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자발전, 기회와 위기...빠르게 공급과잉 해소되는 LNG 시장


민자발전, 기회와 위기...빠르게 공급과잉 해소되는 LNG 시장

분석리서치 | 현대차투자 강동진 


민자발전, 단기 불확실성 요인과 장기 기회요인 공존. 

미국 LNG 직도입 발전기 수익성 차별화 전망 

정부의 에너지 전환정책으로 기저발전기 가동률이 낮아지는 것은 민자LNG 발전사들에게는 기회요인이다.

다만, 하반기 원전 가동률 추이에 주목할 필요가있다.


기저발전기 준공이 지속되는가운데, 원전 가동률이 예상보다 크게 높아진다면, 민자발전사들에게는 시장 축소 요인이 될 것이다.


edited by kcontents


다만, 고효율 발전기와직도입LNG를사용하는발전기의경우수익성이차별화될전망이다.


장기적으로 민자 LNG발전사들은 DR시장 확대와 신재생에너지 확대로 새로운 도전요인을 맞이하게 되겠지만, 2023년이후기저발전기가축소되면서, 장기적으로기회요인이있을수있다.




LNG시장 공급과잉 예상보다 빠르게 해소될 전망 

현재 LNG시장은 공급과잉 시장이나, 중국을 중심으로수요가 급증하면서, 빠르면2019년부터 수급이 타이트해 질 전망이다.


전세계적으로 탈원전, CO2 감축이 화두가 되면서, 기저발전기 비중이 낮아지고, 신재생 에너지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신재생 에너지가 아직까지 Peak 수요 대응능력이 안정적이지 못하여, 확대되는 계절적 전력수요 변동에 대응할 수 있는 에너지원으로 LNG가 각광받게 될 것이다.


PNG 대비경제성은떨어진다.


하지만, 계절적 에너지 수요 변동성에 유연하게 대응 할 수 있다는 점과, 에너지 안보라는 측면에서 LNG는 경제성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장점이있다.


최근 격화되는 러시아와 서방과의 갈등은 유럽이 러시아PNG 의존도를 낮추고LNG 수요로 이어지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edited by kcontents


한국가스공사, 국내사업 꾸준한 성장 및 해외 자산가치에 주목. 

GS, 발전사 이익비중 확대 기대 

한국가스공사는 국내LNG 수요증가에따라, 지속적으로 요금기저가 성장할 전망이다.

금리상승에 따른 투자보수율 상승으로 Discount 요인은 점차 축소될 것이다.


또한, 해외사업이 정상화되면서, 투자금 회수가 이루어져 주주가치 개선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한국가스공사는 모잠비크, LNG캐나다등 가스전을 보유하고 있어, 향후 LNG시장 공급과잉 해소과정에서 자산가치가 부각될 전망이다.


GS는 LNG 발전자회사실적개선및기저발전진출로발전부문이익기여도가높아질전망이다.

한국전력은 원전가동률하락으로1H18 중부진한실적이이어질전망이다.

매일경제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