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국산 초음속 고등훈련기 'T-50' 수출 가속

 

인도네시아에 이어 태국과도 계약 체결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국산 초음속 고등훈련기인 'T-50' 수출의 가속페달을 밟고 있습니다.

지난 7월 인도네시아와 훈련기 수출 계약을 맺은 데 이어 같은 달 태국과도 계약을 체결했는데요.

 

KAI가 글로벌 방산시장에 국내 순수 기술로 만든 훈련기를 잇따라 수출하며 'K-항공기' 열풍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습니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이 개발한 초음속 고등 훈련기 T-50 /한국항공우주산업 조선일보

 

 

한국항공우주산업(KAI)가 지난달 30일 태국 공군과 전술입문 훈련항공기 'T-50TH'의 수출 공급 계약을 맺었습니다.

T-50TH는 KAI가 지난 2005년 자체 기술로 개발한 초음속 고등훈련기(완제기)인 T-50을 기반으로 별도 제작한 훈련기입니다.

 

896억 원 규모의 이번 계약을 포함해 KAI가 태국과 맺은 훈련기 수출 계약 규모는 모두 5억3000만 불(약 5천900억 원)으로 늘었습니다.

 

태국 군당국은 지난 2015년 4대의 1차 구매 계약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14대의 훈련기를 사들였습니다.

 

인터뷰 : 차콘타완장 / 태국 획득위원장(공군 중장)

"이번 4단계 계약은 태국 공군의 발전과 아세안 지역에서 최고의 공군이 되고자 하는 비전을 발전시키는 노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

태국에 앞서 같은달 20일에는 인도네시아 국방부와도 6대의 'T-50i' 훈련기 수출 계약을 4년 만에 체결했습니다.

이처럼 올해 동남아시아 국가에서 잇따라 수출 계약을 맺으며 T-50의 누적 수출량은 72대로 늘었습니다.

 

다음금융 edited by kcontents

 

인터뷰 : 김재홍 / KAI 수출혁신센터 실장

"항공기에 대한 신뢰성과 가성비, 7년간 쌓아온 파트너십과 두터운 신뢰관계를 바탕으로 인도네시아에 이어서 불과 10일 만에 이뤄진 성과로 완제기 수출의 르네상스를 다시 한 번 이루는 소중한 단초가 되는 계약이 되겠습니다.

"

업계는 T-50이 동남아 뿐 아니라 남미·아프리카 등 신시장과의 수출 작업도 진행되고 있어 조만간 누적 100대 계약을 넘어설 것이라고 전망합니다.

 

국내 방위산업을 이끌고 있는 KAI가 자체 순수 기술을 앞세운 훈련기 수출로 'K-항공기'를 넘어 'K-방산'까지 글로벌 열풍을 선도할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매일경제TV 이명진입니다.[ pridehot@mk.co.kr ]

케이콘텐츠

댓글()