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조합(Union)

카테고리 없음|2017. 3. 23. 09:35


노동조합(Union)

노동조합은 노동자들이 회사의 불합리한 대우에 대처하고 적법한 이익을 누리기 위해 결성한 단체이다. '노조' 라 줄여 부른다. 영어로는 미국식으로는 Labor Union, 영국식으로는 Trade Union이라고 부르나, 일반적으로 Labor와 Trade 를 생략하고 Union으로 부른다. 


출처  민주노총



edited by kcontents


노동조합은 산업이 성장하면서 점차 세력이 확대되었으며 어느새 각지에서 집단행동을 담당하기 시작했다. 18세기부터 노동조합이 생겨날 조짐과 단체협상과 교섭 움직임이 수차례 드러났고, 정부에서는 전쟁을 핑계로 민심안정을 위해 이를 통제하였고, 1799년에는 단결금지법(Combination Act)이 제정되어 노동조합과 단체행동이 금지되었다. 그러나 수많은 노동자들이 법률개정을 위해 수차례 대규모 총파업과 단체행동을 나선 덕에 1824년에는 법령이 개정되어 단체행동금지에 관한 법령이 폐지되었고, 이때부터 노동조합은 자본가와 동일한 법적 지위를 갖추게 되었다. 


이후 제1차 세계대전, 제2차 세계대전을 거치며 노동자에 대한 국가의 필요성이 나날이 높아져가는 상황 속에서 이른바 노동삼권으로 이야기 되는 단결권, 단체교섭권, 단체행동권이 사회적으로 인정받게 된다. 세계 각국의 노조 가입률은 다음과 같다.


한국의 노동조합

이익집단으로서의 특성

노동조합은 이익집단이기 때문에 사회 전체의 이익과 조합원의 이익이 배치될 때 가장 큰 문제가 된다. 이는 노조의 활동이 단순히 사용자뿐만 아니라 해당기업의 지분을 가진 주주부터 상품을 사는 소비자, 그리고 미래의 노동자에게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구조적 모순

또 노동조합이 상대적으로 안정된 분야에서만 형성되고 노동자들 중에서도 간부와 같은 극히 일부만이 혜택을 본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전문]

https://namu.wiki/w/%EB%85%B8%EB%8F%99%EC%A1%B0%ED%95%A9/%ED%95%9C%EA%B5%AD


대한민국의 노동조합 현황


출처 나무위키
케이콘텐츠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