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무산위기 '제기4구역 재개발 사업' 마지막 담금질


한때 무산위기 '제기4구역 재개발 사업' 마지막 담금질


사업시행인가 눈앞에

연내 새 시공사 선정


   한때 무산위기에 몰렸던 서울 동대문 제기4구역 재개발 사업이 마지막 담금질에 들어갔다. 지난해 특별건축구역 지정 후 정비안 수정까지 마무리 지으며 사업시행인가를 눈앞에 뒀다. 조합은 연내 새 시공사를 찾는다는 방침이다. 


17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서울시 동대문구 제기제4구역주택재개발정비사업조합은 최근 정비계획 변경안에 대한 자치구 고시를 받아냈다. 다음주 서울시 고시까지 예정된 상태로 주민 공람ㆍ공고 과정이 끝나면 사업시행인가를 신청할 수 있게 된다. 


 제기4구역 재개발 사업 위치도/도시개발신문

edited by kcontents


제기4구역은 2005년 정비구역으로 지정된 후 10여년간 가까이 방치됐던 곳이다. 2009년 관리처분계획 인가까지 취득했지만 이주ㆍ철거가 진행되던 2013년 5월 조합설립 무효 판결을 받으며 사업이 멈췄다. 매몰비용만 350억원으로 사업을 접지도 못했다. 하지만 서울시가 사업 진척은 없으면서 사용비용 증가로 주민 부담만 가중되고 있는 정비구역에 파견한 '정비사업 닥터'를 통해 이듬해 조합설립추진위원회 변경 승인을 받아내며 재개됐다.


가장 큰 걸림돌이던 매몰비용도 이전 시공사에 모두 물어주며 해결했다. 떨어진 사업성은 특별건축구역에서 찾았다. 조합은 특별건축구역 지정을 통해 받은 용적률로 구역 내 시유지 110억원을 무상으로 양도 받았다.


   


이번 고시안을 보면 총 가구수도 종전 907가구에서 909가구로 조정됐다. 면적별 공급량도 바뀌었다. 60㎡이하 물량은 753가구에서 781가구로 늘리는 대신 60㎡초과~85㎡이하 물량이 154가구에서 128가구로 줄었다. 임대주택은 156가구다.


조합은 다음주 서울시 고시에 이어 주민 공람ㆍ공고가 끝나면 의견을 정리해 사업시행인가를 신청한다는 방침이다. 시공사 선정은 연말께 논의될 예정이다. 단 이번 고시에 맞춰 서울시가 요구한 정비안은 다시 반영돼야할 사안이다. 지난주 서울시는 제기4구역에 혼합배치 및 외부 디자인 통일 규정을 담은 소셜믹스 설계안 적용을 지시했다. 지난 4월 사업시행인가 총회에서 논의된 분양가는 조합원평균분양가가 3.3㎡당 1550만원, 일반평균분양가가 1850만원이었다. 그러나 이전 조합이 취소됐던 탓에 2007년 감정평가가 무효화돼 향후 사업시행인가 시점으로 다시 평가받아야하는 점은 변수다. 


정비업계 관계자는 "10여년 가까이 철거잔재로 인한 악취와 빈집으로 우범화가 우려되고 일대 주거환경까지 악화시켰다는 지적을 받은 곳이지만 청량리역 일대 재정비 작업이 곳곳에서 진행되고 있는 만큼 제기4구역도 향후 도심 대표 재개발 사업지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밝혔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아시아경제]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