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위례신도시 노면전차(트램) 차량기지 지하화 부분 축소


서울시, 위례신도시 노면전차(트램) 차량기지 지하화 부분 축소


“사업성 미흡” 연구 결과에

서울시 “지하공사 비용 줄일 것”


    서울시가 위례신도시에 신교통 수단으로 도입할 예정인 노면전차(트램)의 사업계획 가운데 일부 차량기지 지하화 부분을 변경해 재추진 할 방침이다.


중앙정부 산하 기관에서 사업성이 떨어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온 데 따른 것이다.


위례신도시 노면전차(트램) 투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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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일 서울시 등에 따르면 기획재정부 산하 공공투자관리센터(PIMAC)는최근 위례신도시 트램 계획에 대해 “민간사업의 비용대 편익 비율(B/C)이 미흡하다”고 평가했다.


신도시 중심부를 관통하는 마천역-복정ㆍ우남역 5.44㎞ 구간의 민자사업 계획이 경제성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시가 트램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확보한 부지 위에서 시공되기 때문에 용지 보상비가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본 것과 달리, PIMAC은 용지보상비가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비용대비 편익 비율에 반영했다.


트램 건설이 전례가 없어 신호체계 등 사업비가 경전철 수준으로 높게 들어갈 것이란 예상도 더해졌다.

그러나 시는 일부 구간 지하화 계획을 변경해 사업을 계속 추진할 방침이다.


위례신도시 노면전차(트램) 차량기지 위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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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거지가 많은 신도시 특성상 계획에 일부 차량기지 지하화 계획이 포함돼 있고, 이 경우 토목 구조물을 건설하는 비용이 들기 때문에 이를 축소하는 방안 등을 검토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LH 주관으로 시와 국토부가 협업해 조만간 사업성 연구용역을 다시 맡길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트램은 그린 시티를 지향하는 위례신도시의 상징적 교통수단”이라며 “사업성이 미흡하다는 판단이 있으니 이를 높이는 대안을 검토하면 될 일이며, 국토부가 취소하지 않는 이상 무산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청환 기자 chk@hankookilbo.com 한국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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