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최초 지역난방 원자력발전소 건설 추진 China plans demonstration nuclear heating project


중국 최초 지역난방 원자력발전소 건설 추진

China plans demonstration nuclear heating project


CGN사(China General Nuclear)와 칭화대 공동

NHR200-II 저온 난방용 원자로 기술 설계상 성숙도 높아


  중국 CGN사(China General Nuclear)와 칭화대는 지역난방을 위한 중국 최초의 원자력발전소 건설 타당성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 원자력발전소에는 중국이 자체 개발한 NHR200-II 저온 난방용 원자로 기술이 적용될 예정이다.


China plans demonstration nuclear heating project

http://conpaper.tistory.com/64345

edited by kcontents


중국 국가에너지청(NEA, National Energy Administration)은 최근 중국 북부지역에 대한 원자력 지역난방 문제를 협의하는 회의를 개최했다. 이 회의에서 CGN사와 칭화대가 중국 내 시범프로젝트 건설에 관한 예비역무를 수행하는 것으로 결정되었다. 여기에는 계획 수립, 부지선정, 토지 및 냉각수 사용, 비상계획 및 시민과의 의사소통 방안 등이 포함되어 있다.


CGN 측은 해외에는 지역난방에 원자력을 사용하는 방안에 대한 많은 연구가 있었으며 중국 내에도 이와 관련해 상당한 연구개발이 이미 진행되었다고 밝혔다. 중국 내 원자력 지역난방 가능성에 관한 연구는 1980년대 초에 시작되었다. 1983~1984년 칭화대 INET(Institute of Nuclear Energy and Technology)에서 기존 수조형 시험용 원자로로 인근 건물에 난방을 제공하는 시험을 한 적이 있다. 한편 지역난방 목적으로 INET는 심수조형(deep pool type) 원자로와 용기형(vessel type) 원자로의 개념을 개발했는데 최종적으로 용기형 원자로를 개발하는 것으로 결정된 바 있다. 1986년 5 MWt 규모의 실험용 원자력난방용 원자로인 NHR5가 INET에 건설이 시작되었다. 이 원자로는 1989년 완공되었으며 이를 통해 더 큰 시범용 규모의 NHR200-II이 개발된 것이다.




CGN 측은 NHR200-II 저온 난방용 원자로 기술이 설계상 성숙도가 높고 1990년에 이미 국가원자력안전청(NNSA, National Nuclear Safety Administration)의 안전성심사도 통과했다고 밝혔다. 또한 이 원자로가 2016년 시행된 소형원자로에 대한 NEA의 검토에서도 1위로 선정된 바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CGN 측은 NHR200-II이 설계개념상 안전도가 높으며 다양한 용도로 사용될 수 있다고 밝혔다. 전기생산은 물론이고 주택난방, 산업공정이나 원격지 에너지공급을 위한 열, 물 및 증기 공급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설치할 수 있는 지역에도 유연성이 있어서 최종사용자 인근에 설치할 수 있으며 건설기간도 대량생산이 이뤄진다면 2~3년이면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중국정부는 청정에너지를 이용한 난방을 우선과제로 추진하고 있다. 2017년 중국 당국은 중국 북부 지역의 겨울 청정난방에 대한 가이드를 발표한 바 있다. NEA는 2017~2021년까지의 5개년 계획을 수립하여 청정난방 기술의 혁신과 원자력이용 난방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ndsl

kcontents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