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화훼유통센터' 건립 비전 수립 공청회 개최

 

'과천화훼유통센터' 건립 비전 수립 공청회 개최


화훼농업 6차 산업 

과천·주암 기업형 임대주택 공급촉진지구에 조성


  (주)과천화훼종합유통센터건설조합(대표:권영일)이 화훼관련 종사자들과 화훼산업의 발전 및 비전 수립을 위해 12일 과천시청 대강당에서 화훼농업 6차 산업 공청회를 개최한다고 알렸다. 

  

과천화훼유통센터 예상 조성 계획/출처 라펜트

edited by kcontents


이번 공청회에서는 농업진흥청과 경기 6차 산업 활성화 지원센터의 도움으로 과천화훼유통센터의 6차산업화 모델을 제시할 예정이다. 특히 화훼산업을 발전시킬 ‘과천 화훼산업 발전 목표 및 주요 과제’를 놓고 향후 산업융합과 가치에 대하여 의견을 교환하며, 중점 추진 전략으로 △화훼산업 기반의 지속 확충 △선진국형 화훼문화복합시설 조성 △화훼농가의 교육시설 확충 △화훼의 생산, 유통, 수출, 소비, 제도 등 전반적인 분야에서의 구체적인 세부 추진과제를 밝혔다. 

  

조합 측은 “화훼산업 35년 역사를 가진 과천은 1995년 전국 최초 화훼전시회를 개최하고, 분화류 유통의 60%, 초화류 유통의 80%를 차지하는 등 국내 화훼산업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해왔다”며 “낙후된 시설과 전근대적인 유통구조를 개선하고 연구시설, 교육시설 등 국가 경쟁력을 갖춰 화훼산업을 선도할 화훼유통센터의 건립은 과천 화훼농가들의 숙원이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하여 눈에 띄는 대책은 화훼산업과 문화, 체험, 교육 등 융합하는 선진국형 화훼문화복합시설을 만들어 활력이 있는 복합단지, 가고 싶은 화훼장터, 과천시민과 함께하는 문화마당이 조성되는 화훼유통센터의 변신이 필요하다는데 의견이 모아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과천화훼종합유통센터건설조합은 화훼인들이 주주가 되어 초기투자, 개발 효과도 화훼 인에게 돌아가는 방식을 선택하며, 사업지 내 화훼 및 화훼연관 산업과 시민참여시설, 관광시설, 업무시설 등이 함께할 수 있는 공간구성과 생산·유통·소비 등 화훼생태계 구축을 통해 과천 화훼산업을 성장산업으로 견인하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민·관·산·학 협동으로 종묘, 품종을 개발하는 연구단지를 조성하고 외국의 방문객들의 편의를 위한 숙박시설과 식당, 화훼생산농가와 관련 종사자들이 사용할 수 있는 전시·컨벤션 시설, 사무실 같은 지원시설이 들어서는 화훼문화복합시설을 만들어 부가가치를 증폭시키고 일자리도 늘려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다는 시행계획을 수립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농촌진흥청 라승용 청장은 “과천화훼유통센터가 이처럼 개발된다면 우리나라 화훼 및 원예농업의 중심지로 거듭날 수 있다.”며“정기학술대회 유치나 치유농업 분야에 공동협력 및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한편 ㈜과천화훼종합유통센터건설조합은 과천·주암 기업형 임대주택 공급촉진지구(국토교통부 고시 제2016-390호) 내 과천화훼종합유통센터 건립을 추진하는 과천화훼집하장 화훼농가 인들이 모인 농업회사 법인이다. 

온라인 중앙일보  

케이콘텐츠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