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와 검색 엔진 업체들, 뭐 먹고 살지? How Social Media Companies Profit From Data Heightens Concerns


SNS와 검색 엔진 업체들, 뭐 먹고 살지?

How Social Media Companies Profit From Data Heightens Concerns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의 SNS, 광고업계와 어떤 관계 맺고 있나

검색 엔진들도 비슷

아직 이 플랫폼 데이터 사용 실태 관련법 없어


  페이스북 스캔들이 점입가경이다. 창립자이자 CEO인 마크 저커버그는 현재 미국 의회에 출석해 여러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러면서 소셜 미디어라는 플랫폼의 진정한 정체를 궁금해 하는 사용자들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그에 대한 몇 가지 답을 준비했다. 비교를 위해 검색 엔진들의 사정도 곁들였다. 


[소셜 미디어 Social Media]

1) 뭘 수집하는가? 페이스북은 20억 명이 넘는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그 사용자들이 페이스북에서 하는 모든 일들에 접근이 가능하다. 사진과 영상을 올리고 댓글을 달고 좋아요를 누르고 뭔가를 공유하는 모든 일들에 페이스북이라는 기업은 접근할 수 있게 된다. 당연히 페이스북에서 친구를 맺고, 그 친구들을 통해 확장되는 인적 네트워크 또한 그들의 손 안에 있게 된다. 이 모든 사람들의 위치도 페이스북은 훤히 알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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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Social Media Companies Profit From Data Heightens Concer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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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또 다른 유명 SNS 플랫폼인 인스타그램과 왓츠앱도 마찬가지다. 왜냐하면 이 플랫폼들도 페이스북이 소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페이스북과 별 관련이 없는 스냅챗과 트위터의 사정도 비슷하다. 이 SNS 사용자들이 할 수 있는 것이라곤 프라이버시 옵션 설정을 통해 데이터 공유 범위를 조금 좁히는 것과 광고 노출 등의 선호도를 조절하는 것뿐이다. 


2) 뭘 파는가 : 페이스북은 광고 업자들에게 개인식별정보를 판매하지 않는다고 주장해왔다. 집합체 데이터(aggregate data) 역시 넘기지 않는다고 말한다. 그러나 이러한 플랫폼들이 광고로 먹고 사는 건 다 아는 사실. 그렇다면 어떤 거래를 하고 있는 걸까? SNS가 광고업자들에게 파는 건 대중을 특정 단위로 분류하고, 그 분류된 단위에 접근할 수 있는 능력 자체다. 광고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능력인 것이다. 트위터는 모든 메시지를 대상으로 한 내부의 검색 엔진까지도 광고업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3) 뭘 공유하는가 : 대부분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들은 외부 개발자들에게 문을 활짝 열어둔다. 이 개발자들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사용자들의 발을 묶어둘 만한 앱들을 개발한다. 이 과정에서 데이터가 공유된다. 페이스북의 경우 공개된 프로파일을 공개한다고 알려져 있다. 프로파일 공개 설정에 따라 페이지 전체가 될 수도 있고 성, 이름, 사진 등으로 제한될 수도 있다. 하지만 이를 공유할 때 사용자의 허락을 득하지 않는다. 


외부 개발자가 이러한 데이터들을 수집해가면, 그 데이터들은 페이스북의 관할을 받지 않게 된다. 페이스북이 해당 데이터를 관리하거나 수거한다고 해도, 실상은 매우 어렵다. 즉 개발의 목적으로 사용자 정보를 일부 가져가는 게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라는 것이다. 다만 은행과 지불에 관련된 정부는 개발자들과 공유되지 않는다.


[검색 엔진 Search Engine]

1) 뭘 수집하는가 : 구글, 야후, 빙 등은 사용자들이 진행하는 검색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수집한다. 검색 엔진이 사용되는 웹사이트와, 사용자의 위치정보도 여기에 포함된다. 이 정보는 다른 인터넷 서비스 업체들의 정보와 결합될 수 있다. 러트거스대학교(Rutgers University)의 컴퓨터 과학 교수인 치락 샤(Chirag Shah)는 해외 매체와의 인터뷰를 통해 “사용자가 구글에 나이, 성별 등을 구체적으로 제공하지 않아도 구글은 다 알고 있다”고 말한 적이 있다. “구글 스스로 비축한 검색 정보와 다른 서비스들을 통해 수집된 정보들을 결합하면 충분히 나올 수 있는 정보들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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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뭘 파는가 : 검색 엔진도 SNS와 비슷하게 광고로 먹고 산다. 그러나 이들은 데이터를 팔지 않는다. 대신 광고업자들이 어떤 특징이나 지향성을 가지고 있는 소비자들에게 접근할 수 있게 해준다. 이는 검색 엔진이 쌓아온 데이터를 통해 가능하다. 구글의 경우 유튜브 플랫폼을 통해 수집된 검색 기록 및 콘텐츠 열람 기록 등까지도 제공한다. 구글은 지메일에서도 이러한 콘텐츠 데이터도 수집했으나 공식적으로 지난 6월에 이를 그만두었다.


3) 뭘 공유하는가 : SNS처럼 검색 엔진들도 외부 개발자 및 앱 제조업체와 검색 관련 데이터를 공유한다. 두 산업에서의 사정은 흡사하다고 볼 수 있다.


주류 SNS와 검색엔진 대부분 미국 회사이지만, 사실상 미국에는 이들의 데이터 관리 및 활용 행태를 규정하는 법이 전무하다. 다만 미국의 연방거래위원회(FTC)가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하여 2011년 페이스북에 제재를 가한 바 있다. 캐나다와 유럽에서는 사용자 데이터를 활용하는 데에 있어 법적인 제한 장치가 있긴 하다. 그러나 대부분 건강 및 의료와 관련된 것들이다. 

[국제부 문가용 기자(globoan@boannews.com)]보안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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