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오스댐 붕괴 사고로 성장에 급제동 걸린 SK건설


라오스댐 붕괴 사고로 성장에 급제동 걸린 SK건설


새 정권 밀착 기업 중 하나

라오스 댐 피해 규모 커지면 감내 쉽지 않아

건설공사 배상책임보험 500억 뿐 초과시 회사가 부담해야

주가도 연일 하락


   SK건설이 라오스 댐 사고라는 대형 악재를 만나 상장 준비에도 차질이 빚어지게 생겼다.


1일 SK건설과 증권업계 등에 따르면 지난달 23일 라오스 세피안-세남노이 수력발전 공사 현장의 보조댐이 무너지는 대규모 재난사태가 발생해 시공을 맡은 SK건설도 악영향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SK건설 직원들이 라오스로 출발하는 비행기 수속을 하고 있다/서울파이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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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thedailypost.kr/news/62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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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장 책임 여하에 따라 SK건설이 물어야 할 피해액이 클 수 있다. 라오스 댐 건설·운용 프로젝트를 주관하는 PNPC는 SK건설이 지분율 26%, 서부발전이 25%, 태국 RATCH가 25%, 라오스 LHSE가 24%를 가진 합작법인이다. PNPC는 6억8000만 달러(약 7000억 원) 규모 건설공사보험을 들어놨다. 다만 제3자 배상책임보험은 500억 원 규모라 피해배상액이 이 금액을 넘어서면 SK건설이 자체 부담할 몫도 그만큼 커지게 된다.




또 불가피한 공기 연장에 따라 지체상금도 부담해야 할 가능성이 커졌다. 김선주 SK증권 연구원은 “사고가 발생한 댐은 내년 2월 완공 후 실가동 예정이었기 때문에 전력 공급 계약 지연에 따른 보상비용도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수주경쟁력에도 빨간 불이 켜졌다. 아직 분명한 사고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SK건설이 부실시공한 부분이 나타난다면 공사수행능력에 대한 재검토가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


이런 여건 속에서 상장 준비는 당분간 정지될 것으로 보인다. SK건설은 SK가 44.48%, SK디스커버리가 28.25% 지분을 가지고 있다. 이 두 회사가 모두 지주사로 전환함에 따라 둘 중 한 곳은 내년 12월까지 지분율을 5% 이하로 낮춰야 한다. 양쪽이 주식을 사고팔기에는 비용이 막대해 SK건설을 상장하며 지분을 해소하는 방안이 유력할 것으로 예상됐다.


상장에 대해 말을 아껴 온 SK건설 측은 사태 수습에 총력을 다하는 상태라 상장에 신경 쓸 여력이 없다는 입장이다. 증권업계의 한 관계자는 “이번 사고가 SK건설에 미칠 영향이 불확실한 상황 속에서 상장을 추진한다는 건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사태가 완전히 수습되고 SK건설이 떠안게 될 부담이 분명해질 때까지는 기다려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신철 기자 camus16@etoday.co.kr 이투데이: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idxno=1647601#csidxb2df15f43aff78b9eff6a9a5ff734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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