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정상회담 외교 대참사


한미정상회담 외교 대참사


트럼프 "文대통령 말, 통역할 필요없다"

외교결례논란


  지난 22일(현지시각)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정상회담 중 트럼프 대통령이 “문 대통령 말은 전에 들은 말일테니 통역할 필요없다”고 하는 등, 외교적 결례를 여러차례 해 향후 우리 정부의 해명이 주목된다.


한미 취재진과 백악관 등에 따르면, 양국 정상은 이날 오후 미국 워싱턴 백악관 오벌오피스에서 양국 정부가 사전에 협의한 한미정상회담 단독회담 예정종료 시간을 완전히 넘긴 시간까지 양국 취재기자들에게 북한 문제를 비롯해 미국내 현안에 대한 질문을 받았다. 기자들과 양국 정상의 문답은 12시 10분경부터 12시 35분까지 진행됐다.


문재인 대통령(왼쪽)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이 22일(현지시각) 미국 워싱턴 백악관에서 단독정상

회담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트럼프 대통령은 단독회담 공개용 모두발언이 끝난 시점에 백악관 출입기자들에게 질문공세를 받고 이에 대해 답을 시작했다. 예상 밖 행동이었다. 정상간에 흉금을 터놓고 이야기하기 위한 단독회담에서는 통상적으로 짧은 모두발언만 공개하고 회담을 비공개로 전환한다. 바쁜 정상들의 일정을 고려해 확대회담과 단독회담이 함께 진행될 경우에는 단독회담은 아예 공개하지 않는 때도 있다.




30분 예정 단독회담 시작됐는데 취재진 질문 허락…‘미중 무역’ 질문에도 답변

트럼프 대통령은 문 대통령의 모두발언이 끝난 직후 한 기자가 영어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비핵화에 대해 얼마나 진지하다고 보는가”라고 묻자 “그는 매우 진지하다”라는 취지로 답했다. 예상외로 긴 답변이었다. 보통 이런 경우에는 계획된 회담일정을 진행하기 위해 정상들이 ‘질문은 나중에 하라’는 취지로 말하거나 아예 답하지 않는다. 


이어 또다른 백악관 기자가 트럼프 대통령에게 “미북 정상회담(the summit)이 (정말) 열리느냐”라고 물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양국 정부 관계자 중 누군가 기자들의 질문을 제지하는 것을 말리는 듯 “잠깐만, 계속하라(One second. Go ahead. Go ahead, John.)”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질문을 끝까지 더 듣고나서 “우리가 원하는 특정한 조건을 얻을 수 없다면 북한과의 정상회담을 갖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이 때부터 정상회담이 열린 백악관 오벌오피스는 완전히 트럼프 대통령의 기자회견 장으로 변했다. 백악관 기자들은 “비핵화가 어떻게 실현될 수 있는가( Do you have an idea of how denuclearization would take place)”, “김정은과 대화해본 적이 있는가(have you spoken to Kim Jong-un)”, “김정은을 믿는가(Do you trust Kim Jong-un, going into these meetings)”라는 질문을 쏟아냈고, 트럼프 대통령은 이에 대해 모두 답해줬다. 




심지어 “중국과의 무역 관련 회담에 대해 새로운 이야기를 해달라. (중국기업) ZTE 관련 사항이 있는가(Can you give us an update on trade talks with China? Is there a deal about ZTE?)”라는 미국 기자의 질문에 대해서도 트럼프 대통령은 짧게 답했다. 통상 등 북한 비핵화, 한미관계 외의 질문이 계속되려하자 트럼프 대통령은 그제서야 “문 대통령이 여기 있는데, 그는 이 질문을 원하지 않을 거 같다”고 말했다. 


이후 우리측 기자가 영어로 “북한 문제와 비핵화 이슈를 푸는 데 있어 문재인 대통령의 중재 역할에 대해 얼마나 신뢰하고 있나”라고 묻고나서야 질의응답은 다시 북한 비핵화 관련 주제로 돌아왔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이후에도 기자들에게 문답을 14회나 더 이어갔다. 한국 기자와의 문답은 총 2회였다.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각) 미국 워싱턴 백악관에서 진행한 단독정상회담 중 

기자들과 문답. 문 대통령이 ‘미북정상회담 및 북한 비핵화 과정에서 우리 정부의 역할’에 대한 취재진과 나눈 

문답은 영어로 통역되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에 들은 말일 거 같으니 통역으로 들을 필요가 없다(And I don’t 

have to hear the translation because I’m sure I’ve heard it before)”고 말하고 웃었다. /백악관 홈페이지


한미단독회담에서 韓통역 안듣고 美기자와 문답...文대통령에게 즉석공개질문도

트럼프 대통령은 취재진과 문답과정에서 북중 정상의 다롄 회담에 대해 부정적으로 평가한 후, 옆에 있던 문 대통령에게 “문 대통령은 시 주석과 김정은의 두번째 만남에 대해서 나와 다른 생각을 할 수도 있다. 다른 의견이 있다면 지금 말해도 좋다”고 공개적으로 묻기도 했다. 흡사 리얼리티쇼 진행자 같았다.




문 대통령과 한국 기자의 마지막 한국어 문답은 아예 영어 통역을 듣지도 않았다. 12시 40분경, 트럼프 대통령이 ZTE 관련 질문을 더 듣고 이에 대해 답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고맙다”는 말을 반복하면서 취재진과 문답을 마치려고 했다. 


이 시점에서 한 기자가 우리말로 문 대통령에게 ‘미북정상회담 및 북한 비핵화 과정에서 우리 정부의 역할’을 물었다. 문 대통령이 이에 “북미정상회담이 예정대로 제대로 열릴 것이라고 확신한다”며 “저의 역할은 미국과 북한 사이의 중재를 하는 그런 입장이라기보다는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을 위해서 미국과 함께 긴밀하게 공조하고 협력하는 관계”라고 답했다. 


그러나 이 문답은 영어로 통역되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에 들은 말일 거 같으니 (문 대통령 말을) 통역으로 들을 필요가 없다(And I don’t have to hear the translation because I’m sure I’ve heard it before)”고 말한 뒤 웃었고, ‘사실상 기자회견’은 끝이 났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같은 발언에 대해 관련 일부 전문가들은 ‘외교 참사’라고 지적했다. 


영어로 진행된 미국 언론과 트럼프 대통령의 문답 중 일부는 문 대통령과 우리측 기자들에게 충분히 한국어로 통역이 제공되지 않기도 했다. 미국측 기자들이 트럼프 대통령이 답한 뒤, 한국어로 통역되는 과정을 기다리지 않고 곧바로 추가 질문을 하는 상황이 있었기 때문이다.




文대통령 “조미수호통상조약, 자주적으로 체결한 최초의 근대조약”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미국 워싱턴 인근 앤드류스 합동기지를 통해 귀국길에 오른 뒤, 중간기착지에서 트위터를 통해 “1882년 5월 22일 조선과 미국 사이에 조미수호통상조약이 체결됐습니다”라며 “우리가 자주적으로 체결한 최초의 근대조약입니다. 기울어가는 국운을 외교를 통해 지켜보려던 노력이었습니다”라고 썼다. 문 대통령은 이 글에서 “136년이 흐른 바로 그 날 한미정상회담이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을 위해 열린 것은 참으로 뜻깊은 일”이라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각) 미국 워싱턴 백악관에서 진행한 단독정상회담 장면. 

영어로 진행된 미국 언론과 트럼프 대통령의 문답 중 일부는 문 대통령과 우리측 기자들에게 충분히 한국어로 통역

이 제공되지 않기도 했다. 미국측 기자들이 트럼프 대통령이 답한 뒤, 한국어로 통역되는 과정을 기다리지 않고 

곧바로 추가 질문을 하는 상황이 있었기 때문이다. 청와대 제공

조선일보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