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평창올림픽] 문체부, 공공기관에 티켓 강제할당 논란..."관객 없어 무료 입장시행도"


[2018평창올림픽] 

문체부, 공공기관에 티켓 강제할당 논란..."관객 없어 무료 입장시행도"


“노쇼 가능성이 많은 경기는 

스탠딩석 120% 추가 판매”


   정부가 평창올림픽 입장권을 공공기관에 할당하고, 표 매입 상황까지 보고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또 공공기관들에 대해 “노쇼(No Show) 가능성이 많은 경기의 스탠딩석 입장권은 120% 추가 판매하라”는 지시도 내린 것으로 나타났다. 명목상은 구매권유였지만 할당과 매입 상황 보고 등을 볼 때 실제로는 강매였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대회 분위기는 점점 무르익고 있지만, '노쇼'로 인한 텅 빈 관중석은 흥행에 악재가 되고 있다.

/스포츠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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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일 문화일보가 단독 입수한 ‘평창올림픽·패럴림픽 입장권 공공기관 단체구매 협조 요청’ 문건에 따르면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달 18일 차관회의 구두보고를 통해 “얼마 남지 않은 개최일을 감안하면 추가적인 입장권 판매가 절실하다”며 “만석 달성을 위해 공공기관의 단체구매 확대가 더욱더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공기관을 포함한 중앙부처 및 산하기관 333개, 지방공기업과 지방자치단체 398개, 시·도교육청 등 176개, 기타기관 90개 기관에 대한 목표 수량을 구체적으로 적시했다. 중앙부처 산하기관은 각 기관당 235장, 지방자치단체는 인구수에 0.2%를 곱한 수, 각 시·도교육청은 관할 지역 학생 수에 2%를 곱한 수만큼의 입장권을 할당받았다. 




문체부는 또 예능인노동조합, 사회복지단체 등이 당시까지 구매한 입장권 수도 일괄 보고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문서에 따르면 1월 15일 기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부산은행, 경남은행, 농협중앙회, 신용보증기금, 한·중·일 친선교류협회, 사립학교교직원연금공단 등 90개 기관이 4만6593장에 이르는 티켓을 할당받았으며, 총 3만6352장(구매율 78%)을 구매했다고 보고했다. 


문체부는 또 해당 기관들이 급하게 입장권을 구매하면서 관중석이 비게 될 부작용에 대비해 “노쇼 가능성이 많은 설상경기의 스탠딩석 입장권 120% 추가 판매가 필요하다”며 “대회기간 중 직원 휴가 권장 및 부서별 워크숍 행사 등의 추진으로 올림픽 관람기회를 제공하는 식으로 단체구매에 적극 협조하길 바란다”고 했다. 이에 야권 관계자는 “티켓을 할당하고 목표달성률을 보고하게 한 것은 명백한 강매 행위”라며 “충성도 높은 개인 관객 참석을 독려하기보다 ‘발등의 불 끄기’와 같은 구태를 반복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은지 기자 eun@munhwa.com 문화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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