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사업, 주민 노선 변경 요구에 "현재안 타당"


최문순 강원지사

춘천∼속초 철도 관련 담화문 

"사업 전반 변경 시 차질 명확"

7월 31일~8월 2일 철도 통과 6개 시군 

주민설명회 개최...무산 

노선변경 시, 설계변경 예산 증액, 

지역 내 갈등 사업 차질 명확


   최문순 강원지사가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사업 관련 지역의 노선변경 요구 등에 대해 현재 도와 정부 안을 수용해달라고 호소했다.


2일 오후 강원 춘천시 바이오산업진흥원에서에서 열린 춘천∼속초 철도건설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초안) 주민 설명회

에서 참석자들이 국토부 관계자에게 질문하고 있다 2017.8.2 yangdoo@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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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 지사는 14일 담화문을 내고 "철도건설 전반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거친 결과 노선변경을 포함한 사업 전반을 변경하는 사안을 새롭게 논의하면 설계변경과 예산 증액, 지역 내 갈등으로 사업 차질이 명확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현재 안이 도민들의 이익에 가장 부합한 만큼 부족한 점이 많지만, 도 전체 발전과 사업의 빠른 성공을 위해 도와 정부가 함께 만든 건설안을 받아들여 달라"며 "다만 전체 사업에 차질이 없는 의견은 최대한 수용하겠다"고 강조했다.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기본계획안 [강원도 제공=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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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도는 철도건설과 연계해 시군별로 역세권을 개발하고자 토지가격 관리, 외국 사례 조사를 비롯한 종합발전 계획을 세우고 있다"며 "30여 년 숙원사업이자 도 발전 백년대계인 이 사업 성공을 위해 한뜻으로 힘을 모아달라"고 호소했다.


앞서 도는 7월 31일부터 8월 2일까지 철도가 통과하는 6개 시군에서 주민설명회를 열었다.


그러나 일부 지역은 설명회가 무산되고, 해당 지자체 주민들은 노선 위치부터 역사 용지 선정, 토지 보상, 공사 시 주민 피해 등 다양한 주장을 쏟아내는 등 의견이 첨예하게 대립했다.


도는 노선과 역사 위치 변경, 정거장 신설 및 지화화 요구 등은 기본계획 전체를 변경해야 하는 문제로 보고 있다.




사업 차질은 물론 막대한 예산을 추가로 투입해야 해 정부와 예산 편성 작업을 사실상 처음부터 다시 해야 하는 부담이 있는 등 사업추진이 불투명해질 수 있다고 우려한다.


도는 이에 따라 국토부의 기본계획안대로 기획재정부와 총사업비를 협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고 있다.


주민설명회 때 주민 의견은 시·군을 상대로 설득하고 국토부와 지속 협의한다는 방침이다.


도시고속철도 춘천 구간 지하화

(춘천=연합뉴스) 양지웅 기자 = 2일 오후 강원 춘천시 바이오산업진흥원에서에서 열린 춘천∼속초 철도건설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초안) 주민 설명회에서 참석자들이 노선 지하화와 관련된 설명을 듣고 있다 2017.8.2 yangdoo@yna.co.kr

동서고속화철도는 지난해 7월 국가재정사업으로 확정됐다.


춘천에서 화천·양구·인제를 거쳐 속초까지 93.95㎞에 단선 전철을 건설하는 것으로 2조631억원을 투자해 2024년 완공하는 것이 목표이다.


현재 정부는 기본계획을 세우는 중이다.


사업비는 예비타당성 조사 때보다 433억원이 증가한 2조1천64억원이고 철도 연장은 1.61㎞ 감소한 92.34㎞이나 비용편익비율(B/C)은 0.79에서 0.85로 높아진 것이 주요 내용이다.


국토교통부가 이달 중 기본계획안을 확정하면 9월까지 환경부 및 기획재정부와 각 전략환경영향평가안과 총사업비를 협의해 10월 중 기본계획을 확정·고시하고 12월께 기본·실시설계를 발주할 예정이다.

(춘천=연합뉴스) 임보연 기자 limbo@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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