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전쟁 ‘샌드위치’된 한국기업..."美-中에 공장 짓고도 견제받아"


무역전쟁 ‘샌드위치’된 한국기업..."美-中에 공장 짓고도 견제받아"


WSJ “삼성, 십자포화속 항행”


미-중국 관세전쟁 포화 속 ‘낀’ 

한국 기업들 피해 속속 드러나


  미국과 중국의 관세전쟁 포화 속에 ‘낀’ 신세가 된 한국 기업들의 피해가 속속 드러나고 있다. 미국과 중국 모두 포기할 수 없는 중요한 시장이다 보니 우리 기업들은 양국 정부의 요구사항을 맞추려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수천억 원을 들여 투자하면서도 정작 외국 기업이라는 이유로 현지 업체들이 누리는 혜택은 얻지 못한 채 과도한 경영정보 요구나 규제당국의 조사 등 ‘이중고’를 겪고 있다.


삼성 사우스캐롤라이나 세탁기 공장/ Samsung Newsroom


edited by kcontents


한화케미칼이 3일 태양광 관련 종속회사인 한화솔라홀딩스와 한화큐셀의 합병을 추진하기로 한 것은 미국 보호무역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려는 의도다. 두 회사를 합병하면 미국 나스닥에 상장돼 있는 한화큐셀은 자동으로 상장 폐지된다. 한화 측은 “올해 2월 트럼프 정부가 태양광 세이프가드(자국 산업 보호를 위해 관세를 올리거나 수입을 제한하는 조치)를 발동한 이후 나스닥 상장 유지를 통한 자금 조달 효과가 미미해졌다”며 “오히려 외국계 기업이 나스닥에 상장할 경우 국제회계기준 외에 미국 회계기준에 따른 재무제표를 작성해야 하고 관련 회계감사·법률컨설팅 등 연간 수십억 원의 비용이 들었다”고 덧붙였다. 상장을 통한 실익보다 잦은 공시로 인해 회사 정보가 경쟁사에 노출되는 등 단점이 더 크다고 판단한 것이다.


한화 입장에선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미국 시장을 포기할 수도 없는 노릇이다. 한화큐셀은 올해 5월 미국 조지아주(州)에 첫 태양광 공장을 짓기로 했다. 한화큐셀 관계자는 “전체 매출의 35%를 차지하는 미국 시장에서 세이프가드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고 현지 시장의 주도권을 유지하려면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고 설명했다. 




태양광은 중국 정부가 자국 업체들을 밀어주는 대표적 산업 중 하나이기도 하다. 아직까지 한화큐셀이 세계 1위(셀 생산량 기준)를 지키고 있지만 2위부터 8위까지는 모두 중국 업체들이 차지하고 있다. 태양광업계 관계자는 “말 그대로 중국 정부와 미국 정부 사이에 낀 샌드위치 신세가 돼서 양쪽 눈치를 봐야 하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도 5일(현지 시간) “삼성전자가 미중 무역전쟁의 십자포화 속에서 길을 찾기 위해 애쓰고 있다”며 “삼성전자가 최근 미국과 중국에 가전과 반도체 공장 투자를 포함해 총 100억 달러를 쏟아붓고 있다”고 보도했다. 삼성전자는 사우스캐롤라이나주에 3억8000만 달러(약 4300억 원)를 투자해 지은 가전 공장을 올해 1월부터 가동 중이다. 중국에는 2014년 산시(陝西)성 시안(西安)시에 지은 메모리반도체 사업장에 올해 3월 70억 달러를 추가 투자하기로 했다.




하지만 이미 미국 시장에선 세이프가드 여파에 따른 세탁기 가격인상으로 수익성이 떨어졌다. 중국에선 지난해 국가발전개혁위원회로부터 반도체 가격 인상을 자제하라는 공개 압박을 받은 데에 이어 최근에는 반독점 당국으로부터 반독점 조사도 받고 있다.


WSJ는 “삼성전자가 미중 무역전쟁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양국에서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며 “미국에서 지난해 로비 등을 위한 활동에 2016년보다 배 이상 많은 340만 달러를 썼고 올해도 상반기에만 220만 달러를 지출했다”고 전했다.

김지현 기자 jhk85@donga.com 동아일보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