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부산 신항 개발사업 갈등 심화


창원-부산 신항 개발사업 갈등 심화


해수부 부산항만공사, 진해구 신항에

당초 계획에 없던 LNG 벙커링 기지 설치 추진

창원시 반발 


   해양수산부와 부산항만공사(BPA)가 경남 창원시 진해구에 위치한 신항에 당초 계획에는 없던 LNG 벙커링 기지를 설치할 계획인 것으로 확인되면서 창원시의원 등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창원시의원과 진해구주민자치위원회, 진해수협, 의창수협, 웅동주민대표 등이 4일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진해구 연도 해양문화공간사업 부지 내 LNG 벙커링 설치 계획에 대한 결사 반대 입장을 밝히고 있다. (경남CBS 이상현 기자)


이미 지난해 BPA 측에서 도시관리계획 절차와 주민설명회 없이 진해구 안골동에 고압가스 110TEU 보관 장치장을 이전하려 했다가 주민 반발로 백지화 됐고, 영도구 봉래동의 물량장 부선을 이전하려 했다가 주민 반발로 무산된 데 이어 또 다시 갈등을 빚고 있다.




신항은 처음 탄생 시기부터 '신항', '부산신항', '부산진해신항' 등 명칭 문제를 비롯해 운영을 둘러싸고 창원-부산 간 대립이 격화되는 양상을 보였다.


특히 최근에는 부산의 혐오 시설을 창원시 진해구 신항으로 이전하려는 움직임이 감지되면서 창원시와 진해구 주민들의 극심한 반발을 사고 있다.


자유한국당 박춘덕·이치우, 더불어민주당 심영석 시의원 등 창원시의원들과 진해구주민자치위원회, 진해수협, 의창수협, 웅동주민대표 등은 4일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진해구 연도 해양문화공간사업(연도 랜드마크사업) 부지 내 LNG 벙커링 설치 계획을 결사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최근 부산항만공사와 부산항 건설사무소(이하 부건소)가 가독도 북안에 설치 예정이던 LNG 벙커링을 연도 해양문화공간사업 부지로 변경했다"며 "이 과정에서 경남도, 창원시와 한 차례 상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결정했다"고 반발했다.


이들은 "LNG 벙커링은 국내 최초로 설치하는 사업으로 입고와 저장, 선박에 직접 공급하는 형태로 14기 이상 설치될 예정"이라며 "통영을 비롯해 6곳에 LNG 인수기지를 설치해 운영한 결과 지속적인 민원과 잔류염소 누출, 어업 피해, 운무 발생으로 환경 문제와 주민 피해가 계속되고 있어 LNG 벙커링 설치 계획을 결사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또 "벙커링 14기 이상 설치될 경우 대략 100만㎡ 이상의 부지가 필요한데 연도 면적은 50만㎡에 불과해 부족한 공간에 어떻게 설치할 계획인지 의문"이라며 "창원시는 더이상 부산항만공사와 부건소를 신뢰할 수 있으며, 당초 설계하고 계획한 원안대로 추진할 것을 107만 창원시민의 이름으로 촉구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어 "신항으로 인해 창원시가 절대적 부지(항만부지의 70%)를 제공했음에도 불구하고, 부가가치가 낮은 항만물량을 배치하는 것은 창원을 무시하는 것"이라며 "이는 지자체간 전쟁을 하자는 것인지 이해할 수 없다"고 피력했다.


이들은 "만약 사업을 일방적으로 계속 추진한다면 창원시의원들은 물론 창원시민들이 나서서 대규모 항의 시위를 벌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창원시 진해구 연도 해양문화공간조성사업은 신항 입구인 연도에 20층 높이의 랜드마크 건물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2012년 부건소가 설계하고, BPA가 보상을 하는 것으로 계획됐다.


사업비 1013억원으로 2016년 공사에 들어가 2020년 준공 예정이었으나 2015년 BPA가 ㈜건일을 통해 개발 방향을 설정하고 경제적 파급 효과와 재원 조달 방안 등의 용역을 실시했으나 현재까지 진척이 없는 상태다.


진해 신항은 동북아 물류 허브항만 개발을 위해 사업비 16조6823억원을 투입해 1995년부터 2020년까지 부산 가덕도 북안과 진해 웅동, 용원, 제덕만 일대 1975㎡에 부두 44선석과 배후단지 944만㎡를 조성 중에 있다.


부두 면적은 부산이 42%, 창원이 58%를 차지하고 있으며, 항만 배후부지는 부산이 18%, 창원이 82%로 전체적으로 창원이 70%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창원=뉴시스】강경국 기자 kgkang@newsis.com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