’과 유사한 개념임.


노무라종합연구소의 조사에 따르면 2018~2030년까지 일본 리폼 관련 시장규모는 연간 6조~7조 엔(약 60조~70조 원) 규모의 수준으로 꾸준히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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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총 세대 수는 2019년을 정점으로 감소할 것이 예상되는 한편, 총 주택 수가 전체 세대 수를 15% 이상 상회하고 있어 일본 주택정책은 점차 신규 주택 건립에서 기존에 있는 주택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향으로 선회




사람이 살지 않고 활용되지 않는 빈 집의 증가가 일본 사회의 주요 이슈로 대두되면서 리폼 수요 확대를 뒷받침


2017년 현재 일본 내 건축물 리폼 전문기업 수는 회원사 수가 공개된 일본정부 공인 협∙단체의 회원사만 합쳐도 총 1600개사 이상에 이르고 있으며, 개인사업자 및 소규모 업체를 포함할 경우 건축물 리폼기업 수는 수천 개사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는 등 경쟁이 치열한 분야임.  


독특한 경영전략과 차별화를 통해 성공을 거두고 있는 일본 리폼 전문기업의 사례를 소개함.  


2. 이상적인 새 집을 저렴하게 제공, '리노베루'


2010년 설립, 도쿄에 본사를 둔 리노베루(リノべる)는 오래된 중고 아파트를 리모델링한 후 수요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로 큰 인기를 얻고 있음.


일본은 집을 새로 장만할 때 ‘주택 구매’ 혹은 ‘임대’를 놓고 선택하는데, 한국과 달리 주택 구매는 대개 새 집 구매를 가리키는 경우가 대부분임.


일본 국토교통성에 의하면 일본 주택시장에서 중고 주택의 구매비율은 13.1%로 미국(77.6%), 영국(88.8%)에 비해 매우 낮아 중고 주택이 충분히 활용되지 못하고 있음.


현재 추세로는 15년 후에 일본의 전체 주택 3채 중 1채는 빈 집이 될 것으로 전망됨. 일본 사회의 주요한 이슈로 거론되고 있는 ‘빈 집 문제’(空き家問題)를 해소하는 유효한 수단으로 리노베루의 비즈니스모델은 크게 주목받고 있음.


약 200개 부동산 중개업자와의 네트워킹을 통해 양질의 중고주택을 확보한 후, 스켈레톤(skeleton)이라는 공법을 통해 개별 수요자에게 ‘맞춤형 주택’을 저렴하게 제공하는 것이 해당 기업 비즈니스 모델의 특징임.




일본 주택 리모델링은 일반적으로 기존에 집을 소유하는 수요자가 그 집을 개∙보수하는 것을 가리키는데 비해, 리노베루는 적격 중고주택 물색과 그 중고주택에 대한 리모델링을 세트로 제공하는 형태임.


리노베루는 지어진 지 20년 이상 지난 아파트 중 철저한 심사를 통해 양질의 물건 정보를 확보함. 입지가 우수(대중 교통과의 근접성, 인기 지역에 위치 등)하고 건물 틀과 전기/가스/수도 등의 배관이 튼실하게 지어지고 관리상태도 좋은 물건이 타깃 대상임.


해당 기업 관계자에 의하면, “일본 주택은 감가상각으로 인해 20년 이상이 지나면 건물 자체의 자산가치가 거의 0이 된다. 하지만 튼튼하게 지어지고 관리가 잘 이뤄진 건물은 일반적인 내용 연수인 60년 이상이 지나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경우도 많다. 수많은 중고주택 중 숨은 보석을 찾는 것이 우리 회사의 노하우 중 하나”라고 밝힘.  


스켈레톤 공법이란 벽, 천장, 바닥 및 배관까지 모두 제거한 후 리모델링하는 방식으로, 이를 통해 원래 집 구조와 상관없이 원하는 집 구조를 구현할 수 있으며, 파격적인 디자인도 가능해짐. 


리노베루의 리모델링 사례(스켈레톤 공법)

자료원: 리노베루 홈페이지


리노베루를 통해 리모델링된 ‘신축 같은’ 주택을 구입할 시 일반적인 새 집을 구매하는데 비해 약 3분의 2의 가격으로 집을 장만할 수 있음. 


리노베루의 야마시타 사장은 “이제까지는 이미 존재하는 집에 주거인이 맞춰서 사는 형식이었다면, 리노베루는 나만의 공간을 제로베이스에서 만들어내는 형태라 할 수 있다. 새 집 마련에 드는 비용 중 절약된 돈을 다른 곳에 투입하면 삶의 질이 더욱 풍성해질 수 있다.”고 설명함.  


리노베루의 서비스는 일본 시장에서 ‘새집 구매’와 ‘임대’ 외에 ‘중고 주택을 리노베이션 후 구매’라는 새로운 선택항을 제시했다는 평을 얻고 있으며, 빠른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음.  


리노베루의 매출액은 설립 7년 만에 50억 엔(약 500억 원)에 육박하고 있음.

설립 초기 리노베루의 시공 실적은 연간 10건에도 미치지 못했으나, 2017년 현재 연간 약 600건의 리모델링 실적을 올렸음.


리노베루 매출액 추이

자료원: KOTRA 후쿠오카 무역관(리노베루 인터뷰를 바탕으로 작성)  


3. 유치원 리모델링에 특화, 일본 내 70% 시설을 잠재고객으로


일본 47개 광역자치단체 중 5번째로 인구가 적은 후쿠이현(福井県, 인구 약 77만 명)에 본사를 둔 자쿠에츠(ジャクエツ)사는 유치원, 보육원 등 아동보육시설의 리모델링에 특화해 좋은 실적을 거두고 있음.  


일본 리폼 시장에 단독주택, 아파트, 빌딩 대상 시공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보육시설에 대한 리모델링은 틈새시장으로 볼 수 있음. 


자쿠에츠는 지방 군소도시에 소재하고 있음에도 일본 전국 1045개의 보육시설을 시공한 실적을 갖는 등 유치원 리모델링 분야에 있어서는 일본 내에서 독보적인 위상을 확보하고 있음.


자쿠에츠의 보육시설 리모델링 사례

자료원: 자쿠에츠 홈페이지


자쿠에츠는 원래 공원이나 보육시설, 학교 등에서 쓰이는 놀이기구(철봉, 미끄럼틀, 그네 등)를 전문적으로 제작, 판매하는 기업으로, 본업을 통해 쌓은 고객 네트워크와 노하우를 활용해 신규 비즈니스 개척에 성공한 사례라 할 수 있음.


자쿠에츠는 놀이기구 납품 및 시공, 사후관리 등의 경로를 통해 일본 내에 있는 유치원 4만여 개의 시설 중 약 70%와 거래관계를 갖고 있음.




한 거래처 유치원 관계자로부터 유치원의 화장실을 쓰는 것을 무서워하거나 꺼리는 원생들이 많다는 고민을 접한 것이 해당 기업이 리모델링사업에 뛰어들게 된 계기가 됐다고 함.


아이들이 화장실에 즐겁게 갈 수 있도록 그림책의 숲 속을 모티프로 디자인하거나 구획을 가능한 낮춰 폐쇄감을 최소화하는 등 ‘어린이 시선’에 맞춘 리모델링이 큰 호응을 얻음. 또한 기존 시장에 없었던 어린이용 온열변좌를 자체 개발하기도 함.   



(상) 자쿠에츠의 유치원 화장실 리모델링 사례, (하) 자쿠에츠가 개발한 어린이용 온열변좌

자료원: TV아사히, 자쿠에츠 홈페이지


자쿠에츠사의 강점은 기존 주력 사업영역에서 쌓은 노하우를 통해 보육시설 관계자의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임. 가령 물청소가 필요 없고 항균효과가 뛰어난 바닥재라든지, 최근 일본에서 널리 보급되기 시작하는 유럽식 교육 프로그램 대응한 입체적인 전시가 가능한 교실 등은 매우 호응이 높음.


자쿠에츠의 리모델링사업은 지속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음. 


자쿠에츠 관계자에 따르면, 이 회사의 리모델링사업의 매출액(41억 엔)이 ‘원래 본업’인 놀이기구 제작 판매 분야의 매출액(약 34억 엔)을 넘어섰다고 함. 


최근 수년간 일본에서 보육시설 부족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거론되며 시설 확충이 전국적으로 이루어지는데 이러한 움직임이 보육시설 리모델링사업의 수요 확대로 이어질 것으로 보임.   




4.  관광지의 오래된 건물을 셰어호텔로 용도 전환


2005년에 설립, 도쿄에 본사를 둔 ReBita사는 오래된 상업시설을 리모델링해 셰어호텔로 용도변경 후 이를 직접 운영하는 사업으로 빠르게 성장하는 기업임.


셰어호텔이란 시설 내의 공간 및 비품뿐 아니라 그 곳에 모인 사람들간의 아이디어, 라이프스타일, 가치관을 공유한다는 컨셉의 숙박시설임. 가령 호텔 내의 공용 조리공간을 동네 이벤트 행사장으로 그 지역 주민에게 임대하기도 하며, 숙박객과 지역 주민이 교류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음.


ReBita는 2016년, 일본 가나자와(金沢)의 지어진지 50년이 넘은 낡은 상용시설을 ‘HATCHi 가나자와’라는 셰어호텔로 변모시켜 지역의 관광명소로 자리잡게 한 것을 시작으로 홋카이도(北海道), 교토(京都) 등 일본 내 주요 관광지를 중심으로 5개 셰어호텔을 운영 중임.


낡은 건물을 셰어호텔로 리노베이션 (HATCHi 가나자와)

자료원: ReBita 홈페이지


ReBita의 셰어호텔 사업은 최근의 방일 외국인관광객 증가추세와 리모델링에 있어서 셰어호텔이 갖는 강점 등이 요인이 돼 가파른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음.  


일본을 찾는 외국인관광객은 2012년 이후 빠른 속도로 증가, 2017년 역대 최대규모인 2,869만 명의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했음. 주요 관광지를 중심으로 높은 객실가동률을 기록하며 숙박업이 호황을 누리고 있는데, 주요 관광지를 타깃으로 한 ReBita 역시 큰 수혜를 얻음.   




기존에 일본에서는 매우 생소했던 셰어호텔이라는 형태를 도입, 이에 대한 문화적 거부감이 없는 영미권 관광객을 중심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음. 일반 비즈니스호텔 대비 저렴한 숙박비(싱글룸은 약 3만 원대, 트윈룸은 6만~7만 원대에 제공)로 최근에는 여러 매체에서도 다뤄지면서 일본인 이용객도 가파른게 증가하고 있다고 함.  


셰어호텔은 객실별로 수도시설(화장실, 욕실, 세면대 등)을 둘 필요가 없으므로, 리모델링 사업자의 입장에서는 일반 호텔대비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시공이 가능함. 


또한 ReBita는 시공 건물의 옛날 모습을 가능한 살리는 공법을 이용함으로써, 비용면에서 우위를 점할 뿐아니라 타 기업과의 차별점을 제시하고 있음. 가령 85년 전에 은행 지점으로 지어진 홋카이도 삿뽀로의 건물을 셰어호텔로 리모델링할 시에는, 당시에 쓰인 은행 간판이나 현재의 건축에서는 볼 수 없는 독특한 설계를 그대로 보존해 방문객에게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음.  


과거 은행 건물로 쓰였던 삿뽀로의 건물을 셰어호텔로 리모델링한 사례

자료원: ReBita 홈페이지


ReBita 관계자에 의하면, 해당기업이 리모델링을 하고 운영하는 숙박시설의 매출액은 연평균 400%의 성장세를 보이고, 2020년까지 총 10개의 셰어호텔 개업을 목표로 하고 있음.



 

5.  시사점

저출산∙고령화의 영향 및 기존에 있는 건축물의 효율적인 활용을 선호하는 경향 등으로 인해 일본 건설업계에서 리폼은 매우 중요한 위상을 차지하고 있어 일본 시장 개척 시 눈여겨 봐야할 영역임.


기존에는 건축자재나 인테리어 관련 제품의 대일 수출 시 타깃 바이어를 건설업체나 전문 상사로 특정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리폼 수요’에 초점을 맞추면 잠재 바이어의 범위가 확대될 수 있음.   


단열재, 내진 시공용 자재, 주택용 유리/철강/목재 및 스테인리스 제품, 샤시, 전선, 벽지, LED 등 신규 건축뿐만 아니라 리폼에도 활용될 수 있는 자재나 제품 등이 해당


한편 2017년 4월부터 에너지 절약 성능 기준에 부합하는지가 중요한 쟁점이 되어 건축자재 및 인테리어 관련 제품의 대일 수출시 ‘친환경’ 중요


총면적 2000㎡ 이상의 신축 건축물에 대해 에너지소비 성능기준(에너지 절약기준) 준수 의무화가 적용되고 있으며 2020년 4월부터 대상이 확대돼 모든 신축 주택에 대해서도 에너지 절감 기준을 충족해야 함.


 시공 등 서비스분야 진출 시 정부 정책의 수혜를 받아야 수익이 가능하므로 현지 거점 보유 및 일본 내 업종별 협·단체 가입이 필수인 점도 유의


건설 관련 분야는 지원금, 세금 감면 및 공공자금에 의한 융자 등 일본 정부·지자체에 의한 각종 정책지원을 기반으로 해야만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경우가 많아 수혜를 위해서는 일본 정부가 인가한 협회·단체 회원사가 되는 것이 필수임.

코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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