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에너지 VS 환경 훼손' 풍력발전 딜레마


'신재생에너지 VS 환경 훼손' 풍력발전 딜레마


양산 신불산 생태자연 1급지 

6기 재신청 후폭풍 예고 

밀양·남해·고성·거제… 

주민 대책위 구성 등 반발


  '신재생에너지냐 vs 환경파괴냐.' 이명박 정부가 도입한 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제도 이후 풍력발전 건설이 우후죽순처럼 허가를 받으면서 경남 곳곳이 찬반논란으로 진통이다.


특히 낙동강유역환경청(이하 낙동강유역청)의 조건부 동의를 얻은 원동풍력에 이어 '다이아몬드풍력(가칭)'이 도시관리계획 결정을 신청한 양산의 경우 추가 신청이 쇄도할 조짐이어서 거센 후폭풍을 예고하고 있다.


23일 경남도와 일선 지자체에 따르면 에임슨파워㈜는 2020년까지 상북면 상삼리 신불산 자락 14만여㎡ 부지에 3.83㎿급 풍력발전기 6기를 설치하기로 하고 도시관리계획(전기공급설비) 결정을 최근 양산시에 신청했다. 2015년 2월에도 이 사업을 제안해 도시계획위원회 심의에서 조건부 입안을 통보받은 후 2년에 걸쳐 도시계획위원회 조건을 갖춰 도시관리계획 결정을 요청한 것.


그러나 에임슨파워가 추진하는 '다이아몬드풍력'은 조건부 입안 통보 당시 건설예정지가 생태자연도 2등급이었다가 지난해 1등급으로 상향된 데다 발전시설 건설 과정에서 총연장 3.5㎞에 달하는 도로 개설이 포함돼 환경훼손 우려가 높다. 게다가 '다이아몬드풍력'의 도시관리계획 결정에 따라 추가 신청도 이어질 전망이다.


이 때문에 풍력발전이 밀집한 양산시의 주민 반발이 예상되는 상황이다.


현재 양산시엔 3개 사 7기의 풍력발전시설이 가동 중이고 원동풍력㈜ 8기와 '다이아몬드풍력' 6기를 포함하면 6개 사 36기에 달하게 된다. 신불산 자락 밀양지역까지 합치면 무려 7개사 54기다. 원동풍력의 경우 2012년 양산시 도시계획위 심의에서 입안이 거부됐지만, 지난해 개발행위 허가를 통해 낙동강유역청의 조건부 동의를 얻었다. 최종 승인 여부는 경남도 도시계획 심의에서 결정된다.


경남권 다른 지자체들은 풍력발전 건설을 둘러싼 시비가 이미 한창이다.


남해파워가 남해군 망운산 정상부 8만 9184㎡ 부지에 10기의 풍력발전시설 건설을 추진 중이지만, 남해읍 주민들은 진산인 망운산의 자연경관 훼손은 물론 저주파와 소음 공해에 시달린다며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반대에 나섰다.


고성군의 경우 GS이피에스가 하일면 학림리 산 113번지 일대에 3.3㎿급 풍력발전기 25기 설치를 위해 인허가 절차를 진행할 예정인데, 사업이 가시화되기 전에 지역 주민들이 대규모 산림훼손과 전자파 발생 등을 이유로 반대하고 있다.


통영시 욕지도 해상에도 국내 최대 규모의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이 추진되고 있지만 지역 어민들이 황금어장 보호를 주장하며 역시 반발하고 있다. 이 사업은 3단계에 걸쳐 200개의 발전시설이 건설될 예정이다.




거제시 일운면 소동리와 남부면 탑포리와 저구리 일대에 추진 중인 풍력발전시설 건설도 찬반논란이 치열하게 진행되고 있다. 

김태권·이선규·김민진 기자 ktg660@ 부산일보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