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 폐기물(Nuclear waste)


핵 폐기물(Nuclear waste)

핵 폐기물은 고준위 폐기물과 중저준위 폐기물로 구분될 수 있으며 

비교적 낮은 방사능이 함유된 중 저준위 폐기물은 우리나라 경주 방폐장의 지하 깊은 곳에 안전하게 처리하고 있다.


경주 방폐장. 중저준위 원전폐기물을 처리한다/투데이에너지


우리나라에서 아직 발생되지 않는 사용 후 핵재처리 시 발생하는 고준위 폐기물 (Highlevel Radioactive Waste)이란 보통 95% 이상의 준위를 가진 방사능으로 매우 강한 원자력 발전소 폐기물을 말한다.


핵 폐기물 발생 비중/Byju's


즉 고준위 폐기물(Highlevel Radioactive)은 

핵연료의 재처리 공장에서 나오는 고방사능 폐기물을 말하며, 원자력 발전소나 방사성 물질을 다루는 공장·연구실 등에서 나오는 저준위방사성폐기물에 대칭되는 용어이다.


폐기물 형태에는 세 가지가 있다. 

첫째, 사용된 핵연료, 둘째, 사용된 핵연료를 재처리하는 시설에서 최초 주기 용매 추출 시스템 작동에서 나오는 액체 폐기물과 차후 추출 주기에서의 농축 폐기물, 셋째, 액체 폐기물들이 고체화된 고체 폐기물이다. 고준위 폐기물에 대한 최종 처리의 한 방법인 지층 처분(地層處分; deep geological repository)이 미국, 프랑스, 일본 등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핵연료 재처리 시 발생된 고준위 핵폐기물 처리 시설인 지층 처분(deep geological 

repository) 모식도/POWER Magazine


핵연료 재처리 (核燃料再處理, 영어: nuclear reprocessing )는 핵연료를 사용 후 연료에 있는 물질을 분리하는 과정으로 재처리는 여러가지 목적을 가지고 하며, 시기에 따라 상대적인 중요성이 변하고 있다: 


[핵연료 재처리 목적]

핵무기용 플루토늄 생산 

증식로에서 사용하기 위한 모든 악티니드 계열 원소의 재활용, 닫힌 연료주기 이용, 사용후 연료에서 플루토늄을 추출하여 천연 우라늄(U235)의 60배이상의 연료를 사용하기 위해서

천연 우라늄의 12%이상 효율이 좋은 플루토늄을 원자로에 집어넣기 위한 MOX 연료 제작[2] 과 더불어 플루토늄 재고 처리

방사성 폐기물의 분리및 처리


우리나라는 사용 후 핵연료 관리 정책(고준위 폐기물처리)이 아직 정해지지 않은 상태이다.
자료 위키백과/(국방과학기술용어사전)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