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익부빈익빈] 집 포기 청년층 급증..."부동산 가격 급등"


[부익부빈익빈] 집 포기 청년층 급증..."부동산 가격 급등"


"가게에서 먹고 잡니다"


집값 상승이 개인 소득보다 훨씬 더 빠른 속도로 증가

"허탈감" "자괴감"


이 시대의 청년들은 잘못 태어난 듯

(케이콘텐츠편집자주)


  서울·수도권을 중심으로 부동산 가격이 치솟으면서 집을 포기하고 살아가는 가구가 청년층을 중심으로 빠르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집값이 개인 소득이 오르는 것보다 훨씬 더 빠른 속도로 상승한 탓에 일시적으로 아예 집을 포기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는 분석이다.   



8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오피스텔을 제외한 ‘주택 이외 거처’ 거주 가구(집단시설·외국인 가구 포함)는 전년보다 2만6793가구(5.6%) 늘어난 50만6250가구였다. 통계청은 가구의 거처를 ‘주택’과 ‘주택 이외 거처’로 분류하고 있다.   



이때 주택 이외 거처는 오피스텔, 호텔·여관 등 숙박업소, 기숙사 등 특수 사회시설, 판잣집·비닐하우스, 기타 등으로 나뉜다. 기타에는 음식점 등 상가에서 먹고 자는 영세 자영업자도 포함된다. 오피스텔을 제외하면 모든 ‘주택 이외 거처’는 사실상 제대로 된 집이 없이 생활하는 주거 취약가구인 셈이다.   


지난해 주택에 사는 가구는 1922만 가구로 전년보다 24만1000가구(1.3%) 늘었다. 증가 속도를 비교하면 주거 취약가구(5.6%)가 주택 거주 가구보다 4배 이상 빠르다.   

  

서울 지역은 주거 취약가구의 증가세가 더 두드러졌다. 서울 지역에서 오피스텔을 제외한 주택 이외 거처에 사는 가구는 지난해 9만4191가구로 전년보다 5157가구(5.8%) 늘었다.   

   

주거 환경의 악화는 최근 수년간 계속되고 있는 집값 상승세와 적지 않은 관련이 있다는 분석이다. 집값이 개인 소득이 오르는 것보다 훨씬 더 빠른 속도로 상승한 탓에 일시적으로 아예 집을 포기하는 사례가 늘고 있고, 최근 여관이나 고시원 등에서 생활하는 청년 1인 가구가 늘어나고 있는 점도 주거 취약가구의 빠른 상승세를 견인하고 있다는 관측이 나왔다.   

한영혜 기자 han.younghye@joongang.co.kr  중앙일보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