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고령 운전자 사고 급증, 안전기준 강화 등 안간힘 高齢ドライバー限定免許を提言 自動ブレーキなど条件

 

75세 이상 운전자 사망사고 

전체 사망사고 13.5%(459건) 차지

10년 전 보다 2배 이상 늘어

내년부터 승용차 안전성능 평가항목 강화

한국도 남 얘기 아냐


  급속한 고령화로 몸살을 앓고 있는 일본 사회가 이로 인한 고령 운전자 사고 급증을 막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일본의 고령자 운전자 사고현장. 출처 アエラドット - 朝日新聞デジタル


출처 nikkei


高齢ドライバー限定免許を提言 自動ブレーキなど条件 

http://www.nikkei.com/article/DGXLASDG29H60_Q7A630C1CR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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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기야 고령 운전자의 안전 운전을 돕기 위한 기술 개발에 총력을 다하라고 자동차 업계를 압박하기에 이르렀다. 지난해 일본에서 75세 이상 운전자에 의한 사망사고가 전체 사망사고의 13.5%(459건)에 달해 10년 전인 2006년(7.4%) 보다 2배 가까이 늘면서 특단의 조치를 내놓기 시작한 것이다.


14일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최근 정부는 자동차 업체들에 안전장비 기술개발을 독려하는 등 고령 운전자의 취약점 대비책 마련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일본에선 내년부터 승용차 안전성능 평가항목이 강화된다. 야간 운전시 보행자를 감지하는 자동브레이크 등 3가지 평가 항목을 추가해 적합한 자동차업체를 공표키로 했다.


국토교통성은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자동차 평가’에 ▦보행자를 인지하는 자동브레이크의 야간 작동상황 ▦엑셀레이터를 잘못 밟아 발생하는 급발진 억제장치 ▦사고 발생시 자동으로 소방서 등에 통보되는 기능 등 3가지를 내년부터 추가한다. 일본 경찰청에 따르면 2015년 교통사고 사망자 비율중 보행자가 37%로 최다를 점하고 있다. 특히 고령 운전자는 야간에 도로를 건너는 보행자를 시야에서 놓쳐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다반사다. 이에 따라 현재는 낮에만 평가하는 자동브레이크 성능을 야간시까지 검증해 인식장비를 향상시키도록 촉진할 방침이다.


보행자 인지 자동브레이크는 센서나 카메라를 통해 장애물을 감지하며, 엑셀레이터를 잘못 밟았을 때 엔진출력을 억제하거나 긴급브레이크가 걸려 급발진을 막는다. 일본에선 2015년 생산된 신차의 35.9%에 이 기능이 탑재돼 있다. 주차장 등에서 고령자가 엑셀레이터를 잘못 밟는 충돌사고가 빈발하기 때문이다.


사고시 자동통보장치의 경우는 도요타 등의 일부 메이커 차량에 탑재돼 있다. 에어백이 작동했을 때나, 운전자가 전용버튼을 누르면 경찰ㆍ소방서에 긴급출동 요청이 전달되는 시스템이다. 고령운전자가 부상당해 차안에서 움직일 수 없거나 의식을 잃었을 때 구출가능성을 높인다는 점에서 절실하다. 국토교통성은 이런 장비가 탑재된 신차의 안전성능을 점수화해 홈페이지에 공표할 계획이다. 궁극적으론 2020년까지 신차의 90%가 고령자 대비 안전장치를 갖추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도쿄=박석원 특파원 spark@hankookilbo.com 한국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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