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소, 무료 증권투자정보 포털 '스마일' 31일 가동


거래소, 무료 증권투자정보 포털 '스마일' 31일 가동


상장사 보고서∙공시 한눈에

투자 관련 정보 분산 불편

정보 한곳에 모아논 곳


   한국거래소가 상장사 분석보고서와 기업정보, 공시내용 등 정보를 한곳에 모아 제공하는 증권투자 정보포털 ‘스마일’을 오는 31일 오픈한다. 


30일 거래소에 따르면 기존에는 기업분석보고서와 거래정보, 공시정보, 재무제표 등 투자 관련 정보가 분산돼 있어서 투자자들이 필요한 정보를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특히 코스닥시장의 경우 분석보고서 등 정보가 상대적으로 취약했다. 


aktv.co.kr

edited by kcontents


이에 한국거래소는 투자자들이 정보에 입각한 합리적인 투자 의사결정을 내리도록 돕기 위해 기업분석보고서 등을 한곳에서 제공하는 증권투자 정보포털 스마일을 개설했다. 


스마일은 ‘Securities Market Information Library of Exchange’의 약자다. 거래정보, 기업재무정보, 기업분석보고서 등을 종합적으로 서비스하는 증권시장의 정보도서관을 의미한다. 증권투자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정보포털로서의 성격과 일반투자자 이해 난이도, 친근한 이미지 등을 고려한 작명이다. 




스마일 포털은 △ 분석보고서 소개 △ 기업분석리포트 △ 기업종합정보 △ 공시∙뉴스 △ 사이트 라이브러리 △ 전종목 시세판 등으로 구성됐다. 


분석보고서 소개 섹션에선 코스닥 기술분석보고서, 신규 상장기업 분석보고서, 애널리스트 분석보고서, 코넥스(KRP) 분석보고서 등 분석보고서에 대한 소개와 작성 프로세스 등을 안내한다. 기업분석리포트 메뉴에서는 투자판단에 도움을 주는 상기 기업분석보고서를 상장기업별 또는 일자별로 제공한다. 


기업종합정보 코너는 상장사의 개요와 시간대별∙일별 주가정보, 재무정보, 사업내용 등 상장사에 대한 개괄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기업기본정보’ 섹션과 투자주의, 투자경고, 투자위험종목 등 관련 정보를 개괄하는 ‘시장경보정보’ 섹션으로 구성됐다. 


사이트라이브러리에선 거래소가 제공하는 다양한 웹포털로 연결되는 링크를 제공한다. 전종목시세판은 코스피와 코스닥에 상장된 전 종목의 실시간 현재가 정보를 업종별로 보여준다. 


스마일을 이용하려면 PC 또는 휴대전화로 주요 포털사이트 검색창에 ‘스마일’을 검색하거나 인터넷 주소창에 ‘http://smile.krx.co.kr’을 입력하면 된다. 거래소와 한국IR협의회 등 증권 유관기관 홈페이지에서는 스마일 바로 가기 링크배너를 이용할 수 있다. 




거래소는 스마일을 통해 코스닥, 코넥스 스타트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면서 시장상황과 기업가치에 기초한 합리적인 투자판단을 유도함으로써 선진 투자환경이 정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앞으로 지속 콘텐츠를 보강하며 스마일을 종합 투자정보포털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거래소 관계자는 “체결가, 호가 등 원시데이터뿐 아니라 원시데이터를 가공, 결합한 다양한 분석정보 서비스 제공할 것”이라며 “방대한 증권시장 빅데이터를 활용해 정보의 양과 질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거래소는 스마일 오픈을 기념해 홈페이지에서 이벤트를 진행한다.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 SNS에 스마일 배너를 업로드하면 모바일 커피 기프티콘을 지급한다.

김수정 기자 sujk@fntimes.com [한국금융신문]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