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도시철도 하단~녹산선 건설사업’ 청신호


‘부산 도시철도 하단~녹산선 건설사업’ 청신호


예타 조사 사업 선정

총연장 14.4km 경량전철 건설

총사업비 1조 477억원 


  도시철도 1호선 하단역에서 강서구 녹산공단까지 도시철도 건설을 위한 예비타당성조사가 이뤄진다.


부산시는 기획재정부의 재정사업평가 자문회의에서 ‘도시철도 하단~녹산선 건설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으로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노선현황


사업개요 (’17 ~ ‘25년)

사업구간 : 하단(1호선)~을숙도~명지IC~명지주거단지~녹산산업단지~녹산 

사업규모 : L=14.4km, 정거장 13개소, 차량기지

차량형식 : K-AGT(고무차륜, 3량1편성) 

총사업비 : 10,477억원  ※ 경제성 분석(B/C) 1.011


[사업진행 절차 및 일정]

 ①예비타당성 조사(‘18)→②기본계획수립(‘19)→③기본및실시설계(‘20) → 

 ④공사착공(‘21) →⑤개통(‘25)

부산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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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하단~녹산선 건설사업’은 도시철도 1호선 하단역에서 명지를 지나 녹산공단까지 총연장 14.4km의 경량전철로 총사업비가 1조 477억원 가량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되며, 국비와 시비가 60:40으로 투입될 예정이다.




이번 선정을 계기로 ‘도시철도 하단~녹산선 건설사업’은 본 궤도에 올라 예비타당성조사가 연말까지 완료되면, 내년 기본계획과 설계를 거쳐 2021년에는 착공이 가능하다. 부산시는 조속히 행정절차를 진행하기 위해 올해 기본계획 예산 20억원을 이미 반영한 상태이다


‘도시철도 하단~녹산선 건설사업’은 ▲부산시의 역점시책인 ‘서부산 그랜드플랜’의 성공적인 추진과 ▲녹산산업단지를 연결하여 공단근로자들의 출·퇴근 불편을 해소할 뿐만 아니라 ▲지하철 1호선과 연결되어 명지국제신도시 등 강서구 지역주민들의 도심 접근 및 대중교통난을 근본적으로 해결 할 수 있으며 서부산개발의 기폭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시 관계자는“도시철도 하단~녹산선은 서부산권 대규모 개발사업에 따라 급격한 교통수요 증가가 예상되어 공단근로자, 지역 주민들의 대중 교통난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최대한 사업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부산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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