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 공항 등 물류 인프라에 집중 투자하는 카타르(Qatar)


항만 공항 등 물류 인프라에 집중 투자하는 카타르(Qatar)


카타르 물류산업 개요

카타르는 우리나라 경기도 면적의 국토에 인구 264만 명이 거주하는 작은 국가로 걸프만 연안 아라비아 반도의 동쪽에 있는 반도 국가임. 국토의 남쪽은 사우디아라비아와 국경을 맞대고 있으며, 동쪽으로는 역내 최대 중개무역국인 아랍에미리트가 위치해 있음.


국토의 삼면이 걸프만 연안의 바다와 맞대어 있는 반도 국가임에도 불구하고, 수심이 얕아 대형 선박이 접안하기 어려워 해상교역이 발달하기에 어려움이 있었음.


하마드 항(Hamad Port)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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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타르는 지형적 제약을 극복하기 위해 2008년 신항만 프로젝트(New Port Project, NPP)에 착수


1차 공사의 부분 완공과 함께 2016년 1월 신항만인 하마드 항(Hamad Port)의 부분 운영을 시작했으며, 이후 2017년 9월 타밈 국왕의 발표와 함께 공식 개장


하마드 항은 카타르의 서쪽 움알하울(Um Al Houl) 지역에 28.5㎢ 규모로 지어졌으며, 부두의 수심은 17m에 달함.




현재 연간 170만 톤의 화물을 처리할 수 있는 일반 화물 터미널, 연간 100만 톤의 곡물을 수용할 수 있는 곡물 저장고, 연간 50만 대의 차량을 수용할 수 있는 터미널 시설 등을 갖춤.


신항만 프로젝트의 2~3차 공사가 완료되면, 하마드 항의 연간 화물 처리량은 750만 TEU에 달할 전망 


한편, 카타르의 물류 전문 기업 GWC사의 대표이사인 란지브 메논(Ranjeev Menon)은 페닌슐라(Peninsula)지와의 인터뷰를 통해 "하마드 항은 카타르의 무역 규모 성장에 이바지하면서 역내 재수출 허브로 자리매김 할 것"이라고 전망


하마드 국제공항(Hamad International Airport)과 카타르항공(Qatar Airways) 등을 운영하는 카타르항공그룹(Qatar Airways Group)은 여객 및 물류사업 분야에서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2013년 12월 개장한 신공항인 하마드 국제공항은 구공항 규모 대비 75% 증가한 화물시설을 갖췄으며, 현재 연간 140만 톤의 화물을 수용할 수 있음.


도하 하마드 국제공항/Ventures ONSI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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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마드 국제공항 COO 바들 알 아미르(Badr al-Ameer)는 2차 화물 터미널 프로젝트의 입찰 공고는 2018년 중 발표할 예정이며, 2020년 말까지 완공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힘. 이후, 화물 터미널은 연간 280만 톤의 화물을 처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


물류 인프라 현황

(항만) 2017년 9월 공식 개장한 주요 상업항인 하마드 항을 포함해 총 6개의 항만이 운영


항만 운영 현황 

하마드 항

(Hamad Port)

2017년 9월 공식 개장한 카타르의 제1의 상업항으로카타르의 서쪽 움알하울 지역에 위치

주요 화물 일반 상품곡물자동차가축자재 등

메사이드 항

(Mesaieed Port)

카타르의 동쪽 해안가 남단에 위치한 메사이드 지역에서 운영되는 항만으로, 1949년 12월 31일 오일 탱커선의 출항을 시작으로 원유천연가스석유화학 제품 등을 수출

주요 화물 원유천연가스석유화학제품원자재일반 상품 등

라스라판 항

(Ras Laffan Port)

도하 북단의 80km 지점 부근에 위치한 라스라판 산업도시에서 운영되는 항만으로, LNG, LPG 등 에너지 자원을 수출

주요 화물 : LNG, LPG 

알루와이스 항

(Al Ruwias Port)

도하 북단의 120km 지점 부근에 위치한 루와이스에서 운영되는 항만으로 가축일반화물건설자재 등을 수입

주요 화물 가축일반 상품건설 자재 등

할룰 항

(Halul Port)

도하 북동쪽 80km 지점 부근의 할룰섬에 위치해 있으며카타르의 해저유전에서 시추된 원유를 수출하는 원유 수출 전용 터미널

주요 화물 원유

도하 항

(Doha Port)

2016년 1월 신항만인 하마드 항이 개장하기 전까지 카타르의 주요 상업항의 역할을 했으며하마드 항의 공식 개장과 함께 현재는 관광 목적의 크루즈항으로 운영


(항공) 카타르는 국영 항공사인 카타르항공의 화물기 영업 확대 및 하마드 국제공항의 화물 터미널 확장과 함께 물류산업 성장을 도모


화물 터미널 규모는 55,000평방미터로, 연간 140만 톤의 화물을 처리할 수 있음.

하마드 국제공항에서 처리하는 화물들은 환적 목적의 화물 80%, 수입목적의 화물 15%, 수출목적의 화물 5%로 구성


하마드국제공항 화물터미널 현황

규모

55,000sqm

연간 화물 처리량

140만 톤

화물 목적별 분류

환적(80%), 수입(15%), 수출(5%)

자료원 : Qatar Airways Cargo


물동량 동향

2022년 월드컵 개최국으로 선정된 카타르는 성공적인 월드컵 개최를 위해 월드컵 경기장 건설, 교통 인프라 구축, 호텔 건설 등 각종 인프라 프로젝트에 활발히 투자


이러한 정부 차원의 투자와 함께 카타르의 컨테이너 물동량은 2016년 49만TEU로 2012년 대비 30% 증가 


카타르 연도별 컨테이너 물동량(단위: TEU)

2012

2013

2014

2015

2016

380,351

424,210

461,863

530,042

495,952

자료원: World Bank


(항만 물동량) 2016년 1월 부로 임시 개장한 하마드 항은 컨테이너선, 자동차, 일반 상품 등을 실은 화물 선박 1,034척을 통해 589만 톤의 화물을 처리


도하항은 컨테이너선, 자재선, 일반 상품 등 총 535척의 선박을 통해 약 513만 톤의 화물을 처리


2016년 입항 기준 항만 물동량    

구분

컨테이너선

가축

자재

일반상품

자동차

가스 탱커

오일 탱커

기타

합계

하마드항

선박수

31

14

5

58

238

0

2

717

1,034

(Net)

281,629

121,121

55,046

429,010

4,567,984

0

2,507

719,113

5,894,781

메사이드항

선박수

306

0

799

267

0

78

554

602

2,300

(Net)

2,142,033

0

15,888,040

1,067,112

0

875,887

9,546,506

2,493,734

29,871,279

루와이스항

선박수

0

935

9

83

0

0

0

272

1,299

(Net)

0

115,097

2,316

36,397

0

0

0

184,571

338,381

라스

라판항*

선박수

2

0

33

3

0

506

321

99

962

(Net)

31,296

0

439,492

18,751

0

17,221,710

12,879,214

650,824

31,209,991

할룰항

선박수

0

0

0

0

0

0

111

0

111

(Net)

0

0

0

0

0

0

10,810,131

0

10,810,131

도하항

선박수

492

0

23

164

0

0

0

535

722

(Net)

3,246,764

0

207,529

1,552,037

0

0

0

3,365,600

5,125,166

주: 라스라판항은 2016년 1~6월 누계 기준

자료원: Ministry of Development Planning and Statistics


(항공 물동량) 2016년 하마드 국제공항이 처리한 항공 화물은 총 176만 톤으로 5년 전인 2012년 대비 113% 증가


하마드 국제공항 항공 화물 물동량(단위: 톤) 

자료원: Qatar Airways Cargo


시사점   

카타르는 2021년까지 신항만 프로젝트 2차 공사 및 공항 화물터미널 확장공사를 완료할 계획으로, 우리 기업의 프로젝트 입찰 참가 및 관련 기자재 납품 기회 발생 전망

    

신항만운영위원회(New Port Proejct Steering Committe)는 단계별로 입찰 공고를 발표할 예정임. 신항만 프로젝트의 2차 공사 설계는 지난 2017년 3분기 호주의 월리파슨스(Worley Parsons)사에서 수주


하마드 국제공항의 2차 화물 터미널 프로젝트 입찰 공고는 2018년 중 발표 예정  


카타르는 2017년 6월 인근국과의 외교단절 사태 발생으로, 각종 인프라 프로젝트에 투입될 물품 조달에 일시적 애로를 겪음. 주재국 정부는 신규 교역 루트를 즉각적으로 구축해 애로를 해결했으나, 여전히 다양한 교역 루트 구축에 관심을 가지고 있음에 따라, 물류 서비스 분야에 있어 협력 수요 존재


그동안 대부분의 물품은 중동 지역 최대 중개 무역국인 아랍에미리트에서 환적해 수입해 왔으나, 2017년 6월 아랍에미리트, 사우디 등을 포함한 주변국과의 항공·해상·육상 교역이 차단됨. 이에 따라, 주재국 정부는 인도, 파키스탄, 오만, 이란, 터키 등의 국가에 즉각 신규 항로를 구축해 물류 애로를 해소한 바 있음.


한편, 2018년 1월에는 현대상선의 한국-카타르 간 정기 기항 서비스인 KME(Korea Middle East Express)를 개설해 양국간 교역 환경이 이전보다 편리해짐.

자료원: Ministry of Development Planning and Statistics, 주요 일간지(Gulf Times, Qatar Tribune, Peninsula), 카타르항공그룹(Qatar Airways Group), 월드뱅크(World Bank), Reuters 및 KOTRA 카타르 도하무역관 자료 종합

코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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