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공단, 나주역 증축공사에 시공 BIM 도입


철도공단, 나주역 증축공사에 시공 BIM 도입 


호남고속철도 2단계 건설사업(광주송정∼목포) 구간

비정형 돔(Dome) 형태 난이도 높아 적용

3차원 정보모델로 안정성까지 확보 

지역 랜드마크 역할 기대


   한국철도시설공단은 광주송정과 목포를 잇는 호남고속철도 2단계 건설사업(광주송정∼목포) 중 ‘나주역사 증축공사’ 시공에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을 적용한다고 밝혔다. 


나주역 증축공사 조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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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빌딩정보모델(BIM,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 3차원 정보모델을 기반으로 시설물의 생애주기에 걸쳐 발생하는 모든 정보를 통합하여 활용이 가능하도록 시설물의 형상, 속성 등을 정보로 표현한 디지털 모형을 뜻함. 


나주역사 증축공사는 기존역사를 활용하여 새로 신축하는 역사로 운행선 상부에 구축하는 비정형 돔(Dome) 형태로, 운행선공사 시행 전 사전 3D 시뮬레이션 시행으로 안전성 확보, 정밀시공 등 재시공 없는 현장관리와 책임시공을 위해 시공 BIM 적용을 결정하였다. 


나주역사는 역사적 흐름을 나이테로 형상화했으며, 이천년 고도(古都)와 혁신도시의 조화로운 만남을 상징하는 형태로 지역의 랜드마크 역할을 할 예정으로 ’19년 말 완공예정이다. 


철도공단 유동호 건축설비처장은 “3차원 설계기법인 시공 BIM 적용으로 철도역사 시공품질 향상은 물론, BIM 설계종사자의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철도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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