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기4구역 재개발 사업 본 궤도


제기4구역 재개발 사업 본 궤도 


사업시행인가 '목전'


정비안 변경 작업 마무리

사업시행인가 신청 임박


   원 시공사와의 소송 등으로 무산 위기까지 몰렸던 서울 동대문 제기4구역 재개발 사업이 본궤도에 올랐다. 지난달 정비안 변경 작업을 마무리한 데 이어 사업시행인가 신청에도 나서기로 했다.


6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제기제4구역주택재개발정비사업조합은 지난달 20일부터 이달 3일까지 사업시행인가를 위한 주민 공람ㆍ공고 작업을 모두 마무리했다. 이 과정에서 지적된 사안에 대한 재정비를 마치면 사업시행인가를 신청할 예정으로 계획대로라면 연내 시공사 선정 추진도 가능하다.


                    제기4구역 위치도


제기4구역은 2005년 정비구역으로 지정됐지만 10여년간 방치됐던 곳이다. 이주ㆍ철거가 시작된 2013년에는 조합원간 갈등으로 조합설립 무효 판결을 받았고 이 과정에서 매몰비용 350억원을 원 시공사에 배상하는 상황까지 겪었다. 다행히 재개발 지역으로는 이례적으로 특별건축구역 지정이 결정되며 사업성을 회복했다. 특별건축구역 지정으로 조합이 시유지 일부를 양도 받은 결과다.


조합은 공람ㆍ공고에 따른 후속 조치가 마무리되면 사업시행인가 신청에 나서기로 했다. 정비안은 지난달 자치구 고시를 받았던 내용에서 크게 바뀌지는 않을 전망이다. 총 가구수는 909가구로 면적별로는 60㎡이하가 781가구, 60㎡초과~85㎡이하가 128가구다. 임대주택은 156가구다. 다만 앞서 정비안 변경 심의에서 논의된 혼합배치와 디자인 통일과 같은 소셜믹스 설계안은 다시 반영해야 한다. 




시공사 선정은 연말께 논의될 예정이다. 매몰비용 배상으로 사업비가 올라간 상태지만 특별건축구역으로 일정 부분 해소돼 중견사들을 중심으로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4월 사업시행인가 총회에서 논의된 분양가는 조합원평균 분양가가 3.3㎡당 1550만원, 일반평균분양가가 1850만원이다.


일대 청량리 재개발이 줄줄이 추진되고 있는 점도 호재로 꼽힌다. 제기4구역 길 건너에 위치한 청량리8구역은 지난달 조합 설립 인가를 받아냈다. 청량리동 435 일대 2만9314㎡에 최고 24층, 7개동, 576가구를 짓는 사업으로 청량리역을 도보로 이동할 수 있는 역세권 사업지로 꼽힌다. 인근 7구역은 사업시행인가를 미리 받아낸 상태다. 총 761가구를 짓는 사업으로 현재 임대하기 힘든 주거환경에도 투자 매수세는 꾸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이문ㆍ휘경뉴타운사업도 속도를 높이고 있다. 휘경3구역은 오는 10월 관리처분계획 수립 총회를 진행할 예정이고 이문1구역은 이주비 보증 승인을, 3구역은 사업시행인가를 앞두고 있다.


정비업계 관계자는 "청량리 일대 재개발 사업의 경우 장기간 사업이 늦어지거나 주민간 갈등으로 정비 일정을 제때 추진하지 못했지만 최근 강북권 정비사업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주민들은 물론 시공사도 정비 심의에 집중하고 있는 모습"이라고 밝혔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아시아경제]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