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도시철도 2호선, 지상구간 없이 모두 지하로 달린다


광주도시철도 2호선, 지상구간 없이 모두 지하로 달린다


푸른길 피하고 철도차량기지 위치도 바꿔

기본계획변경 공청회


사업비 500억원 늘린 2조579억원 투입

올해 말 본격적인 공사 착수

2023년 1단계 구간 첫 운행


  광주도시철도 2호선이 지상 구간 없이 지하로만 달리고, 푸른길 공원 노선과 차량 기지 위치를 옮긴다.


사업비는 500억원 늘린 2조579억원을 투입, 올해 말 본격적인 공사에 착수해 2023년 1단계 구간에서 첫 운행을 시작한다.


광주 도시철도 2호선 기본계획 변경 공청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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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시는 27일 광주도시철도공사 대강당에서 주민·전문가 공청회를 열어 이러한 내용이 담긴 도시철도 2호선 1단계 기본계획 변경안을 설명했다.


상무∼첨단 간 계획도로 주변 농지를 통과하는 지상 구간을 도로 하부로 옮긴다.

2호선 모든 구간을 지하에 조성해 사유지 점용 면적을 줄이고, 철길로 인한 지역 간 단절을 해소한다.




주민 반발이 거셌던 유덕동 차량기지는 애초 위치에서 서북방향으로 700m가량 변경한다. 토지이용 효율성 증대 등 효과가 기대된다.


백운광장에서 미래아동병원까지 1.5km 구간은 경전선 폐선부지를 활용한 푸른길 공원을 피해 대남대로를 따라 건설한다.


예산 절감을 위해 경전선 폐선부지 땅속 구간을 활용하고자 했으나 환경단체의 공원 훼손 지적을 받아들였다.


광주도시철도 2호선 노선도/TheWiki


다만, 이 구간은 1호선이 관통하는 데다 지상에 남광주 고가도로가 지나고 지하에 대형 상수도관이 매설돼 추가 사업비 투입이 불가피하다.


광주시는 보강재를 이용한 터널식 '나틈(NATM.New Austrian tunneling method)' 공법을 적용할 계획이다.

추가 사업비는 최소 500억원 이상 들 것으로 예상한다.


2호선 1단계 구간은 광주 서구 유촌동 차량기지에서 광주역까지 17.06km로 2023년이 완공 목표다.


순환선(循環線)으로 건설되는 2호선 전 구간은 광주시청∼월드컵경기장∼백운광장∼광주역∼첨단∼수완∼시청으로 이어지는 41.9㎞의 순환선으로 모두 3단계로 나눠 공사한다.


이날 공청회 현장에서는 변경된 계획안에 크게 반발하는 주민 등의 의견이 없었다.


광주시는 공청회 참석자들이 서면으로 제출한 의견서를 종합적으로 검토해 시의회 의견청취, 국토부 변경승인 등을 거쳐 최종 사업계획을 확정할 방침이다.


기본계획에 변경에 따른 실시설계와 정부와의 총사업비 협의, 사업계획승인 등을 거쳐 이르면 올해 12월 착공할 계획이다.


1단계 개통 목표 시점은 2023년으로 기본설계 기준 예상 소요 사업비는 2조579억원이다.

(광주=연합뉴스) 정회성 기자 hs@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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