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들리는’ 대한건설협회..."'이포카’ 대형건설사 대표들 대거 불참"


대한건설협회 주최 

‘회원사간 갈등의 골’ 깊어져

협회 내 ‘대기업위원회’ 설치 계획 

30대 건설사 참여 부진으로 ‘제자리걸음’

정부 ‘일자리위원회’도 건설산업 배제 

‘대정부 교섭력 한계’ 지적도

 

  70여 년의 역사를 가진, 국내 대중소 건설사 7천2백여 곳이 회원사로 가입돼 있는, 국내 최대 건설단체인 대한건설협회 위상이 크게 떨어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포카대회 출처 뉴스토마토


관련기사

21년 만 한국 개최 이포카(IFAWPCA) 대회 '성료'

http://conpaper.tistory.com/53181

edited by kcontents


이는 오랫동안 지속됐던 회원사간 갈등의 골이, 지난 3월 현 유주현 회장 체제가 들어서면서 더욱더 깊어지고 있다는 평가에서 비롯돼 큰 우려를 낳고 있다. 


국내 시공능력평가 순위 683위에 불과한 건설사 대표가 건설협회 수장으로 자리하면서, 대형 건설업계를 장악할 수 없을 것이라는, 대정부 교섭력도 크게 떨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일정부분 팩트화 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건설협회는 협회 내 ‘대기업위원회’를 구성할 계획을 확정하고, 회원사인 국내 대형건설업체 30여 곳을 대상으로 임원들을 추천해 달라는 공문을 전달했다.


‘대기업위원회’ 설치는 협회 정관상 기본규정이 아니라 일반규정으로 돼 있어, 이사회 논의를 거쳐 회장이 확정하면 절차를 진행할 수 있는 항목이다.


대기업위원회는 대형건설업체들의 목소리를 담아 ‘적정공사비 확보’ 등 현실적인 건설제도와 정책 변화를 만들고 대중소업체들의 화합을 이끌어 내 보자는 취지가 담겨있다.


그러나, ‘대기업위원회’ 구성 계획은 시작부터 지지부진한 상태다.




협회 관계자는 “유 회장의 공약사항이기도 했던 ‘대기업위원회’ 구성을 추진하고 있지만 현재 임원 추천을 완료한 기업들이 적어 답보상태에 있다”고 하면서 “조만간 기업들의 반응을 살펴보고 향후 일정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건설업계 관계자는 “중소 건설업체에서 회장직을 맡았다고 협회 내 ‘대기업위원회’를 두고자 하는 생각 자체가 어불성설”이라고 지적하고 “이미 조직화 돼 있는, 대형건설업체들의 모임인 ‘한국건설경영협회’와 협의하는 길이 더 빠르지 않겠느냐”고 반문하기도 했다.


건설협회에서 추진하고 있는 행사에 대형 건설업체들의 대표들이 고의적으로 기피하는 사례도 나왔다.


협회는 지난달 30일부터 6월 2일까지 나흘간 제43차 이포카 한국대회를 개최했다. 이포카 대회는 한국을 비롯, 일본 호주 대만 싱가포르 홍콩 인도네시아 뉴질랜드 등 18개국 건설협회가 참여하는 국가적인 행사다.


지난 56년 설립된 이포카(IFAWPCA)는 아시아 서태평양 건설협회 국제연합회로 역내 건설업체간 교류 및 국제친선, 시공기술 등에 관한 정보 자료 교환 등을 목적으로 설립된 단체이며, 아시아 서태평양 지역의 유일한 민간 건설 국제기구이다.

 

그러나, 지난 96년 한국대회 이후 21년 만에 서울에서 개최된 이 행사에 국내 대형 건설업체 대표들이 대거 불참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협회 관계자는 “행사 부위원장인 두산건설 대표와 일부 중소 건설사 대표들이 참석했다”고 밝히고 “국내 10대 건설사 대표들 대부분이 바쁘다는 이유와 지방출장을 핑계로 불참했다”고 말했다.


대기업위원회 구성의 미적지근한 반응에서부터, 대형 건설사 대표들의 이포카 행사 불참은, 협회의 존재가치 하락은 물론 ‘유명무실화’ 되는 것이 아니냐는, 비관적 표현까지 만들어 내고 있다.

 

이뿐만이 아니다. 대한건설단체총연합회의 대정부 교섭력에도 문제가 있다는 소리가 심심찮게 흘러 나오고 있다.


최근 새 정부가 출범하면서 대통령의 첫 번째 업무지시로 ‘일자리위원회’가 설치됐다. 대통령이 직접 위원장을 맡고 국토교통부장관을 지냈던 이용섭 전 국회의원이 부위원장에 자리하고 있다.


일자리위원회는 좋은 일자리를 많이 창출해 질 좋은 성장을 견인하고, 양극화를 해소해 국민통합을 이루고, 다시 더 많은 일자리를 창출하는 일자리 선순환 경제를 만들겠다는 것이 목표다.


일자리위원회 구성은 11곳의 관계부처 장관들과 국책연구기관 3곳, 중소기업중앙회 한국경영자총협회 등 관련단체 대표들이 포함돼 있다.


그러나 일자리위원회에 건설산업은 철저히 배제돼 있다. 건설업계 일자리에 대한 의견과 정책을 모색할 창구 자체가 없다는 얘기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새로운 정부가 들어섰지만 일자리 창출에 기여도가 높은 건설산업은 여전히 뒷전으로 밀려나는 분위기”라며 “정부가 건설업을 무시하고 배제한다면 일자리 창출에 한계를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책에 건설산업계의 의견을 낼 수 있는 구조가 많이 만들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며 “건설협회의 경영진들이 정부와의 교섭력에 한계가 있는 것은 아닌지 점검해 볼 필요가 있어 보인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천세윤 기자 건설기술신문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