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공항 건설 '적신호'


울릉군 돌 채취 후보지 3∼4곳 추가 조사

공사비 증가 불가피

"공항 건설 차질 없다"

공항 건설무산설도

 

    경북 울릉군 주민 숙원인 울릉공항 건설에 빨간 불이 켜졌다.


활주로를 만드는데 드는 암석이 크게 부족한 데다 추가 확보에 따른 공사비 증가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여 공항 건설이 무산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울릉공항 위치도와 평면도 [연합뉴스 자료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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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바다를 메워 만드는 국내 첫 해상 공항이다. 울릉군 사동리에 50인승 경비행기가 이·착륙할 수 있는 너비 30m, 길이 1천200m 활주로와 여객 터미널(연면적 3천500㎡)을 갖춘다.


울릉도와 육지 사이 하늘길을 열기 위해 2022년까지 5천755억원을 투입하는 대형 프로젝트다.

공항 활주로를 만들려면 사동리 앞바다 23만6천여㎡를 메워야 하고 여기에는 350만㎥ 암석이 필요하다.


그러나 울릉군과 부산지방항공청이 최근 매립석 확보 지인 인근 가두봉 일대에서 조사한 결과 사용 가능한 암석은 83만㎥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공항 건설에 필요한 전체 암석량의 1/4에도 미치지 못한다. 따라서 부족한 270만㎥ 이상을 확보할 대책을 하루빨리 마련해야 한다.


모자라는 돌을 육지에서 들여오면 운송비까지 포함해 공사비가 1천억원 이상 추가로 들어 원점에서 타당성 재조사를 해야 할 상황에 놓였다. 이를 감안하면 공항 건설이 아예 무산될 수도 있다.


이에 따라 울릉군은 부족한 돌을 섬 안에서 확보하기 위해 부산지방항공청과 돌 채취가 가능한 3∼4곳을 대상으로 조사를 벌일 방침이다.


최수일 울릉군수는 "조만간 암석 채취 가능한 곳을 정해 시추조사를 할 계획이다"며 "섬 안에서 돌을 확보하기 위한 여러 방안을 검토하고 있어 공항 건설을 차질없이 추진할 것이다"고 말했다.


그러나 매립석 추가 확보를 위해서는 채취지역 선정, 시추조사 등에 상당한 시일이 걸려 공항 완공 시기도 그만큼 연기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울릉 주민 이모(50)씨는 "공항 건설도 좋지만 좁은 섬 지역 특성상 많은 돌을 채취하면 심각한 환경훼손 등 부작용도 있을 것으로 보여 철저하게 관리하고 대책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울릉=연합뉴스) 임상현 기자 shlim@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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