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강의 독극물 VIDEO:Handle with care – the world’s five deadliest poisons

Handle with care – the world’s five deadliest poisons

 

5. Ricin

4. VX

3. Batrachotoxin

2. Maitotoxin

1. Botulinum toxin

 

When asked to name a poison, people may well think of cyanide, arsenic or strychnine. But these are not the most toxic substances known. More poisonous than these, but still not near the top of the tree, is tetrodotoxin, the pufferfish toxin that poisons around 50 Japanese people every year. The fish is a delicacy in Japan, but can be lethal if prepared incorrectly. Incidentally, this was the poison favoured by evil assassin Rosa Klebb in James Bond film From Russia With Love. It also crops up in the blue-ringed octopus and was more recently discovered in tiny frogs in Brazil.

 

ThoughtCo

 

The LD50 (Lethal Dose, 50%) – the amount needed to kill 50% of the test population – is how toxicity is most often assessed, and is usually quoted per kilogram of body weight. On this scale, for example, sodium cyanide comes out at around 6 milligrams per kg. The LD50 of tetrodoxotin, by comparison, is around 300 micrograms per kg if orally ingested, and as little as 10 micrograms per kg if injected.

 

View full text

https://theconversation.com/handle-with-care-the-worlds-five-deadliest-poisons-56089

..........................................

 

  독의 이름을 말하라고 하면, 사람들은 시안화물, 비소, 스트리스치나인을 떠올릴 것이다. 하지만 이것들은 알려진 것 중 가장 독성이 강한 물질은 아니다. 이들보다 독성이 강하지만 나무 꼭대기 근처에는 없는 것은 매년 50여 명의 일본인을 독살하는 복어독소인 테트로도톡신이다. 이 물고기는 일본의 별미이지만 잘못 준비하면 치명적일 수 있다. 우연히, 이것은 사악한 암살자 로사 클레브가 제임스 본드 영화 '사랑과 함께 러시아에서'에서 좋아한 독약이었다. 또한 푸른고리문어에서도 자라며 최근에는 브라질의 작은 개구리에서도 발견되었다.

 

 

LD50(Leal Dose, 50%)은 테스트 인구의 50%를 죽이는 데 필요한 양으로, 독성이 가장 자주 평가되는 방법이며, 보통 체중의 kg 당 인용된다. 예를 들어, 이 척도에서, 시안화나트륨은 kg당 약 6 밀리그램으로 나온다. 이에 비해 테트로독소틴의 LD50은 구강 섭취 시 kg당 약 300마이크로그램, 주입 시 kg당 약 10마이크로그램이다.

 

5. Ricin  리신

이 극독성 식물 독은 불가리아의 반체제 인사인 게오르기 마르코프(Georgi Markov)를 죽이는데 사용되었던 것으로 유명하다. 1978년 9월 7일, 그는 워털루 다리 근처에서 버스를 기다리고 있었는데, 그때 그는 그의 오른쪽 허벅지 뒷면에 충격을 느꼈다. 주위를 둘러보니 한 남자가 우산을 가지러 허리를 굽히고 있었다. 마르코프는 곧 고열로 병원으로 옮겨졌고, 3일 후에 사망했다. 부검 결과 마르코프 허벅지에 있는 백금 이리듐 합금으로 만들어진 작은 구체가 발견되었다. 그 구는 소량의 리신을 채취하기 위해 구멍을 뚫었고 우산에 숨겨져 있던 공기총에서 발사되었을지도 모른다.

 

Ricinus communis: find ricin here. Muséum de Toulouse/Flickr, CC BY-SA

 

4. VX 브이엑스

상위 5위 안에 있는 유일한 합성 화합물인 VX는 엔진 오일의 일관성을 가진 신경제이다. 1950년대 초 ICI의 새로운 살충제에 대한 연구에서 나왔지만, 농업에 사용하기에는 너무 독성이 강한 것으로 판명되었다. VX는 세포 사이의 신경 메시지 전달을 방해하여 죽인다; 

 

YouTube

이것은 아세틸콜린이라고 불리는 분자를 필요로 한다. 아세틸콜린이 그 메시지를 전달한 후, 아세틸콜린테라아제라고 불리는 효소 촉매에 의해 분해될 필요가 있다. VX와 다른 신경제들은 이 효소가 작용하는 것을 막습니다. 그래서 근육 수축은 통제할 수 없게 되고 여러분은 질식으로 죽는다.

 

3. Batrachotoxin 배트라코톡신

우리는 남미 인디언들이 먹이를 사냥하기 위해 독이 든 송풍관을 사용한다는 것을 들어본 적이 있다. Curare는 가장 잘 알려진 식물이다. 그러나 가장 독성이 강한 것은 작은 개구리의 피부에서 나온 것이고, 가장 치명적인 것은 바트라코톡신이다.

 

Ars Technica

콜롬비아 서부의 원주민들은 황금 필로바테테스 테리빌리스와 다색 필로바테스 이색 개구리를 수집하여 다트에 올리기 전에 불 위에서 독을 땀으로 빨아들인다. LD50은 kg당 약 2마이크로그램으로, 식탁용 소금 두 알 크기의 양이 당신을 죽일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https://youtu.be/TjTOJ6zIbys

 

 

2. Maitotoxin 마이토톡신

오염된 조개류를 먹고 중독되는 경우가 많은 새시톡신 등 해양 독소가 다수 존재한다. 이것들은 종종 바다의 해로운 녹조와 관련이 있다.

마이토톡신은 이 물질들 중 가장 치명적인 물질로, 배트라코톡신보다 약 1배 작은 크기의 LD50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해양플랑크톤의 일종인 다이노플라겔레이트(dinoflagellate)에 의해 형성되어, 매우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합성 화학자들에게 엄청난 도전을 제기한다. 마이토톡신은 카디오톡신으로 심장 근육막을 통과하는 칼슘 이온의 흐름을 증가시켜 심부전을 일으키는 효과를 발휘한다.

 

Dinoflagellate. fickleandfreckled/Flickr, CC BY

 

1. Botulinum toxin 보툴리눔 독소

과학자들은 물질의 상대적 독성에 대해서는 의견이 다르지만 혐기성 박테리아에 의해 생성되는 보툴리눔 독소가 알려진 가장 독성이 강한 물질이라는 데는 동의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것의 LD50은 매우 작다 – 킬로그램 당 최대 1나노그램이 사람을 죽일 수 있다. 생쥐에 미치는 영향에서 추정해보면, 정맥주사량이 10-7g이면 70kg의 사람에게 치명적일 것이다.

 

ResearchGate

18세기 후반 독일에서 소시지(라틴, 보툴루스)를 잘못 조제해 식중독의 원인으로 처음 확인됐다. 몇몇 보툴리눔 독소가 있는데, A형이 가장 강력하다. 이것들은 1,000개가 넘는 아미노산 분자들이 함께 결합되어 있는 폴리펩타이드입니다. 그들은 신호 전달 분자 아세틸콜린의 방출을 방지함으로써 근육 마비를 일으킨다.

 

 

https://youtu.be/BElQEpuVpOA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