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식품업계, 유제품 배제한 데어리 프리(Dairy Free) 제품 수요 급상승


美 식품업계, 유제품 배제한 데어리 프리(Dairy Free) 제품 수요 급상승


2017년 시장규모 24억7000만 달러 

우유 대신 식물성 원료로 제조한 우유 대체품 인기 


1. 유제품 대신할 식물성 식재료 관심도 증가

장기적으로 유제품 섭취 시 발생할 수 있는 건강 문제들이 이슈되면서 유제품이 함유되지 않은 데어리 프리(Dairy Free)제품 수요 증가

    

 

Dairy Free Label/Bunzl Catering Supplies


젖소를 사육할 때 투여되는 항생제, 호르몬에 대한 염려와 지속적인 유제품 섭취가 여성암 같은 질병 유발과 관계 있다는 논란이 커지면서 유제품 섭취에 대한 불안감 확산

* 코넬대 교수인 앤드류 노바코믹에 따르면, 미국인의 1인당 연간 우유 소비량은 2010년 240파운드에서 2015년 120파운드로 감소




건강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유제품을 배제하고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식물성 재료를 주 원료로 하는 제품의 호감도 상승

유제품도 섭취하지 않는 채식주의자 증가도 데어리 프리 트렌드에 영향

* Vegetarian Resource Group의 2016년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18세 이상 미국 성인의 3%가 채식주의자이며 이 중 절반이 유제품과 달걀도 섭취하지 않는 비건(Vegan)임.


낙농업과 축산업으로 야기되는 환경오염과 윤리적인 가축 사육환경에 대한 소비자들의 경각심이 높아진 것도 데어리 프리의 인기 요인으로 꼽힘.


데어리 프리 수요 확대로 인한 관련 제품의 지속적 매출 확대

2017년 데어리 프리제품의 매출규모는 24억7040만 달러로 2012년 이후 220.3% 증가

2012~2017년 해당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은 8.3%를 기록하며 급성장

데어리 프리 아이스크림과 우유 대체품의 매출이 급증하면서 인기를 증명


2012~2017년 미국 데어리 프리제품 매출 동향(단위: 100만 달러, %)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연평균 성장률

데어리 프리제품

1,655.0

1,801.4

2,038.2

2,215.4

2,370.4

2,470.4

8.3

데어리 프리 아이스크림

89.7

112.9

133

153.6

175.9

197.2

17.1

우유 대체품 

1,485.2

1,611.2

1,826.6

1,975.2

2,112.9

2,187.2

8.0

  · 두유

838.5

706.5

577.5

524.9

483.8

439.9

-12.1

  · 두유 제외 우유 대체품

646.7

904.7

1,249.2

1,450.3

1,629.1

1,747.3

22.0

데어리 프리 디저트

47.8

47

46.6

44.7

43

41.7

-2.7

두유 요거트

32.2

30.2

32

41.9

38.6

44.3

6.6

  · 유기농 두유 요거트 

25.4

22.3

18.9

10.4

8.3

7.2

-22.2

  · 일반 두유 요거트 

6.8

7.9

13.1

31.5

30.3

37

40.2

자료원: 유로모니터




미국 데어리 프리 시장은 우유 대체품이 주도

2017년 우유 대체품 시장규모는 21억8720만 달러로 전체 데어리 프리 시장에서 약 89%를 차지함.


대표적인 우유 대체품인 두유의 경우 매출이 5년간 감소세를 보이며 47.5% 줄었으나, 두유를 제외한 우유 대체품은 같은 기간 170.2% 증가, 연평균 성장률은 22.0%를 기록


데어리 프리 아이스크림과 두유 요거트를 제외한 데어리 프리 요거트 역시 빠른 성장세

우유 대신 식물성 식재료를 활용한 아이스크림의 2017년 시장규모는 1억9720만 달러로 2012~2017년까지 197.2% 확대

두유 요거트 제외한 데어리 프리 요거트의 2017년 매출규모는 3700만 달러로 전체 데어리 프리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미미하지만, 2012~2017년 시장규모는 440% 이상 확대돼 폭발적 성장세를 기록


2.  다양하게 출시되는 데어리 프리제품


식물성 우유 대체품의 다양화 지속

시장조사 기관 민텔(Mintel)에 따르면 2017년 식물성 우유 대체품 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제품은 아몬드 밀크로 전체 시장의 64%에 달함.


두유와 코코넛이 각각 13%와 12%로 2위와 3위에 올랐으며, 나머지 10%는 견과류, 곡물 등으로 만든 제품들임.




최근 식물성 우유 대체품의 인기가 커지면서 퀴노아, 마카다미아, 귀리 등 슈퍼푸드로 각광 받는 식재료를 활용한 다양한 제품들이 속속 출시되고 있음.


민텔의 음료 전문 애널리스트인 메건 햄블턴은 “2018년에는 유제품을 대체할 만한 식물성 우유 대체품의 종류와 시판 브랜드는 더욱 다양해질 것”이라며 “캐슈와 쌀로 만든 우유 대체 음료가 점유율 2위인 두유보다 더 많이 판매될 것”이라고 전망


식물성 우유 대체품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및 jet.com


참고


주요 아이스크림 생산업체들도 데어리 프리제품 개발 러시

벤앤제리스(Ben & Jerry’s)는 2017년 2월부터 아몬드 우유 대체품을 이용한 데어리 프리 아이스크림을 론칭

벤앤제리스의 이러한 움직임은 경쟁사의 데어리 프리 아이스크림 개발을 부추김.




아이스크림 업계 공룡인 브레이어(Breyers)와 하겐다즈(Haagen-Dazs)도 견과류 우유 대체품을 이용한 제품 출시


브레이어와 하겐다즈에 비해 규모가 훨씬 작은 인크레더블 푸드(Incredible Foods)도 우유를 비롯해 글루텐, 땅콩, 해산물, 콩이 함유되지 않은 냉동 디저트를 개발해 판매 중


저칼로리, 저당, 고프로틴 아이스크림으로 큰 성공을 거둔 기업인 할로탑(Halo Top) 역시 데어리 프리제품 라인을 론칭

식물성 우유 대체품의 인기가 아이스크림 품목까지 지속 확대되고 있음.


(좌)벤앤제리스, (우)할로탑의 데어리 프리제품

 

자료원: 벤앤제리스 홈페이지 및 people.com


3.  시사점


데어리 프리제품 시장의 지속성장 전망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미국 데어리 프리 시장은 오는 2022년 28억8390만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데어리 프리 아이스크림과 두유를 제외한 식물성 우유 대체품의 인기 지속하나 두유와 두유를 활용한 유기농 요거트의 판매는 감소할 것으로 예상 


한국 기업의 데어리 프리제품의 미국 진출 기회 확대에 따른 제품 개발 및 패키징

대미 식품 수출 시 데어리 프리제품인 경우 제품 포장에 ‘Dairy Free’, ‘Non Dairy’식으로 표기해 채식주의자를 포함해 유제품에 거부감을 가지고 있는 소비자들에게 좀 더 효과적으로 접근 가능


한국에서 이미 판매되고 있는 곡류 음료를 데어리 프리 드링크로 포지셔닝해 미국 시장진출

식물성 우유 대체품의 경우 음료처럼 섭취하기도 하지만 커피에 첨가하거나 수프 등 요리에 우유 대신 사용한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제품 개발

* 식물성 우유 대체품이 우유로 대체하기에 너무 묽다는 소비자 불만이 지속적으로 제기되면서 사용 목적에 맞는 제품이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음.




우유(milk) 단어 사용에 유의  

식물성 우유 대체품들이 패키지에 ‘우유’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있어 낙농업계가 크게 반발하고 있음.


식물성 우유 대체품 생산업체들은 소비자들의 음용 방법과 음료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마케팅 차원에서 우유(milk)라는 단어를 사용


아몬드, 코코넛, 귀리 등 식물성 재료로 만든 음료는 우유로 칭할 수 없다는 것이 낙농업계의 입장


식물성 우유 대체품의 미국 진출 시, 제품명에 우유라는 단어보다는 드링크(drink), 비버리지(beverage) 등의 단어를 사용할 것을 추천(예: Almond Beverage, Oat Drink)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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