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차량의 핵심기술인 라이더의 현 수준은? VIDEO: Why experts believe cheaper, better lidar is right around the corner


자율주행차량의 핵심기술인 라이더의 현 수준은?  

Why experts believe cheaper, better lidar is right around the corner


  지난 2007년 11월 3일, 미국 캘리포니아 주에서는 6대의 무인주행차량에 대한 시뮬레이션이 성공적으로 진행되었으며, 당시 사용되었던 6대의 차량 중 5대의 차량에 장착된 레이더센서는 다름아닌 오디오 장비 제조업체인 Velodyne社의 제품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이후 동사는 10년 가량 지속적으로 차량용 라이더 개발에 주력하였으며, 현재 자율주행차량의 핵심기술로 자리잡게 되었다고 한다.


Velodyne's 64-channel lidar was a breakthrough for driverless cars./Steve Jurvetson


VIDEO: Why experts believe cheaper, better lidar is right around the corner

http://conpaper.tistory.com/62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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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이 라이더 가격이 아직까지도 고가인 상황이기에 Velodyne社와 일부 스타트업체들이 이러한 트렌드를 바꾸어놓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이번 조사를 통해 레이더 기술이 어떤 방식으로 동작하고 기술자들이 직면한 애로사항을 살펴보고자 한다.


일부 전문가들은 라이더를 제작하는데 수 백 달러 이상이 소요되고 있어 현실적으로 비용대비 효율적인 자동차용 라이더를 제작하는데 얼마나 오랜 시간이 소요될지 예측이 어렵다고 보고 있다.


오늘날 대부분의 자율주행차량은 카메라, 레이더, 라이더와 같은 유형의 센서에 의존하고 있으며 각 장비들은 자신들만이 가진 장점과 약점 모두를 지니고 있다 하겠다. 일례로 카메라는 고해상도로 컬러 이미지를 포착하지만 정밀도가 있는 거리측정이 불가하며, 물체의 속도를 예측하기에는 다소 부족하다 하겠다. 반면 레이더는 거리와 속도 모두 측정이 가능하며 최근 수 년 사이에 가격도 다소 저렴해졌다 볼 수 있겠으나 원거리의 세부사항을 포착하는데는 다소 어려움이 있다.


arstechnic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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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라이더는 앞서 언급된 장점 모두를 제공할 수 있는데, 높은 정밀도로 거리 측정이 가능하며 일부 센서는 속도까지도 측정할 수 있다고 한다. 이와 더불어 고해상도를 제공하면서 물체 감지능력 또한 우수하다고 한다. 반면 높은 비용이 가장 큰 단점으로 작용하고 있는데, 일례로 Velodyne社의 레이저 라이더는 약 7.5만 달러의 비용으로 책정되어있으며, 지난 2014년 도입된 중소형 모델의 가격은 약 8천달러인 수준이기에 아직까지도 값비싼 몸값을 자랑하고 있다.


이에 지난해 Velodyne社는 Ford社로부터 새로운 고체형태의 라이더 디자인을 의뢰받아 제품 당 약 5백달러 안팎의 가격으로 생산이 가능하도록 설정하였다고 발표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당시 Ford社에서 얼마나 많은 제품을 구매했는지 관련 정보는 아직 밝혀지고 있지 않은 상황이라고 한다.

[참고: https://go.redirectingat.com/?id=100098X1555750&xs=1&isjs=1&url=http%3A%2F%2Fvelodynelidar.com%2Fdocs%2Fnews%2FVelodyne%2520Announces%2520Order%2520From%2520Ford%2520Motor%2520Company%2520for%2520its%2520Next-Gen%2520Solid-State%2520LiDAR%2520Sensor%2520Designed%2520for%2520ADAS%2520Safety%2520and%2520Autonomous%2520Driving.pdf&xguid=c2183cd7a0ea66c568402caac19464ec&xuuid=a44d0e99c3cc05210fc314be348bc00b&xsessid=097a1b81ef034228bb390cf2aeb47948&xcreo=0&xed=0&sref=https%3A%2F%2Farstechnica.com%2Fcars%2F2018%2F01%2Fdriving-around-without-a-driver-lidar-technology-explained%2F&xtz=-540]


전문가들은 현재 가격장벽 이외에도 라이더를 자율주행차량의 핵심기술로 만드는 열쇠는 다름아닌 고체형태의 디자인으로 전환하는 것이라 보고 있는데, 레이저 장비를 기계적으로 움직이지 않고 빔을 다른 방향으로 유도하기 위한 메커니즘이 접목되어야 할 것이라는 의견을 밝혔다고 한다.


지속적인 기술개발로 라이더의 기술개발이 활발해지고 상용화를 위한 제품가격 또한 점차 낮아지고 있는 가운데, 향후 안전한 자율주행차량의 출현에 라이더가 얼마나 큰 역할을 하게 될 지 그 귀추가 주목되고 있는 시점이다.

nds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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