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도안 나들목(IC) 건설 추진


대전 도안 나들목(IC) 건설 추진


대전 수통골서 끊긴 동서대로 연결

동서대로 호남고속도로 지선 교차지점에 하이패스 전용 IC 건설

1천700억원 소요


   대전시가 도안신도시 개발로 급격히 증가한 서남부권 교통량 해소를 위해 (가칭)도안 나들목(IC) 건설을 추진한다.


동서대로 연결 및 도안IC 건설 추진[대전시 제공=연합뉴스]


유성대로에서 중단된 동서대로를 수통골까지 확장하고, 호남고속도로 지선과 교차하는 지점에 IC를 건설하겠다는 계획이다.


15일 대전시에 따르면 서구 관저동 인근 유성대로에서 중단된 동서대로를 2022년께 유성 수통골 화산교까지 연결해 서남부권 도로망을 확충하기로 했다.




3.16km 구간에 6차선 도로를 건설하는 데 1천700억원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 있다.

대전시는 동서대로가 연결되면 호남고속도로 지선과 교차하는 지점에 도안 IC를 건설할 계획이다.


현재 한국도로공사와 IC 건설을 협의하고 있다.

대전시가 IC 건설 검토를 요청했고, 도로공사가 이를 받아들여 논의가 진행 중이다.


시는 추후 타당성 조사에 필요한 예산도 직접 지원하겠다며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대전시와 도로공사는 예산 절감을 위해 하이패스 전용 IC 건설을 검토하고 있다.


하이패스 전용 IC는 인력을 배치하지 않고 하이패스 장착 차량만 이용할 수 있는 형태로, 충남 논산 양촌IC가 하이패스 전용으로 운영되고 있다.


대전시는 동서대로가 연결되고 도안 IC가 건설되면 서남부권에 들어선 도안신도시 차량 흐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매년 6월 대전현충원 방문을 위해 유성IC로 몰리는 경상·전라권 진입차량의 통행량 분산효과도 클 것으로 기대했다.


하지만 대전시 계획대로 동서대로 연결과 도안IC 건설이 쉬운 상황은 아니다.


동서대로 연결사업이 2015년 국토부의 제3차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지원 대상에서 제외돼 국비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당시 국토부 자체조사에서 '비용 대비 편익(B/C)=0.58'로 경제성이 떨어진다는 결과가 나왔다.




대전시 관계자는 "도안IC 건설을 도로공사에 요청해 지금 논의하고 있다"며 "유성대로 연결사업이 국토부가 진행하는 제4차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지원 대상사업에 포함돼 국비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대전=연합뉴스) 양영석 기자 youngs@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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