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항 '평택·당진항 국제여객부두', 2022년까지 내항으로 이전


외항 '평택·당진항 국제여객부두', 내항으로 이전


지난달 29일 공사 발주

1천600억원 투입

외항 기존 국제여객부두, 

국내연안여객선 부두로 활용


   현재 서해대교 밖 외항에 있는 평택·당진항 국제여객부두가 2022년까지 서해대교 안쪽 내항으로 이전한다.


오는 2022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는 평택항 국제여객부두 조감도./기호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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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택항 국제여객부두 건설공사 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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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택지방해양수산청(이하 평택해수청)은 2005년에 완공한 현 국제여객부두 접안시설이 3만t급 3선석으로 비좁아 2022년까지 1천600억원을 들여 내항으로 이전한다고 1일 밝혔다.


평택해수청은 이를 위해 지난해 2월 신설 국제여객부두(부지면적 21만6천㎡)에 대한 실시설계를 끝냈고 지난달 29일 공사를 발주했다.


기존 외항 평택·당진항 국제여객부두 모습 출처 평택자치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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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설 국제여객부두는 차량이 선박 작업장까지 들어가 하역하는 RO/RO(Roll On/Roll Off) 방식의 길이 250m, 너비 30m 규모 푼툰식(해면 높낮이와 관계없이 선박이 접안할 수 있도록 만든 부두)과 길이 350m, 너비 50m 규모 돌출 암벽식 1개씩(1개당 2선석) 4선석이 설치된다.


부지면적 9만4천여㎡의 현 국제여객부두는 이후 국내 연안여객선 부두로 활용한다.


국제여객터미널도 같은 기간 500억원을 들여 신설 국제여객부두 앞에 지상 3층, 연면적 1만2천㎡(출입국장 8천㎡, 지원시설 4천㎡), 주차시설 449대 규모로 신축하기로 하고 오는 3월 설계 공모할 계획이다.


평택해수청은 이 터미널을 평택·당진항의 랜드마크로 만든다는 구상이다.


현재 사용 중인 국제여객터미널은 2층 규모로, 연면적 6천㎡(출입국장 5천㎡, 지원시설 1천㎡)에 주차공간도 238대분에 불과하다.


평택해수청 관계자는 "내년 예산에 국제여객터미널 설계비와 부두 사업비가 일부 반영됐다"며 "2020년까지 국제여객부두와 터미널을 이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매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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