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오스(Laos) 내륙항 개발현황


라오스(Laos) 내륙항 개발현황


라오스 운송업계, 

높은 물류 운송비용 낮추기 위해 내륙항 건설 필요성 언급 

우리나라 주요 항만 등 운영노하우 전수 희망한다고 전해 


내륙항 지정 현황

라오스는 2013년 UN 아시아·태평양 경제사회위원회(UNESCAP)와 '내륙항에 관한 정부 간 협정'에 서명하고 비엔티안주 타날랭, 사바나켓주 사반 등 9개를 국제적 내륙항으로 지정함.


내륙항(Dry Port)란 국제무역 화물의 취급, 보관, 검역 및 통관절차를 수행하기 위해 하나 이상의 교통수단으로 연결된 내륙의 물류센터로서 내륙에 위치한 항을 일컬음.


수출입 화물의 통관에 필요한 업무를 취급하며 기지 주변의 편리한 교통망을 활용해 컨테이너 화물 등을 운송하고, 또한 컨테이너 야적장에 컨테이너를 대량 보관하는 항만 기능을 보유함.


현재 운영 중인 국제적 내륙항은 사반(사바나켓주) 1개이며, 나머지 8개는 개발을 검토 중이거나 개발 참여를 기다리는 상황임.


라오스 내륙항 지정현황

연번

내륙항명

지역

1

타날랭

비엔티안주

2

사반

사반나켓주

3

나트이

루앙남타주

4

후아싸이

버께오주

5

락싸오

버리캄싸이주

6

루앙파방

루앙파방주

7

우돔싸이

므앙싸이주

8

팍세

참파삭주

9

타켁

캄무안주

자료원: 라오스 공공건설교통부(Ministry of Public Work and 

Transport)


내륙항 개발 필요성 및 개발방향

내륙국인 라오스는 수출입 물류에서 태국 등 인근국을 경유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해상운송 대비 과도한 물류비가 발생하는 점 등이 무역의 난점으로 꼽히고 있음.


내륙항은 국제화물 처리에 필요한 세관, 검역, 컨테이너 야적장 등의 기능이 집합돼 있어 화물 운송, 특히 육로 운송에 소요되는 시간 및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음.


또한 외국 연안국에 의존하던 항구기능을 부분적으로 라오스 당국의 통제하에 재배치시키기 때문에 외국 항구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자국에 고용을 창출할 수 있음.




일본 JETRO의 라오스 물류비용 분석

일본 JETRO는 2016년 라오스 물류비용 분석보고서를 통해 라오스와 태국 람차방 항구 간 빈 컨테이너의 이동을 라오스의 높은 물류비용의 원인 중 하나로 꼽음. 외국 선사의 컨테이너가 라오스로 배송될 때와는 달리, 태국 람차방 항구로 다시 돌아갈 때 빈 컨테이너로 운송되기 때문에 물류비용이 비싸다고 지적함. JETRO는 이를 포워더가 자국의 내륙항 또는 내륙물류기지의 컨테이너를 활용한다면 물류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

자료원: JETRO, 라오스 물류비용 분석(2016)


라오스 정부는 2017년 아세안 연계성 마스터 플랜 2025를 통해 9개의 도로, 3개의 철도, 8개의 내륙항 및 3개의 물류기지 개발에 역점을 둔다고 발표함.


라오스는 내륙항을 고속도로, 철도 등 주요 인프라와 연계해 △물류비용 및 시간 단축, △ 물동량 처리 증가, △지역경제 활성화 등의 경제적 효과를 실현하고, 나아가 아세안 물류네트워크 허브가 되고자 함. 


내륙항 주요 인프라 연계 계획 

자료원: 라오스 공공건설교통부(Ministry of Public Work and Transport)


사반 내륙항(Savan Dry Port) 운영현황

사반 내륙항은 2016년  운영을 시작한 라오스 첫 내륙항으로, 라오스 최대 공업지역인 남부 사반나켓주 경제특구에 위치하고 있음.


운영주체: Savan Logistics Company(민간회사)

위치: 라오스 남부 사반나켓 경제특구 Zone C

처리물동량: 월 트럭 500대

주요 시설현황: 컨테이너 야적장, 보세화물창고, 운영 건물(세관, 검역소), 차량 및 컨테이너 정비고 등


특기사항: 사반나켓 경제특구에 위치한 기업 400여 개의 물류를 주로 처리하고 있음. 태국과 베트남을 잇는 동서회랑의 중심에 위치함.

자료원: Savan Logistics


관계자 인터뷰

지난 3월 28일, 라오스 산업부가 개최한 Public Private Partnership에서 라오스 국제운송연합회장인 Mr. Sakhone Philangam은 라오스의 높은 물류비용의 주요 원인은 각 세관에서 물동량을 처리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라고 언급함.


운송업계에서 시간은 곧 돈이라고 하며, 물동량 처리 속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내륙항 설치 등의 물류 인프라 개선과 외국 주요 항구의 운영 노하우 전수가 필요하다고 주장함.


특히 시설 투자보다는 운영 노하우 전수를 강조하며, 현재 라오스에는 Savan 내륙항이 운영 중이지만 노하우가 부족해 기능을 충분히 수행하지 못한다고 언급함.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부산항 등의 운영 노하우 전수를 희망한다고 덧붙임.


익명을 요구한 라오스의 한 수입유통업체는 라오스 세관에서 모든 Dry 컨테이너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해 통관에 매우 오랜 시간이 든다고 언급함.


각 세관에서 수입품에 대한 조사를 Packing list와 일일이 대조하는 방법으로  진행하고 있어, 통관 과정에서 제품이 손상되는 경우도 발생한다고 함.




경쟁국 동향 및 우리나라 참여방안

일본은 수도인 비엔티안에 내륙물류기지(Vientiane Logistics Park, VLP) 건설을 민관합작투자(PPP) 형태*로 추진하기 위해 현재 F/S 절차를 진행 중임.

* 참여주체: JICA- Lao Government – Nippon Koei


우리나라는 현재 운영 중인 주요 항만, 내륙기지 운영 노하우 등을 KSP 등의 형태로 전수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미얀마 2018 KSP 타당성 검토 진행 중).


일본 비엔티안 내륙물류기지 개발계획

자료원: 라오스 기획투자부(Ministry of Planning and Investment, 2017년 10월 30일)

코트라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