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공단, 궤도 사업관리용역 대가 산정 개선한다


철도공단, 궤도 사업관리용역 대가 산정 개선한다


불공정 관행 근절 

중앙선 도담~영천 궤도 사업부터 적용

상생의 건설문화 기틀 마련 


   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 김상균)은 상생의 건설문화 정착을 위해 궤도건설사업 관리용역 대가 산정방식을 개선해 이번에 발주하는 중앙선 도담∼영천 복선전철 궤도건설 사업관리용역부터 적용한다고 5일(수) 밝혔다. 


   ‘안동~영천’복선전철(사진출처= 철도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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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공단은 지난 4월 불공정관행 근절을 위해 상생협력 간담회를 개최하여 이사장이 직접 건설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고, 공정경제활성화 추진단을 조직해 총 3개의 전략과제와 49개의 세부개선과제를 도출하여 추진하고 있다. 


이번에 발주하는 중앙선 도담∼영천 복선전철 궤도건설 사업관리용역에는 협력업체의 적정 대가반영 건의사항과 야간근로 수당에 대한 고용노동청 의견 등이 적극 반영되었다. 




기존에는 지급자재 제작관리 업무에 대한 대가가 일부만 반영되었지만, 이번에는 과업범위를 명확하게 해 그에 따른 용역대가를 모두 반영하였으며, 

※ 건설사업관리용역 대가산정 시 일부자재(레일, 분기기, 체결장치)의 지급자재비를 임의 감액하여 50%만 반영하여 왔으나, 과업범위를 명확화 하고 적정대가 반영 


열차 운행선 구간의 야간 차단작업 시 현장 감리원에게 야간근무 수당이 제대로 지급되지 않는 실정 등을 개선하여, 용역 대가 산정 시 야간근무 수당지급 근거를 마련했다. 


철도공단 전기신 궤도처장은 “이번 대가 산정 개선으로 발주처, 협력사, 현장근로자 간 불공정 관행이 해소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협력사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상생의 건설문화를 정착시키고, 철도건설현장에 양질의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철도공단은 중앙선 도담∼영천 복선전철 사업의 궤도공사를 올해 11월부터 착수하여 2022년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며, 특히, 안동∼단촌 구간은 임청각(보물 제 182호) 복원 필요에 따라 2020년까지 신설노선으로 철도를 이전할 계획이다

철도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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