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값 급등의 3가지 주요 원인 3 key reasons for the recent surge in gold prices
[개관]
美관세 폭탄에 '금 한 돈' 한 달 새 11만원 또↑ETF·ETN도 급등
트럼프 발 관세 폭탄 우려 등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이 고조되자 대표적인 안전자산인 '금'에 관심이 모인다. 국내 금값은 최근 한 달 새 23.9% 오르는 등 급등세다. 1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국내 금은 1g 기준 전 거래일 대비 540원(0.34%) 내린 15만8870원에 거래됐다. 이날 금은 장 중 최고 00.49% 올라 16만200원을 터치하며 52주 신고가를 기록했다. 이후 숨 고르기에 들어서며 소폭 하락 마감했다.최근 금은 급등세를 보이며 연일 신고가를 갈아치웠다. 12일 기준 최근 일주일 동안 국내 금은 13.33%, 한 달 동안은 23.98% 상승했다. 올해 들어서는 25.30% 급등했다.'금 사재기' 현상이 나타나며 거래대금도 치솟고 있다. 이날 금 거래대금은 1007억1585만원을 기록했다. 지난 5일 1051억7824만원을 기록하며 역대 최초로 당일 거래대금 1000억원 이상을 달성한 데 이어 지난6일 1070억4444만원에 이어 세 번째다.
kr.investing.com/news/stock-market-news/article-1360348
금은 2024년 27% 상승에 이어 이번 주에 온스당 2,900달러 이상의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금은 2024년 1월 2일 이후 40% 상승했으며 올해 들어 10% 상승했습니다.
그렇다면 금 가격 급등을 주도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
세 단어: 관세, 안전, 탈달러화.
![](https://blog.kakaocdn.net/dn/cHs86L/btsMgvlS09b/WdxqeOtN9MyFGW07njrhcK/img.png)
24karat we buy Gold
1. 트럼프의 관세가 시장을 뒤흔들고 있다
월요일에 오픈소스 AI 모델을 무심코 출시하는, 들어보지 못했던 스타트업과는 달리, 관세는 모든 사람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그런데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주에 철강 및 알루미늄 수입품에 대한 25% 추가 관세를 발표하고 미국 수입품에 세금을 부과하는 국가에 상호 관세를 부과할 계획이 발표되자, 단기 무역 전쟁에 대한 우려가 커졌습니다.
DeepSeek의 깜짝 데뷔로 기술 주식이 폭락한 반면 , 관세는 전체 시장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 잠재적인 여파는 미래 주식 시장 성장과 미국 경제 전체에 대한 투자자의 기대에 즉각적인 댐을 만들어 일부 투자자를 안전 자산인 금으로 바로 몰고 갔습니다.
2. 투자자들은 안전한 투자처를 찾고 있습니다.
금은 역사적으로 불안한 투자자들에게 위안이 되어 왔으며, 높은 수익률과 함께 변동성이 큰 주식 등 전통적인 증권과 대조되는 상품이었습니다 .
Bankrate의 최고 재무 분석가인 Greg McBride, CFA는 "금 가격은 종종 지정학적 긴장과 높아진 경제 및 금융 시장 위험에 대한 인식에서 혜택을 얻는데, 투자자들은 이를 확률이 낮지만 영향이 큰 최악의 시나리오에 대한 헤지로 사용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금을 좋은 헤지로 만드는 것은 무엇일까요? 평가절하될 수 있는 정부 발행 통화와 달리 금은 본질적으로 공급이 제한된 상품입니다. 게다가 금에 대한 수요가 전 세계에 걸쳐 있기 때문에 그 가치는 어느 한 지역에서 발생하는 불리한 사건에 덜 민감합니다.
개인이 금에 투자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
금괴를 직접 구매할 수 있습니다.
금 IRA를 이용하면 세금 혜택도 받으면서 포트폴리오에 있는 실물 자산을 보유할 수 있습니다.
기초 자산으로 금을 투자하는 금 거래소 상장 펀드를 통해 간접적으로 투자할 수 있습니다 .
금은 오래된 포트폴리오 투자 상품이지만 , 귀금속을 소유하는 것은 회사 주식을 소유하는 것과 다릅니다.
맥브라이드는 "배당금이나 다른 현금 흐름이 없기 때문에 투자자는 금에 대한 투자 수익률을 위해 가격 상승에만 의존하게 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3. 중앙은행은 준비금을 다양화하고 있다
금값 상승의 배후에는 개인 투자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세계금협회에 따르면, 큰삼촌 레니가 코스트코에서 금괴를 사들이는 것처럼 , 전 세계 중앙은행들은 금을 사들이기에 열광해 2022년부터 매년 1,000톤이 넘는 금을 준비금으로 늘렸습니다.
중앙은행은 자국의 통화 변동성과 인플레이션에 대비하기 위해 금을 매수합니다. 또한 보유금을 다양화하고 미국 달러에 대한 의존도를 최소화하는 전략이기도 합니다. 이를 "탈달러화"라고 하며, 러시아와 중국과 같은 국가의 경우 미국 제재의 영향을 줄이는 것입니다.
금 값 추이
![](https://blog.kakaocdn.net/dn/Y0Nut/btsMfrks3Wi/G1DCHRBYqO7wTFA3Eo2nEk/img.png)
2025년에 금값은 얼마나 올라갈까?
대부분 글로벌 은행은 올해도 금 수요가 강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일부 예측에 따르면 올해 말에는 금 가격이 온스당 3,000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예측에 기반한 투자 결정을 내릴 때는 신중하게 진행해야 합니다. 맥브라이드가 지적했듯이, 금 가격의 미래 경로를 예측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수가 너무 많기 때문입니다.
맥브라이드는 "인플레이션이 높아지면 금 가격이 상승하는 것으로 여겨지지만, 인플레이션이 높아져 이자율이 높아지면 금 가격에 역풍이 되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3 key reasons for the recent surge in gold prices
https://www.bankrate.com/investing/why-gold-prices-are-up
k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