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드론 배송 '자체 교통관제 시스템' 개발 Amazon takes critical step toward drone delivery


12명구성 새 연구개발팀 발족

드론 건물이나 나무, 

다른 드론과 충돌 방지시스템 구축


  아마존이 드론 배송을 위해 자체 항공교통 관제시스템을 개발키로 했다.



Amazon takes critical step toward drone delivery

http://www.businessinsider.com/amazon-takes-critical-step-toward-drone-delivery-2017-5

edited by kcontents


블룸버그에 따르면 아마존은 최근 파리 근처에 12명으로 구성된 새 연구개발팀을 발족시켰다. 이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와 개발자는 배송 드론이 건물이나 나무, 다른 드론과 충돌하지 않도록 보장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아마존의 글로벌 혁신정책 및 커뮤니케이션 담당 부사장 폴 미즈너(Paul Misener)는 "새들의 경우 장애물을 감지해 피할만큼 결코 협업적이지 않다"며 "드론은 창고에서 고객에게 가는 길에 있는 그 어떤 장애물이라도 피해야 한다"고 말한다.


아마존은 현재 자율 드론이 활용하기에 적당한 항공 관제 시스템이 없다고 결론을 내리고 자체 시스템을 개발키로 했다. 이를 위해 머신러닝 및 인공지능, 항공 분야의 전문 기술자를 채용했다. 프랑스를 선택한 이유 역시 항공 분야에 재능있는 기술자를 확보했기 때문이라고. 프랑스는 수학 교육 분야에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페이스북, 구글, 제너럴일렉트릭 등의 기업도 파리에 연구시설을 설립한 바 있다.



일반 항공기보다 더 복잡한 드론 장애물 회피

미즈너는 항공기가 사용하는 항공 교통 관제시스템과는 달리 드론은 낮은 고도에서 날기 때문에 장애물이 훨씬 더 많아 프로그램이 복잡하다고 설명한다. 관제 시스템은 악천후에 관한 정보뿐 아니라 건설 크레인과 같은 임시 구조물을 포함한 상세 지도를 통합해야 한다. 드론은 새들에게 가까이 다가가거나 타격을 가하는 경우 반응하는 방법에 대한 지침에 대해서도 프로그래밍이 필요하다. 그러나 항공사들이 사용하는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소프트웨어가 드론에 탑재돼 중앙 통제센터는 물론 실시간으로 위험을 전달하는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파리 외곽에 있는 클리시(Clichy) 아마존 프랑스 본사에서 진행된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미즈너는 아마존 고객에게 드론이 널리 보급될 시기에 대해서는 함구했다. 정부 규제와 함께 안전성을 입증하는 아마존의 역량에 좌우될 것이라는 것이다. 그는 "이는 매우 강한 규제로 우리는 안전성을 입증할 때까지는 드론을 출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연방항공국(FAA)은 지난해 조밀한 인구 밀집지역에 대한 비행을 제한하는 규정을 발표했다. 이러한 규칙이 유지된다면 아마존의 서비스는 외곽 지역, 농촌 지역으로 제한될 예정이다. 지역 별로 드론 배송 시작시점이 달라진다는 얘기다.




"머리 위의 드론 배송, 사회가 받아들여야"

아마존 CEO인 제프 베조스는 30분 안에 고객에게 배송이 가능한 드론 플랜을 지난 2013년 발표했다. 미즈너는 데이트 전에 치약이 다 떨어졌다는 것을 알아차린 남자의 사례로 드론 배송의 의미를 설명한다. 아마존은 자사 웹사이트에 있는 제품의 약 85%가 드론으로 배달할 수 있을 정도로 가볍다고 말했다. 아마존은 납품할 때 드론이 200피트에서 400피트 사이의 높이에서 날아갈 것을 제안했는데 이는 8층 건물보다 높다. 조종사없이 자율적으로 작동하는 드론은 시간당 최대 50마일 속도로 비행한다.


아마존은 영국, 오스트리아 및 미국에서 드론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런던에서 약 60마일 떨어진 케임브리지에서는 드론 배송을 테스트해왔다. 프랑스는 2012년 상업용 드론 사용을 규제한 최초의 국가 중 하나다. 장난감 항공기 생산 업체인 패롯SA에서부터 농기계용 비행 장치 제조업체 델에어테크(Delair-Tech)에 이르기까지 지역 회사를 보호하기 위한 움직임의 일환이다.


아마존은 드론을 관리할 수 있는 도구를 만드는 것 외에도 미국 FAA, 유럽연합 및 다른 국가와 협력해 공중에서 모든 드론을 조정하기 위한 보다 광범위한 관제시스템을 개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즈너는 "높은 고도에서 큰 항공기의 항공 교통 통제를 관리하는 것은 드론 관제와는 매우 다르다"며 "정부 규제 외에도 아마존에서 가장 어려운 일 중 하나는 머리 위로 비행하는 배송 드론을 경계하는 사람을 설득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그는 "사회가 이를 받아들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BY IPNOMIC

케이콘텐츠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