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헛돌던 ‘광운대 민자역사’ 개발사업 결국 '원점'

  

20년 헛돌던 ‘광운대 민자역사’ 개발사업 결국 '원점'


코레일, 민간 사업자 사업권 회수

개발 사업 백지화...재추진 발판


  20년 넘게 헛돌던 서울 노원구 월계동 ‘광운대 민자역사’ 개발 사업이 결국 원점으로 돌아가게 됐다. 



사업이 장기간 표류하면서 코레일이 민간 사업자로부터 사업권을 회수하면서 개발 사업이 백지화한 것이다. 광운대역이 서울 동북권 거점으로서 개발 필요성이 큰 입지인 데다 주변 지역 개발도 본궤도에 올랐다는 점에서 업계는 재추진 발판이 만들어진 것으로 보고 있다. 


9일 코레일과 서울시 등에 따르면 코레일은 광운대 민자역사 개발 사업자와 체결했던 사업추진협약을 지난해 9월 취소했다. 이에 따라 광운대역 부지 9만3000여㎡는 지난달 서울시 사전협상 대상지에서 해제됐다. 사전협상은 민간 사업자가 1만㎡ 이상 부지를 개발할 때 서울시와 개발계획을 협의하는 제도다.




코레일 관계자는 “사업자와 협약을 체결한 지 20년이 지났지만 진척이 없어 협약을 취소했다”면서 “서울시도 같은 이유로 이 지역을 사전협상 대상지에서 제외했다”고 말했다.


이 사업은 광운대역에 호텔과 백화점, 영화관 등 상업·업무시설을 포함한 복합역사를 짓는 것으로, 지난 1996년 민간 사업자가 선정돼 진행됐지만 큰 진척은 없었다. 그러다 2009년 서울시의 사전협상 대상지로 선정되면서 추진 동력을 얻는 듯했지만, 사업자가 경영난을 겪는 등 난항에 빠지면서 2013년 이후 사업이 잠정 중단됐다. 사업자는 파산 절차를 밟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코레일은 향후 개발 방향이 정해지지 않았다고 했다. 하지만 광운대역이 1979년 준공돼 낡은 데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C노선 정차역으로 지정된 것을 고려하면 역사 복합개발은 언제든 다시 추진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최근 서울시가 확정한 ‘2030 서울생활권 계획’에 따르면 광운대역을 포함한 역세권은 월계 등 주변 지역을 선도할 신(新)경제 거점으로 꼽힌다. 시는 역사 개발을 통해 상업·업무·문화 등 복합용도를 도입, 생활경제 거점으로 조성하고 개발에 따른 공공기여부지를 벤처타운이나 창업지원센터 등으로 조성해 창업거점기지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과거와 달리 주변 개발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총 사업비가 약 2조5000억원에 달하는 인근 광운대 역세권 물류기지 부지(14만9000㎡) 개발은 지난해 12월 현대산업개발 (37,100원▲ 400 1.09%)이 코레일과 추진협약을 체결해 속도를 내고 있다. 도시기반 시설을 확충하고 약 3000가구의 주거시설 및 상업시설을 조성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대학 주변을 캠퍼스 청년 일자리와 지역경제 활성화 토대로 만드는 서울형 캠퍼스타운 사업도 광운대에서 추진되고 있고, 서울시가 창동·상계 97만㎡를 경제·문화 중심지로 정비하는 내용의 도시재생사업도 진행 중이다. 


박태원 광운대 도시계획부동산학과 교수는 “코레일이 사업권을 되가져 간 것은 광운대 역사 개발이 새로운 개발 주체를 맞아 재시동을 걸 기회가 될 수 있다”면서 “민간에 의존하는 사업 방식보다 공공이 민간과 함께 참여해 공익성을 확보하고, 고밀 개발을 통해 공간을 입체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이 적합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코레일 관계자는 “민간 공모를 다시 할지, 직접 개발을 진행할지 등 향후 개발 방향이 정해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김수현 기자


원문보기: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3/09/2018030901010.html#csidxf1691308d659a50a1dbda970969cf8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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