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공공기관장의 부재 장기화로 해외건설 수주 '초비상'


해외 공공기관장의 부재 장기화로 해외건설 수주 '초비상'


각종 사업 추진에 차질빚어

수년간 준비해온 해외 수주에까지 찬물

16조원 말-싱 고속철 사업 입찰제안서(RFP)도 준비 못해


  주요 공공기관장의 부재가 장기화하면서 각종 사업 추진에 차질이 빚어지는 것은 물론 수년간 준비해온 해외 수주에까지 찬물을 끼얹고 있다.  


16조원 말-싱 고속철 사업 노선도/국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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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사업규모 16조원의 말레이시아-싱가포르 고속철 사업 입찰제안서(RFP) 공지가 지난해 12월 말에 나오면서 본격적인 글로벌 수주전이 시작됐지만 한국은 정작 핵심 참여 공공기관 수장들의 공백으로 입찰제안서 준비에 제동이 걸렸다. 정권이 바뀌면서 앞뒤 보지 않고 임기가 남아 있는 공공기관장들을 밀어내면서 발생한 촌극이다. 이전 정부에서는 대통령이 직접 해외수주에 나섰던 것과 달리 현 정부는 강 건너 불구경하듯 손을 놓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17일 업계와 관계부처에 따르면 말싱 고속철 사업 수주를 위한 한국 컨소시엄에 지분참여 의사를 밝혀온 코레일과 한국철도시설공단 등이 판단을 유보했다. 최고 의사결정자인 기관장이 수개월째 공석인 탓이다. 홍순만 전 코레일 사장은 임기가 1년 넘게 남았던 지난해 7월 말 자진사퇴했다. 코레일은 6개월째 부사장 대행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말싱 고속철 사업 수주에 함께 참여해 관련업체를 모았던 한국철도도시시설공단 이사장도 2개월째 공석이다.


문제는 입찰제안서 제출일까지 6개월 정도 남았는데 기관장 공백이 길어지면서 유지보수와 SI를 담당하는 코레일과 철도시설공단이 컨소시엄 참여에 미온적인 분위기가 강해졌다는 점이다. KT(통신)와 삼표E&C(궤도), LS산전(신호)는 아예 빠졌다. 50개 업체로 모였던 컨소시엄은 현재 10개 업체 수준으로 줄었다. 시간이 촉박한 상황에서 지난 2015년부터 준비했던 작업은 허공으로 날아가고 새 사업자들을 모집해야 하는 실정이다. 


컨소시엄 참여기업의 한 관계자는 “사업성이 좋다고 판단돼 각국 정부가 나서지 않더라도 글로벌 은행에서 앞다퉈 금융비용을 대겠다고 하는 상황인데 공공기관 수장의 공백으로 대규모 수주기회를 날릴 판”이라며 “정권이 바뀌고 정부가 이 사업에 관심이 없다는 게 이러한 상황의 근본적 이유”라고 지적했다. 

세종=강광우기자 pressk@sedaily.com 서울경제


출처 : http://www.sedaily.com/NewsView/1RUGP8F1PU?OutLink=recombest_G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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