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문화 Economy, Culture/운동레저 Sports & Leisure

경량 아이언 샤프트...흔들림 없이 편안한 구질

Engi- 2023. 12. 27. 19:55

 

PGA투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아이언 샤프트

120~130g의 무게...무겁고 단단

정확성 우선

 

그라파이트 아이언 샤프트와

경량 스틸 아이언 샤프트 무게 거의 비슷해져

 

전조 증상

PGA투어 선수들이 사용하는 아이언 샤프트가 아마추어 골퍼에게 잘 맞을 확률은 얼마나 될까? 프로 골퍼가 사용하는 샤프트 강도와 무게는 아마추어 골퍼가 상상하는 것 이상으로 무겁고 단단하다.

 

PGA투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아이언 샤프트는 120~130g의 무게를 가지고 있으며, 샤프트 플렉스는 엑스트라 스티프다. PGA투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아이언 샤프트가 아마추어 골퍼에게는 최선의 선택이 아닐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이야기다

 

EA  edited by kcontents

아이언은 거리보다 정확성을 우선시해야 하는 클럽이고, 아이언의 정확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바로 아이언 샤프트의 무게다. 자신의 스윙에 알맞은 샤프트 무게를 선택한다면 볼을 정확하게 제어하고 올바른 발사각과 적절한 탄도 그리고 백스핀과 하강 각도를 만들어낼 수 있으며, 이것이 바로 스코어를 줄여줄 요소들이다.

 

 

골프 중급자를 위한 베스트 아이언 Best Mid-Handicap Irons

https://conpaper.tistory.com/110973

 

골프 중급자를 위한 베스트 아이언 Best Mid-Handicap Irons

[개관] 아이언을 선택할 때는 자신의 스윙 스타일과 실력, 예산 등을 고려하여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초보자라면 캐비티백 아이언이나 하이브리드 아이언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중급자 이

conpaper.tistory.com

edited by kcontents

 

만약 당신이 자신의 스윙과 신체 조건에 비해 너무 무거운 아이언 샤프트를 사용하고 있다면 몇 가지 문제점이 발견될 것이다. 무거운 샤프트가 보내는 첫 번째 신호는 샷에 대한 통제력 상실이다.

 

샤프트가 너무 무거우면 릴리스 타이밍을 맞추기 힘들어 훅이나 슬라이스가 발생하고, 궁극적으로 비거리도 줄어든다. 두 번째 신호는 콘택트가 나빠지는 것이다. 무거운 샤프트로는 일관성 있는 스윙을 반복할 수 없고, 이에 따라 임팩트 때 두껍거나 얇은 샷이 나올 확률이 높아진다.

 

경계를 허무는 경량 아이언 샤프트

최근 샤프트 제조사들이 다양한 프로필을 가진 경량 샤프트를 출시하면서 클럽 피팅 옵션이 많아지고 있다. 그라파이트 샤프트 제조업체들은 경량 스틸 샤프트 무게와 비슷한 75~115g의 아이언 샤프트를 시장에 내놓고 있으며, 전통적인 스틸 샤프트 제조업체들은 115~125g 범위에서 95~110g 범위로 더 가벼운 스틸 샤프트를 생산하는 추세다.

 

 

결국 그라파이트 아이언 샤프트와 경량 스틸 아이언 샤프트의 무게가 거의 비슷한 상황에 이르게 되었는데, 아이언의 경우 아직은 스틸에 대한 선호도가 더욱 높다.

 
theleftrough.com edited by kcontents

 

중량급 스틸 샤프트를 사용하던 골퍼들은 여전히 스틸 샤프트의 타구감에 익숙한 상태이며, 가격 경쟁력을 비교해봐도 아직은 스틸 샤프트가 우위에 있다.

 

일반적으로 경량 스틸 샤프트는 탄도가 높아 스윙 스피드가 빠른 골퍼의 경우 지나치게 많은 스핀을 만들어내 초중급자용 샤프트로 인식되기도 했지만, 최근 개발되는 경량 스틸 샤프트는 중량급 스틸 샤프트의 프로필을 그대로 적용하고 무게만 절감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중량급 샤프트의 컨트롤과 경량 샤프트의 비거리 퍼포먼스를 적절하게 원하는 중상급자 골퍼 사이에서도 경량 아이언 샤프트가 주목받고 있다.

 

또 스틸과 그라파이트의 장점을 결합한 복합재료 샤프트도 인기가 많은데, 가벼우면서도 강성이 좋아 중급자부터 프로 골퍼 레벨까지 커버가 가능하다.

 

더 나은 컨트롤과 비거리 그리고 18홀 라운드 내내 버겁지 않은 샤프트가 필요한 골퍼라면 지금 소개하는 경량 아이언 샤프트를 눈여겨보자.

 

 

1. 프로젝트X UL, 100g

UL은 울트라 라이트(Ultra Light)를 뜻하며, 하드 히터들의 전유물로만 알려져 있던 프로젝트X 샤프트 역사상 가장 가벼운 스텝리스 스틸 샤프트다. 경량 스틸 샤프트이지만 강한 임팩트에도 안정감과 일관성을 높이는 프로젝트X의 DNA는 여전하다.

 

 
한스클럽하우스  edited by kcontents

 

2 니폰샤프트 크레용, 42.5g

니폰샤프트에서 만든 프리미엄 여성용 그라파이트 샤프트다. 총 일곱가지 색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두 무광으로 제작해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여성용 샤프트이지만 4.6 토크를 가지고 있어 강한 임팩트의 여성 골퍼들도 문제없이 사용 가능하다.

 

 
한스클럽하우스  edited by kcontents

 

3 에어로테크 스틸파이버 i55, 55g

LPGA투어와 KLPGA투어에서 인기가 높은 스틸파이버 샤프트는 스틸과 그라파이트 복합소재를 사용한 샤프트로, 그라파이트의 가벼운 무게와 고탄성의 장점 그리고 스틸 샤프트의 안정성과 견고함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제품이다. 스틸파이버 i 시리즈는 넬리 코르다, 이민지, 이소영, 김지영 등 톱 레벨 프로 골퍼들이 사용 중이다.

 

 

4 트루템퍼 다이나믹 골드 MID 95 투어이슈, 96g

투어 프로들이 가장 선호하는 다이나믹 골드 투어이슈 시리즈 최초로 90g대 샤프트로 제작됐다. 다이나믹 골드 MID 샤프트는 오리지널 다이나믹 골드 시리즈 특유의 차진 타구감과 견고함은 유지하면서도 스트롱 로프트 아이언 추세에 맞춰 중간 높이의 탄도와 향상된 백스핀 성능을 자랑한다.

 

5 니폰샤프트 N.S PRO 750GH 랩 테크, 79g

경량 스틸 샤프트의 대명사 격인 N.S PRO 950GH의 장점은 그대로 살리고 70g대의 초경량 스틸 샤프트를 완성했다. 샤프트 버트부터 그립 부분까지 특수 제법으로 감은 4축 카본 섬유가 샤프트의 무게를 줄이고 강성은 높여 유연하면서도 경쾌한 스윙을 만든다.

 

6 니폰샤프트 N.S PRO 850GH 네오, 84.5g

여자 투어 프로와 남성 아마추어 골퍼에게 큰 인기를 얻었던 950GH 네오 시리즈의 계보를 잇는 850GH 네오는 40~50g대의 드라이버 샤프트와의 중량 매칭이 뛰어나다. NZNS60 특수 소재를 사용해 기존 제로스7 샤프트보다 6g 감량했다. 스틸의 강한 탄도와 안정적인 방향성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동일한 무게의 카본 샤프트보다 비거리 성능을 향상시켰다.

사진_이종수(49비주얼스튜디오) 골프다이제스트

케이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