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진구, 민간주차장 대상 IoT 기반 실시간 주차장 공유사업 확대


한국주차공유서비스와 

‘사물인터넷(IoT)기반 주차면 무인공유서비스 확산 사업 업무협약’ 체결

주차면 공유 제공자에 무인 주차차단시스템 무료 설치

스마트폰으로 주차장 조회, 예약, 결제, 차단기 제어 가능


   무인 주차공유서비스란 사물에 센서를 부착한 사물인터넷을 주차차단시스템(파킹락)에 설치해 주차공간을 공유하는 서비스로 이용자에게 실시간으로 주차장 이용 가능 여부 및 요금 등 주차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사업개요

공유방식 : 파킹락(사물인터넷을 활용한 주차차단 시스템)을 주차면에 설치하여 주차공간 공유

※ 사물인터넷 : 사물에 센서를 부착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인테넷으로 주고받는 기술

사업대상 : 민간주차장(담장허물기 주차장 및 부설주차장)

사업 구상도

담장허물기 주차장, 부설주차장 등 민간주차장 대상으로 공유 주차장 선정

공유 주차면에 스마트 파킹락(주차차단 시설물)을 설치하여 실시간으로 주차정보를 공유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이용요금 결제 및 파킹락 원격 제어

광진구

edited by kcontents


이에 광진구(구청장 김기동)가 주차난 해소와 공유서비스 확산을 위해 ㈜한국주차공유서비스와‘사물인터넷(IoT)기반 주차면 무인공유서비스 확산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지난 5월 23일 광진구청에서 열린 이번 협약을 통해 구가 그린파킹 주차장, 부설주차장 등 민간주차장을 대상으로 무인주차 공유서비스를 홍보하고 주차장 공유 신청에 따라 ㈜한국주차공유서비스는 무인 주차차단시스템 운영 업무를 지원하게 된다.




이에 따라 주차차단 시설물이 설치된 공유 주차면을 이용하는 구민은 스마트폰으로 주차장 조회 및 예약, 요금결제, 주차차단기 제어가 가능하여 주차장을 찾는 번거로움없이 손쉽게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구는 주차면을 제공하는 신청자에게는 무인 주차차단시스템을 무상으로 설치할 예정이다. 


무인주차면 공유서비스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주차공유서비스(www.starparking.co.kr)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구청 교통지도과(☎450-7958)로 문의하면 된다. 


김기동 광진구청장은“이번 협약을 통해 한정된 주차공간을 실시간 주차면 공유서비스로 탄력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일반인에게 개방하지 않던 부설주차장도 공유할 수 있게 되었다”며“또한 이용자도 손쉽게 실시간으로 주차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되어 공유문화가 확산되리라 기대된다”고 말했다. 

광진구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