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최초로 누구나 투자 가능 '상장리츠 사업' 시행


판교복합단지 6-4블록 오피스빌딩 

리츠 공모․상장 추진 민간사업자 공모

11월 8일 민간사업자 공모 공고, 

12월 4〜8일 신청 접수, 

12월 중 민간사업자 선정 예정


  LH는 국민 누구나 투자 가능한 상장리츠 사업을 최초로 시행한다고 6일 밝혔다. 


판교 PF사업 배치도 및 조감도

LH

edited by kcontents


본격적인 사업추진을 위해 판교복합단지 중심상업용지 6-4블록 오피스빌딩(이하 ‘오피스빌딩’) 리츠의 공모․상장을 추진할 민간사업자를 공모를 통해 선정할 예정이다.


11월 8일(수) 공고, 12월 4일(월)∼8일(금) 신청 접수 후 심사를 거쳐 12월 중에 민간사업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선정된 민간사업자는 ’18.3월까지 리츠 영업인가를 득해야 하며, ’18.8월에는 공모․상장이 이루어져 리츠 주식 매입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업추진 절차

LH는 민간사업자에 건물을 매각하고 민간사업자가 리츠를 구성하되, 임차인 모집 후, 공모상장하여 자금조달하고 

임대운영 후 청산

LH

edited by kcontents


그동안 LH는 정부의 「부동산 서비스산업 발전방안」 및 「가계부채 종합대책」에 따라, 국토부 부동산산업과와 공동으로 공모리츠 사업모델 발굴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으며, 그 첫 결실이 판교복합단지 오피스빌딩 공모상장 리츠 사업이다. 


부동산투자회사(REITs : Real Estate Invement Trusts)는 다수의 소액 투자자에게 주식을 발행(공모)하여 자금을 모아 부동산 등에 투자․운용하고, 그 수익을 돌려주는 부동산 간접투자기구인 상법상 주식회사이다.


판교 PF사업 위 치 도

LH

edited by kcontents


우리나라의 경우 ’01년 최초 도입 이후 ’17.9월말 현재 186개 리츠(29.2조원)로 성장하였으나 대부분이 사모형이며, 상장리츠는 4개 리츠(0.3조원) 전체의 1.02%로 극히 저조하다. 


이에, LH가 오피스빌딩의 공모․상장을 통한 부동산 간접투자 기회를 확대하고, 정부의 리츠 공모상장 활성화 정책에 부응하고자 공모‧상장 조건부 리츠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다.


오피스빌딩은 지하 7층, 지상 15층, 연면적 99,589㎡ 규모로 ’18.3월 준공 예정이며, 지하 2층 연결통로로 현대백화점 주차장과 바로 연결된다. 


본 사업은 LH가 금융주간사와 자산관리회사로 이루어진 컨소시엄에 빌딩을 매각하고, 컨소시엄인 민간사업자가 리츠를 설립하여 임차인 모집 및 공모․상장, 10년 이상 임대운영 후 매각을 통해 청산하게 된다. 


허정문 LH 금융사업기획처장은 “민간사업자 선정을 통한 리츠의 공모․상장으로 국민 누구나 소액으로 대규모 빌딩사업 투자가 가능해졌다”며, “신분당선의 직접적인 수혜지역인 판교역세권의 탁월한 입지여건, 강남․서초권역(GBD) IT업체 이전에 따른 신규 수요 등 풍부한 임대수요로 연평균 5~6% 수준의 배당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LH

케이콘텐츠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