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대 동백섬 운촌 마리나항 조성사업 찬반 논란 불거져

 

요트 250 계류 방파제 마리나 시설 조성

837억원 투입

 

해운대구 우1동 주민자치위원회 예정대로 조성해야

부산환경운동연합 등 건설 반대

사업자 삼미건설, 더베401 운영 특혜 주장

 

  부산 해운대 동백섬 앞 운촌항에 요트 250척을 계류할 수 있도록 방파제와 마리나 시설을 조성하는 사업을 두고 찬반 논란이 일고 있다.

 

해운대 동백섬 마리나 전경 출처 연합뉴스

 

해운대구 우1동 주민자치위원회는 최근 해운대 운촌 마리나항 조성사업이 예정대로 추진돼야 한다는 의견서를 제출했다고 15일 밝혔다.

 

1동 주민자치위원회는 "해양수산부와 민간사업자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이 사업은 관광객 유치를 통해 침체한 지역경제를 되살리고 출입이 통제된 국방부 부지에 누구나 접근할 수 있는 친수공간 확보와 함께 재정비 돼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운촌 마리나항만 개발사업 조감도

 

반면 부산환경운동연합과 운촌항 요트계류장개발 반대대책위원회는 지난달 29일 부산시청 앞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동백섬 앞 운촌항 마리나 개발사업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개발사업의 우선협상대상 컨소시엄의 주관사인 삼미건설은 현재 이곳에서 특혜시비가 있는 '더베이 101'이라는 상업시설을 운영하고 있다""다시 이곳에 마리나 개발사업을 할 경우 시민을 위한 공간보다는 같은 사업자에게 수익을 보장해 주는 특혜 시비를 낳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지난 13일 해운대구의회에서 유점자 의원이 발의한 '부산 해운대 마리나항만 개발사업 반대 결의안'은 부결됐다.

 

 

유 의원은 문화재 훼손을 이유로 개발에 상당한 제약을 받아온 동백섬에 마리나항만을 개발하면 특정 사업자의 수익을 위한 특혜 논란이 불거질 수밖에 없고 주민 의견 수렴 과정도 결여돼 마라니 항만 개발사업을 중단해야 한다는 내용의 결의안을 제안했었다.

 

동백섬마리나항만개발반대 비상대책위원회는 오는 17일 오후 2시 마리나항만개발 반대 주민결의대회를 열기로 했다.

 

비대위 측은 우1동 주민자치위원회에서 운촌 마리나 사업 추진을 위해 해운대구에 전달한 주민의견서에 있는 주민 9명의 서명 필체가 한 사람이 작성한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하며 해운대경찰서에 고발했다.

해양수산부는 지난해 5'거점형 마리나항만 개발사업'의 하나로 추진한 해운대 운촌 마리나항만 사업계획 공모에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삼미컨소시엄과 같은해 11월 실시협약을 체결했다.

 

태풍 해일에 선박을 보호하고 관광객들이 동백섬과 광안대교, 마린시티 등을 조망할 수 있는 다목적 방파제(길이 255)141121부지(해상 86466, 육상 54654)에 레저 선박 250(해상 200, 육상 50)을 계류할 수 있는 시설, 클럽하우스, 공원, 선박 수리시설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에는 국비 280억원, 민간자본 557억원을 합쳐 837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부산=연합뉴스) 조정호 기자 ccho@yna.co.kr
케이콘텐츠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