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 및 재난안전 분야 신기술


"안전산UP 아이디어 및 신기술 제품" 제1회 안전산UP 창조오디션


[지난기사]2016.11.21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 2홀 후면 메인 무대에서 개최된 경기도 재난안전본부 소방 및 재난안전 분야 "안전산UP 아이디어 및 신기술 제품" 제1회 안전산UP 창조오디션이 있었습니다.


안전산업 아이디어 및 신기술 제품 총집합, 제1회 안전산UP 창조오디션 결선 ⓒ 경기도블로그


안전산업 종사자 및 공공기관 구매담당, 안전학과 학생, 청년인턴, 일선 소방대원 등이 참석하고 이미 10월 18일 본선 공개 오디션을 통과한 영예의 4팀이 발표하고 현장심사를 거쳐 최종 순위 결정과 시상도 이어졌는데요.


"안전산UP 아이디어 및 신기술 제품"으로 결선에 올라온 업체들이 어떤 신기술 제품을 발표하는지 궁금해서 발표까지 함께 지켜보고 왔습니다.


제1회 안전산UP 창조오디션 현장입니다.


개회식으로 경기도 재난안전본부장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심사 기준 및 공지사항이 발표되고 첫 번째 발표팀이 소개되었어요.


제1회 안전산UP 창조오디션 결선 심사위원과 참석자, 그리고 발표팀들의 모습이 사뭇 긴장감이 맴돌았습니다.


평상시 공사현장이나 교통지도를 하는 경찰, 또는 녹색어머니회 분들에 안전복에 야광으로 되어있는 표식을 볼 수 있는데 개인적으로 야광이 좀 더 빛을 발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었습니다. 늦은 시간 차도나 도로에 가로등이 어두울 때는 안전복을 입었어도 티가 안 나는 경우를 종종 만날 수 있었어요.


그럴 때마다 안전복 개선에 대해 생각을 해왔었는데 빛반사 스프레이 아이템을 보는 순간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했습니다. 위에 이미지를 보면 일반 안전복에 빛반사 스프레이를 뿌려 직접 눈으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뿌리는 빛반사는 소방, 교통, 건설, 조선. 레저 안전 용도로 사용되며 스프레이 용량이 420ml로 단가는 2만 원으로 책정 큰 부담이 안되는 가격이라 개인적으로 높은 점수를 주었습니다.


빛반사 스프레이 아이디어 제품의 장점은 재귀반사 및 난반사 결합으로 반사효율 및 시인성 향상이었고, 산업용으로 구내 구성이 높으며 바인더 부착력 및 내구성이 높게 나왔습니다. 반사 유효 각도가 광원으로부터 140도(재귀 +난반사)인데 타제품과 비교해보니 반사유효각도가 광원으로부터 15도인데 거의 9배 이상이 넓게 나와 깜짝 놀랐습니다.


단점으로는 타제품보다 많이 흔들어 주어야 한다는 점인데 사실, 품질이 좋아 안전성이 높다면 많이 흔들어 준다는 건 별문제가 아니라 생각이 들었답니다.


안전산업 아이디어 및 신기술 제품 총집합, 제1회 안전산UP 창조오디션 결선 ⓒ 경기도블로그


두 번째 아이디어 제품은 화재 시 유도등과 휴대폰에 최적 피난 방향 및 피난경로 표시 서비스 시스템이었습니다.


안전산업 아이디어 및 신기술 제품 총집합, 제1회 안전산UP 창조오디션 결선 ⓒ 경기도블로그


위에 이미지를 보면서 같은 생각을 한 적이 있었기에 관심집중이었습니다. 특히 대피 유도등 같은 경우 뉴스에서와 같이 어느 쪽으로 이동을 하라는 건지 헷갈린 적이 많았는데 이러한 유도등을 신기술 개발로 ISO기준의 애니메이션 동영상 표지 개발을 했다는 점에서 기대가 되었습니다.


시각/청각 장애인을 위한 음성유도장치, 점열 유도장치와 카메라/스피커/마이크 추가로 유도등과 양방향 원격 통신이 가능한 다기능 유도등도 2017년에는 상용화 추진 전략을 계획하고 있다고 하는데 다기능 유도등과, 화재 발생 위치에 따라 실시간 피난 방향 가변 표시 유도 시스템도 기대가 되는 아이템이었습니다.


요즘은 건물 외에도 가정용 화재를 대비해 화재보험이 상용화되어 있고 이러한 주소형(ID)화재감지기, 전용단말기(유도등), 서버 연동, 등 실시간 최적 피난방향 표시,유도등 표시면 LCD패널 채택이 되어 시제품 개발이 완료되었다고 하니 조만간 우리 주변에서 사용이 될 것 같아 안심이 되었습니다.


세 번째 아이디어 제품은 불에 타지 않는 준불연 스티로품 (주)쉘보드(SHIELD BOARD)입니다. 쉘보드를 보는 순간 해마다 일어나는 노래방 화재, 또는 고시원 화재, 그리고 그 외 화재 시 가장 문제가 되는 단열재가 떠올랐습니다.


화재 시 일어나는 건축자재로 인해 안타까운 인명피해가 생기다 보니 쉘보드 설명에 귀를 쫑긋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큰 건물 공사뿐만 아니라 개인 주택 건설에서도 건축자재 선택 시 가장 필요한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안전산업 아이디어 및 신기술 제품 총집합, 제1회 안전산UP 창조오디션 결선 ⓒ 경기도블로그


쉘보드는 준불연제품이며, 열강화성 제품으로 연소시 녹지 않는다고 하는데 스티로폼과 같은 단열성능으로 경제성과 간편한 시공성이 있는 제품으로 직접 쉘보드로 시연을 보여주었습니다.


마지막 발표팀인 네 번째 아이디어 제품은 SMART EARPLUG, 산재예방 다기능 안전 귀마개입니다. 스마트 소음 귀마개로 시끄러운 장소에서도 자유롭게 대화가 가능한 제품으로 스마트폰 시대의 필수품이 될 수 있는 아이디어 상품이 아닌가 싶습니다.


현장 작업자들은 난청 및 질식, 폭발위험을 알면서도 안전용구(귀마개와 가스감지기)를 착용하지 않고 있다고 하는데 조금은 이해가 되는 점이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어폰 사용시 음량을 조금 높이다 보면 안전문구가 뜨는데요. 그러다보니 일반적인 사람들보다 현장에서 소음 방해를 이기고 잘 듣기 위해서 음량을 높이다 보니 본의 아니게 귀마개 착용을 안하게 되곤 합니다. 이렇게 되면 안전용구로서의 의미가 사실 없어지게 되었죠.


그동안 공사현장에서의 귀마개를 착용했을때 일어나는 문제점이 의사소통의 어려움과 장시간 착용시 불편한 귀, 난청발생, 밀폐공간 작업시 질식이나 폭발 위험성이 증가했는데 이러한 현재의 문제점이 스마트 소음 귀마개를 착용시 소음만 차단되서,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능하고 인체공학 설계로 편안한 착용감이 있고 난청발생을 근본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는 사실이 놀라웠습니다. 


또 질식 폭발 위험으로부터 사전 예방이 된다는 점에서 무엇보다 공사현장에서의 더 안전하고 더 편리한 작업환경을 위한 산업재해 예방효과가 있는 아이템이라 생각합니다.


산업현장에서 뿐만 아니라 일반적으로 음악공연장, 나이트클럽, 스포츠행사. 이벤트 행사장 등 환경소음이 있는 장소에서도 착용이 가능한 제품이라 하루빨리 상용화 되었으면 하는 바램도 가져봅니다.


이렇게 심사위원들의 현장심사로 이루어진 제1회 안전산UP 창조오디션 결선으로 올라온 4팀의 발표가 끝났습니다. 4팀이 발표한 소방 및 재난안전 분야 안전산업 아이디어 및 신기술 제품을 보면 꼭 산업현장에서 사용될 수 있는 제품들이 아니라 더 획기적이였습니다. 여기서 심사위원들의 심사기준이 어느쪽에 기울어 질지는 모르지만 최종 순위 발표가 은근 기대되었습니다.


대상에는 준불연스티로폼방열제품을 발표한 업체가 차지하였고 최우수상에는 산업예방 가기능 안전귀마개제품을 발표한 업체가 차지했습니다 우수상에는 빛반사 스프레이를 발표한 업체와 전용단말기 휴대폰 등 이용 긴급피난서비스제품을 발표한 업체가 각각 차지했습니다




이번 제1회 안전산UP 창조오디션을 통해 아이디어 및 신기술 제품들이 많이 개발되어 공사현장에서 불의사고로 발생되는 피해를 최소한 줄일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보았습니다 더 안전하고 더 편리하고 더 경제적이면서 희소성이 있는 안전산UP 아이디어 및 신기술 제품 개발에 힘쓰시는 안전산업 종사자께 미래의 대한민국을 안전하게 지켜주시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경기도블로그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