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항선 익산~대야 구간 29일 전철화 본격 착수

장항선 익산~대야 구간 29일 전철화 본격 착수 


총사업비 258억원 투입 2020년 완료

2022년에는 장항선 대야~신창 구간까지 전철화


  한국철도시설공단 호남본부(본부장 최태수)가 장항선 익산~대야 구간(14.3km) 전철화 사업에 11월 29일(목) 본격 착수한다고 밝혔다. 

 

익산~대야 복선전철화사업 구간내 연장 3833m의 신평화고가 전경./익산신문




‘전철화’란 기존에 디젤 기관차만 운행이 가능했던 구간에 25,000V의 전기를 공급하는 전차선로?전력설비 등을 설치하여 전기차량이 운행할 수 있도록 하는 공사를 말하며, 익산∼대야 구간 전철화는 총사업비 258억 원이 투입되어 오는 2020년 완료된다. 


아울러, 2022년에 장항선 대야∼신창 구간까지 전철화가 되면 하루 37회(여객 28회?화물 9회) 운행하던 기존 디젤 기관차가 친환경 전기차량(하루 102회)으로 모두 대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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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태수 본부장은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이번 익산∼대야 전철화 사업에 지역 중소업체가 한 곳 이상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면서, “전동차가 디젤 기관차에 비해 소음도 적고 환경적으로도 우수한 만큼 전철화가 모두 완료되면 지역주민들이 철도를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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