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공단, '대곡~소사 DS01정거장' 교통 허브화 사업 내년 1월 착공


철도공단,  '대곡~소사 DS01정거장' 교통 허브화 사업 내년 1월 착공


설계 완료 

수도권 광역 철도망 연계 

김포공항과 환승체계 개선


   한국철도시설공단 수도권본부(본부장 이현정)는 2021년 완공예정인 대곡∼소사 복선전철 민간투자시설사업 추진 중 수도권 광역철도망 연계 및 김포공항과 환승체계 개선을 위해 DS01정거장(김포공항 인근 소재)을 교통 허브화로 변경하여 12월 설계를 완료하고, ’18년 1월 중 착공한다고 밝혔다. 


대곡~소사 복선전철 민간투자시설사업 사업개요

사업현황

사업내용 : 경기도 고양시∼김포공항∼경기도 부천시(18.359km)

시 설 물 : 정거장 5개소(신설 3개소, 공유 2개소)

사업기간 : 2016.6∼2021.6월(착공일로부터 60개월)

총사업비 : 1조 5,684억원(민자 13,376, 건설보조금 1,344억, 국고 964억)

사업방식 : BTL방식(Build-Transfer-Lease), 민간 운영기간 20년

사업시행자 : 서부광역철도(주) / 건설출자사 : 현대건설, 대우건설 등

철도공단

edited by kcontents


※ DS01정거장(김포공항 소재) : Daegok ∼ Sosa의 앞글자를 따서 만든 가명으로 아직 역의 명칭이 정해지지 않아 DS01정거장으로 표현된다. 향후 국토교통부의 역명심의위원회를 통해 역명이 결정될 예정이다. 


대곡∼소사 복선전철 민간투자시설사업은 수도권 남서부의 중심도시인 경기도 고양시, 서울시 강서구, 경기도 부천시 일원의 그린벨트 조정, 대규모 주택단지 등의 개발에 따른 통행수요 증가에 대비하여, 서해선과 경의선을 남북으로 연결하는 서해선축 남북 간선 철도망체계 구축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DS01정거장은 당초 김포공항 주차장에 위치하여 5, 9호선 연결통로를 이용하여 환승토록 계획되었으나, 김포도시철도와 9호선 사이로 변경, 직접 환승이 가능하도록 개선하여 환승시간을 단축하고, 엘리베이터 5대, 에스컬레이터 14대, 무빙워크 4대를 설치하여 여객 편의성이 대폭 개선되었다. 


이현정 본부장은 “DS01 정거장 교통허브화로 5호선, 9호선, 공항철도, 김포도시철도와 복합 환승할 수 있고, 국제 교통요충지인 김포공항에 연결되는 등 철도서비스 향상에 따른 철도 경쟁력 증진과 철도이용수요 창출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철도공단

케이콘텐츠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