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토(京都)대, '비타민D' 지방의 양 억제 메커니즘 규명 The possibility of active form of vitamins A and D as suppressors on adipocyte development via ligand-dependent transcriptional regulators



"비만뿐만 아니라 지방의 증식 관여 암 예방도 가능"


   교토(京都)대 우에스키 모토요리(上杉志成) 교수(생화학생물) 연구팀은, 체내 비타민D가 지방의 양을 억제하는 메커니즘을 햄스터 세포를 사용한 실험을 통해 규명한 내용을 26일자 해외 과학잡지 인터넷판에 발표했다. 


source Hepatitis B Foundation


The possibility of active form of vitamins A and D as suppressors on adipocyte development via ligand-dependent transcriptional regulators.

http://conpaper.tistory.com/48763

edited by kcontents


비만뿐만 아니라 지방이 증식에 관여하는 암을 예방할 수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비타민D는 암을 포함한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보고가 있지만, 과잉 섭취할 경우 구토 등 증세가 나타나는 고칼슘혈증을 일으킬 위험성이 있다. 연구팀은 “이번 성과를 응용하면 과잉 섭취 증상을 일으키지 않는 안전한 인공 비타민D 개발로 이어질지도 모른다”고 했다.


연구팀은 체내 약 300개 물질을 조사해 비타민D가 화학적으로 변화해서 생기는 3개의 대사물질에 주목. 지방이 만들어질 때 사령탑이 되는 ‘SREBP’라는 단백질에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햄스터 세포를 사용해 분석했다.


그러자 3개의 대사물질은 SREBP를 간접적으로 분해해 SREBP가 지령을 내리지 못하도록 해 지방 합성을 억제한 사실이 밝혀졌다.【교도통신】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