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분 거리에 KTX역 2개?...익산 "KTX역이 버스승강장이냐"


10분 거리에 KTX역 2개?...익산 "KTX역이 버스승강장이냐"


익산역 13.8㎞ 인근 '전북 혁신역'

타당성 조사비 정부예산에 포함

전라도 일이라면 쓸개라도 빼주는 문정권


   호남선 KTX에 전북 혁신역(가칭)을 신설하기 위한 타당성 조사 용역비가 내년도 정부 예산에 포함되면서 해당 지역 간 갈등이 커지고 있다. 현재 호남선 KTX는 전북에서 익산역과 정읍역에서 정차하고 있다. 그런데 익산역과 정읍역 사이에 역을 신설하려 하자 익산에서 "KTX역이 시내버스 승강장이냐"며 반발하고 나선 것이다.


전북혁신역

edited by kcontents


전북 완주 등이 지역구인 더불어민주당 안호영 의원은 "혁신역 설치는 김제와 완주 지역의 숙원 사업"이라며 관련 용역비 1억원을 국토교통부에 요구했고, 이 예산은 지난 6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안 의원은 2014년 총선 때 혁신역 설치를 공약했다.


그동안 김제·완주 지역에선 혁신역을 만들어야 한다는 주장이 끊이지 않았다. 전북 혁신도시에서 익산역까지 승용차로 30분 정도 걸리는데, 혁신역이 생기면 15~20분 아낄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익산에서는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정헌율 익산시장은 "10~20분 줄이자고 역을 신설하는 것은 국가적인 낭비"라고 말했다. 최영규 전북도의원(익산4)도 "혁신역 후보지(김제 공덕면)는 익산역에서 차로 10분 거리인 13.8㎞밖에 떨어져 있지 않다"며 "(역을 신설하면 고속철은) 저속철이 될 수밖에 없고, 예산 800억원을 낭비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양측 사이에서 전북도는 다소 유보적인 입장이다.


KTX가 경북 구미역에 정차하게 해달라는 요구도 있다. KTX가 달리는 경부고속선에서 구미역 쪽으로 연결선을 만들어달라는 것이다. 현재 KTX는 김천구미역(김천시)에만 정차하고, 구미역에는 새마을호 등 일반열차만 정차한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12/09/2017120900042.html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