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의 철도 현황 및 건설 환경 'Cambodia Railway'
캄보디아 정부, 해외 자금으로 보수·신설
환경문제, 주민 이전문제 발생
프로젝트 관련정보 선별 필요
2006년 철도 개선 프로젝트 착수,
650㎞ 캄보디아 철도 개량 및 보수
Cambodia Transportation Map
The Cambodia Express
Bamboo train (Norry) station near Battamban
캄보디아 철도시스템 현황 캄보디아는 현재 약 650㎞의 철도를 보유함.
프놈펜을 중심으로 태국 국경-프놈펜 간 약 386㎞인 북부선, 프놈펜과 시하누크빌 간 약 264㎞ 구간인 남부선으로 구분됨.
캄보디아 철도시스템의 첫 노선인 북쪽 노선은 프랑스 식민권력시절인 1930년에 구축을 시작해 1942년에 완공됨.
두 번째 남쪽 노선은 호주, 프랑스, 서독일, 중국에 의해 1965년에 구축을 시작해 1969년에 완공됨.
1969년까지 좋은 상태를 유지하다 1970년대 내전으로 인해 철도 네트워크는 피해를 입음.
1980년대에 복구작업을 통해 다시 사용 시작, 1990년대 경제성장과 대안 교통수단의 부재로 철도사용 급증
캄보디아 정부의 철도개혁 필요성 증대
캄보디아 철도개혁 프로젝트 한정된 재정으로 인해 철도 운영이 어려워지자 캄보디아 공공사업교통부(MPWT)는 철도 활성화를 위해 2009년 10월 철도 담당부서를 설립함.
2006년에 약 14억 달러의 예산을 가지고 낙후된 철도를 개선하는 프로젝트가 시작 자금은 아시아개발은행(ADB) 약 8억4000만 달러, 호주정부 약 2억2000만 달러, 석유수출기구의 국제개발자금 약 1억3000만 달러 지원으로 구성되고 캄보디아 정부는 2억 달러의 예산을 투입함. 프로젝트의 목표는 약 650㎞에 해당하는 캄보디아의 철도를 복구하고, 태국과의 철도연결, 프놈펜 지역의 철도시설 개발
2013년에 종료 예상이었으나 비용초과, 주민 이전 문제, 홍수, 낮은 기술품질, 계약자 사이의 분쟁으로 인해 아직 완료되지 않은 상태 전체적인 프로젝트는 완료되지 않았지만, 일부 노선은 보수가 된 상태 30년간 철도 운영권을 캄보디아 정부로부터 받은 Toll Royal Railway는 남쪽 라인의 서비스를 2012년 12월에 개시 및 2013년 8월 프놈펜-시하누크빌 노선에 쌀 수송 실시함. 북쪽 라인은 여전히 프로젝트가 지체된 상태
캄보디아의 한 언론업체는 북쪽 노선 프로젝트가 완료되기 위해서는 추가적으로 7억~12억 달러의 예산이 필요할 것이라고 발표.
신규 노선 추가 계획 캄보디아 정부는 2012년 캄보디아 동부를 중심으로 새로운 노선 5개를 발표함.
[2012년에 발표된 새로운 노선 5개]
많은 부분이 공개되지 않아서 자세한 정보 취득 어려움.
캄보디아의 철도 노선(북부·남부노선 및 신규(예정) 노선) 자료원: Opendevelopement Cambodia
주민 이주문제 발생 철도 지역에 거주하는 약 4000명의 주민이 주거지 이전문제 발생
이전 단계에서 인권단체는 불충분한 보상과 부적절한 대처로 주거지를 이전한 주민의 삶의 질은 더 나빠졌다고 보고함. 대표적으로 깨끗한 물, 건강관리, 전기 등의 공급이 어려운 지역으로 이전됨. 또한 주민이 이전에 비례하는 충분한 보상을 받지 않았다고 함. 철도 프로젝트로 이전함으로 적은 보상금을 가지고 새 주거지를 찾는 과정에서 오히려 부채가 생긴 가정이 증가함. 아시아 개발은행, 호주 정부, 캄보디아 정부의 부적절한 보상과 처리과정에 대한 비난 야기 철도를 따라 주거지를 형성하는 주민 자료원: Aus AID
시사점 및 전망
철도 개선이 되면 캄보디아에 많은 이익이 있을 것으로 전망
강화된 물류이동 인프라로 동남아지역의 생산기지 역할 가능
철도사업이 완료되기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문제가 다수 있기 때문에 신중히 접근해야 할 필요성 증가
프로젝트 관련정보 선별해 이해할 필요
2013년 완료 예정이었던 프로젝트가 아직 완료가 되지 않은 점을 감안, 프로젝트 완료의 시점을 길게 봐야할 관점 필요
The Phnompenh Post, Open deveplopement cambodia, Aus aid, KOTRA 프놈펜 무역관 자체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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