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철 건강하게 보내려면


장마철 건강하게 보내려면


"손 잘 씻고, 적정 습도 유지"

'고온다습' 세균·곰팡이 기승

관절 통증도 증가


제습기 구비하는게 좋아


   축축한 장마철에는 세균과 곰팡이가 쉽게 증식해 건강관리에 어려움을 겪기 쉽다. 관절염 환자 대부분이 통증 악화를 호소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전문가들은 손 씻기 등 개인위생 관리를 철저히 해 수인성 전염병이나 식중독 발생을 막고, 틈틈이 스트레칭도 해줘야 한다고 당부한다.


30일 의료계에 따르면 고온다습한 장마철에는 장티푸스, 이질 등 수인성 전염병과 식중독, 천식과 알레르기성 비염 등을 각별히 조심해야 한다.


YTN

edited by kcontents


장마철에는 평균 습도가 연중 최고치인 80~90%까지 올라가 곰팡이나 세균이 증식하기 쉽다. 알레르기 질환의 주된 원인인 집먼지진드기도 기승을 부린다. 




이 시기에는 적정한 실내 습도와 온도를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 습도가 70%를 넘어가면 곰팡이가 활발하게 번식하므로 에어컨이나 선풍기로 습기를 자주 제거해야 한다. 


그러나 온도를 너무 낮추면 냉방병 위험이 있으므로 실내 온도는 25도 정도로 유지하면서 외부와의 온도 차를 5도 이내로 조절하는 게 좋다. 


음식은 반드시 냉장고에 보관해 부패를 방지해야 한다. 보관하기 전에는 물론 먹기 전에도 다시 한 번 끓이는 게 바람직하다. 또 음식을 조리할 때도 손 씻기 등을 철저히 해 식중독 발생 가능성을 줄여야 한다. 장마라도 햇볕이 날 때는 도마 등 부엌용품을 종종 말려주는 게 좋다. 


궂은 날씨가 오래갈 경우 방에 보일러를 잠깐 켜 집안 습기를 없애주는 것도 고려할 만하다. 


cdc.go.kr

edited by kcontents


김선미 고려대 구로병원 가정의학과 교수는 "장마철에는 세균과 곰팡이가 쉽게 증식하면서 식중독, 각종 피부질환, 호흡기 알레르기 질환에 노출되기 쉽다"며 "외출 후에는 손·발을 씻고 양치질을 하는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 장마철에는 기온과 무릎 관절의 기압 차 때문에 평소보다 심한 통증을 호소하는 관절염 환자가 많다. 


외부 기압이 낮아져 상대적으로 관절 내 압력이 높아지면서 관절 내 신경이 자극을 받기 때문이다. 기존에 염증이 있던 관절 조직은 더 붓기도 해 통증이 커질 수 있다. 이 경우 선풍기나 에어컨 등을 관절에 직접 쐬지 않도록 하고 적당한 스트레칭을 통해 관절의 유연성을 유지하는 게 좋다.

[연합뉴스] 매경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