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철도 건설시장 환경(2015년6월)

2020년에는 250.2억불


High Speed Two Limited(HS2)

source Wikipe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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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영국의 철도산업은 지역별로 운영하는 기관이 나뉘어 있음


네트워크 레일(Network Rail)은 영국, 스코틀랜드, 웨일스 지역의 철도 기반시설 관리 및 유지 업무 담당


북아일랜드 지역의 철로 신설 및 유지보수는 북아일랜드 레일웨이즈(Northern Ireland Railways)가 운영


영국의 주요 철도건설 프로젝트시장에서 기관별 점유율은 네트워크 레일이 약 80%, 런던교통청(Transport for London)이 17%, 북아일랜드 레일웨이즈가 2.7%를 차지하고 있음


2) 건설시장 규모

'14년 기준, 영국 철도 부문 건설시장 규모는 111.6억불로 고속철도 등 대규모 프로젝트가 발주 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2020년에는 250.2억불까지 증대 될 것으로 전망


[철도부문 건설시장 규모(전망)]

2012 : 85.1억불

2013 : 95.7억불

2014f : 111.6억불

2015f : 128.5억불

2016f : 147.6억불

2017f : 164.6억불

2018f : 186.2억불

2019f : 218.8억불

2020f : 250.2억불

※ 출처 : BMI(2014 4Q)

※ f : forecast


3) 추진 예정 프로젝트 현황(영국)


잉글랜드

영국정부는 '13년 12월 「National Infrastructure Plan 2013」를 발표하면서 2030년까지 공공 및 민간부문 인프라 구축에 약 627억불(375억 파운드)을 투자하겠다고 공언


크록슬리 철도 프로젝트(Croxley Rail link Project)

. 런던 지하철공사(London Underground)와 네트워크 레일(Network Rail)사가 제휴하여 하트퍼드셔(Hertfordshire) 시 위원회에 의해 추진되는 이번 사업은 크록슬리(Croxley) 역과 Watford Junction역을 연결하는 공사로 진행될 계획

. 공사비는 총 2억 6천 4백만 파운드(미화 약 3억 9천 3백만 불)가 소요 될 예정으로 하트퍼터셔 시 위원회 및 중앙정부로부터 각각 2억 3천만 파운드(미화 약 3억 4천 2백만 불)와 3천 4백만 파운드(미화 약 5천 1백만 불)을 조달받게됨

. 동 프로젝트는 ‘15년 중 착공 예정으로 ’18년 개통이 목표


스코틀랜드

스코틀랜드 정부는 2014년부터 2019년까지 철도 부문에 50억 파운드를 투자하겠다고 발표


유관기관


네트워크 레일(Network Rail)

네트워크 레일은 2014년부터 2019년까지 약 5년간 약 647억불(380억 파운드)을 철도 기반시설에 투자할 예정


잉글랜드 북부 철도 시설 개보수 공사인 노던 허브(Northern Hub)프로젝트는 약 10억불(6억 파운드)규모의 공사로 '19년 완공예정


연간 44만 명의 승객을 수용 할 수 있도록 일별로 700대 이상의 열차 배차


동 프로젝트가 완공되면 리즈~맨체스터, 리버풀~맨체스터 간 이동시간이 10~15분 감소될 것으로 예정


런던교통공사(Transport for London)

런던 외곽지역을 동서로 연결하는 크로스레일 프로젝트(Cross Rail Project)에 282억 2천만 불을(165억 파운드) 투입하게 되며 2019년 완공 예정


동 프로젝트의 노선은 서쪽의 레딩부터 동쪽의 에섹스 주 셴필드까지 총 40개 역이 포함될 예정임


[구간별 완공계획]

- 리버풀~셴필드 : 2017년 5월

- 히드로~패딩턴 : 2018년 5월

- 패딩턴~애비 우드 : 2018년 12월

- 패딩턴~셴필드 : 2019년 5월


런던의 남북지역을 연결하는 지하철 노선 신설공사인 템즈링크 프로그램(Thameslink Programme)에 95억불(55억 파운드)을 투입하게 되며 2018년까지 완공될 예정


Crossrail Line2 사업

Crossrail사는 런던 내 첼시(Chelsea)와 해크니(Hackney)지역을 연결하는 198억불 규모의 Crossrail Line2 프로젝트를 추진 할 계획


'15년 1월 현재 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으로 '19년 3분기 입찰공고 후 '20년 1분기부터 착공 예정


하이스피드2(High Speed Two Limited)

하이스피드2(High Speed2)는 런던과 중부, 북부, 스코틀랜드의 철도망을 연결하는 고속철도 프로젝트로 영국 국영 기업인 HS2 Ltd.가 추진하고 있음. 2018년에 착공하여 2025년에 완공 될 예정이며 동 공사에 소요되는 비용은 850억불 예상


총 연장 531km의 Y자 형태의 노선

. HS2 2단계 프로젝트는 런던을 기착지로 하여 버밍험을 분기점으로 맨체스터와 리즈를 각각 연결하게 됨. 동 노선은 버밍엄에서 북쪽으로 향해 있으며 맨체스터, 맨체스터공항, 셰필드 그리고 리즈 등 총 5개의 역사가 설치 될 예정

. 2단계 프로젝트의 최종 노선은 2014년 말에 선정될 예정이며 런던~서 미들랜드 구간은 2017년에 착공하여 2026년 완공 예정


기타 프로젝트

히드로 허브(Heathrow Hub)는 공항 활주로 확장 및 히드로공항과 런던 중심부 간 도로 및 철도망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프로젝트이며 동 공사의 사업비로 42억 7천만 불(25억 파운드)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


4) 추진 예정 프로젝트 현황(북아일랜드)

2014년 5월, 북아일랜드 지역개발부 장관은 북아일랜드의 철도망 확장 및 개보수 내용이 포함된 20년 장기 전략 발표


동 전략에서는 2035년까지 기존 철도망의 여객처리능력을 대폭 향상시키겠다는 목표를 제시하면서 벨파스트(Belfast)~리스번(Lisburn)구간에 선로를 추가로 건설하고, 다간(Dargan)대교에 있는 기존 선로를 1차선에서 2차선으로 확장하는 공사 등 추진 목표


한편, 2015년부터 2035년까지 북아일랜드의 철도망을 확장 및 개보수 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은 약 10억 4천만 불(6억 2천 만 파운드)로 추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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